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보고서를 통해 NFC 방식의 결제 서비스가 정착되면 모바일 카드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실물카드와 연계된 기존 상품 및 서비스 방식이 크게 변화할 수 있는 한편, 세계적으로 새로운 모바일 결제방식이 등장하고 있으나, 기술에 대한 이해, 사용자들의 인식 전환, 결제 습관의 변화, 관련 제도의 변화 등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져 새로운 결제 방식이 주요 거래 수단으로 자리잡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하였다.
- 현재 3사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편의성 측면에서 신용카드로 손쉽게 결제하는 기존 방식보다 확실하게 차별화된 이점이 필요함. 특히 현재 나온 모바일 결제방식은 기술적 완성도는 높지만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술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함.
- 삼성페이가 강점으로 부각하고 있는 MST, NFC, 앱카드 등 다양한 결제방식을 사용자들이 취사선택해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뿐만 아니라 가맹점 직원들이 복잡한 모바일 결제방식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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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_모바일_결제시장_동향과_전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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