로마서 3:1-20절(예외 없이 죄 아래 있는 인류)
유대인의 죄인 됨과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1-8)
대화1, 할례와 관련한 유대인의 유익에 대해:1-2
대화2, 유대인의 불순종과 하나님의 신실함;3-4
대화3, 불의하지 않은 하나님:5-6
대화4, 사람의 항변과 죄인됨:7-8
유대인/비유대인을 포함한 모든 사람의 죄인됨(9-20)
질문과 대답, 죄와 관련한 유대인/비유대인의 관계성:9
부연, 유대인의 죄인됨엗 o한 구약 인용:10-18
결론적 진술, 유대인/비유대인 모두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음:19-20
(적용)
1. What is the contents of the text?
-1. What advantage, then, is there in being a Jew, or what value is
-there in circumcision?
-2. Much in every way! First of all, they have been entrusted with
-the very words of God. 신4:7, 신4:8, 시147:19
-3. What if some did not have faith? Will their lack of faith nullify
-God's faithfulness? 딤후2:13, 히4:2
-4. Not at all! Let God be true, and every man a liar. As it is
-written: "So that you may be proved right when you speak and
-prevail when you judge." 시116:11, 시51:4, 시62:9
-5. But if our unrighteousness brings out God's righteousness more
-clearly, what shall we say? That God is unjust in bringing his wrath
-on us? (I am using a human argument.) 롬7:7, 롬8:31, 롬6:19, 갈3:15 -6. Certainly not! If that were so, how could God judge the world?
-7. Someone might argue, "If my falsehood enhances God's
-truthfulness and so increases his glory, why am I still condemned
-as a sinner?" 롬3:4, 롬9:19
-8. Why not say--as we are being slanderously reported as saying
-and as some claim that we say--"Let us do evil that good may
-result"? Their condemnation is deserved.
-9. What shall we conclude then? Are we any better? Not at all! We
-have already made the charge that Jews and Gentiles alike are all
-under sin. 롬2:1-29
-10. As it is written: "There is no one righteous, not even one;
-11. there is no one who understands, no one who seeks God.
-12. All have turned away, they have together become worthless;
-there is no one who does good, not even one."
-13. "Their throats are open graves; their tongues practice deceit."
-"The poison of vipers is on their lips."
-14. "Their mouths are full of cursing and bitterness."
-15. "Their feet are swift to shed blood;
-16. ruin and misery mark their ways,
-17. and the way of peace they do not know."
-18. "There is no fear of God before their eyes."
-19. Now we know that whatever the law says, it says to those who
-are under the law, so that every mouth may be silenced and the
-whole world held accountable to God.
-20. Therefore no one will be declared righteous in his sight by
-observing the law; rather, through the law we become conscious of
-sin.
2. Who is God?
-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1a)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뇨(1b)
-범사에 많으니(2a)
-첫째는 저희가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2b)
-어떤 자들이(3a)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하리요(3b)
-그 믿지 아니함이(3c)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뇨(3d)
-그럴 수 없느니라(4a)
-사람은 다 거짓되되(4b)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 찌어다(4c)
-기록된바(4d)
-주께서 주의 말씀에 의롭다 함을 얻으시고(4e)
-판단 받으실 때에(4f)
-이기려 하심이라 함과 같으니라(4g)
-그러나 우리 불의가(5e)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5b)
-무슨 말 하리요(5c)
-내가 사람의 말하는 대로 말하노니(5d)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시냐(5e)
-결코 그렇지 아니하니라(6a)
-만일 그러하면(6b)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을 심판하시리요(6c)
-그러나 나의 거짓말로(7a)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7b)
-그의 영광이 되었으면(7c)
-어찌 나도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7d)
-또는 그러면(8a)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8b)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8c)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8d)
-저희가 정죄 받는 것이 옳으니라(8e)
-그러면 어떠하뇨(9a)
-우리는 나으뇨 결코 아니라(9b)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 있다고(9c)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9d)
-기록한바(10a)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10b)
-깨닫는 자도 없고(11a)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11b)
-다 치우쳐 한가지로 무익하게 되고(12a)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12b)
-저희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13a)
-그 혀로는 속임을 베풀며(13b)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13c)
-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14)
-그 발은 피 흘리는데 빠른지라(15)
-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16)
-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17)
-저희 눈앞에(18a)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함과 같으니라(18b)
-우리가 알거니와(19a)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19b)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19c)
-이는 모든 입을 막고(19d)
-온 세상으로 (19e)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19f)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20a)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20b)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20c)
3. What lesson do you give me?
-취소되지 않는 언약
-행한 대로 책임지는 언약
-스스로 회복할 수 없는 언약
1)본문의 요약?
-율법과 유대인의 특권(1-8)
-a.유대인의 나음:1-2
-b.하나님의 미쁘심:3-4
-인간의 불의와 하나님의 의:5-8
-죄 아래 있는 인류(9-20)
-a.모두가 죄 아래 있음:9-18
-b.죄와 율법:19-20
2)본문의 내용이 무엇인가?
-인간은 상대적 비교를 통해서 자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고 싶어 한다.
-죄에 대해서 늘 정당화할 방법을 알고 있다. 더 많이 배우고 가진 사람일
-수록 그것을 더 잘한다. 더 타ㄱ월한 전문가를 동원하여 자신이 구원을
-받아야할 정도로 나쁜 사람은 아님을 증명한다.
3)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미쁘시고 참되심
-신실함으로 약속을 이루시는 분
4)내게 주시는 교훈이 무엇인가?
-많은 특권 많은 심판
-모든 죄인 모든 심판,
-심판의 정당성
-죄의 보편성
-율법의 무능함
-내게 주어진 혜택: 말씀을 접하고 공부할 기회
(1)복음을 맡은 사람으로 전하는 기쁨을 누리는가?
(2)왜 사람의 불신앙이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페할 수 없는가?
-믿음은 각자가 결정할 문제지만 진실성은 우리의 문제가 아니므로
-하나님의 속성은 진실이시기 때문에:4a
-말씀이 하나님 자신의 진실을 증거 하기 때문에:4b
(3)왜 마지막 날에 심판하는 것이 부당하지 않은가?
-죄의 결과가 무엇이든지 간에 죄는 처벌을 받아야 하기에
-하나님의 속성은 언제나 공평, 공의로우시기에
-책임 소재: 하나님의 책임이 아니고 말씀을 지키지 않은 사람의 책임
(4)죄가 정당화 될 수 없는 이유?
-비록 결과가 선하다하더라도 죄는 죄니까
-결과가 수단을 정당화 할 수 없고 악이 선을 도울 수 없음
(5)내가 죄인인 것과 구원이 외부로 부터 와야만 하는 것을 아는가,yes
(6)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말과 행동으로:14.15
-내 입은 어떤 종류의 말이 나오는가,찬양,격려,축복인가,거짓말과
궤휼인가, 공격적인 말투와 큰 목소리를 고치겠습니다.
-율법의 기능: 정죄와 심판
(7)유대인과 이방인 모두 에수 그리스도로만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이유는?
4. Presentations Prayer
주님, 믿음이 변하지 않는 것을 인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모든 인간이 다 죄 아래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우리 스스로는 선을 말하고 도덕을 운운해 봤지만 결국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음을 이실직고 합니다. 율법이 그 사실을 드러내줍니다.
주님 이제는 이러한 죄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와주시고 이러한
삶의 틀을 깨고 성령의 인도하심에 붙잡혀서 살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신실하심을 죄짓는 도구로 이용하지 않고
오늘 하루도 진실한 삶을 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