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얼굴이 붉어질까?
감정변화나 온도차이, 약물에 의해 쉽게 얼굴이 붉어지는 현상을 안면 홍조증이라 한다. 이는 얼굴 모세혈관의 수축과 확장이 저하되는 경우 나타나는데 자주, 오래 지속된다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 생리적인 증상 “내 앞에만 오면 얼굴이 홍당무가 되는 남자. 혹시 날 좋아하는 걸까?” 부끄러울 때, 화를 낼 때, 당황할 때 얼굴이 붉어 지는 남자가 있다. 심한 경우, 목 언저리까지 벌겋게 번지기도 한다. 이는 자율신경이 자극을 받고 혈관이 늘어남에 따라 피가 급격히 흘러서 생기는 현상. 내 앞에서 유독 얼굴이 붉어지는 남자라면 관심 있다는 표현 중 하나이기도 하다.
♡ 알코올에 의한 증상 “조금만 마셔도 얼굴 빨개지는 남자. 술과 안 맞아서 그런 걸까?” 술자리에서 혼자 술을 다 마신 것마냥 금세 얼굴이 붉어지는 경우. 신체에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런 체질은 선천적으로 알코올을 분해하는 능력이 떨어지므로 적당히 술을 조절해야 한다.
♡ 음식에 의한 증상 “매운탕을 먹고 나면 얼굴이 벌개지는 남자. 건강하다는 뜻일까?” 맵거나 뜨겁거나 신 음식을 먹을 때 얼굴이 붉어지는 경우. 이는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자율신경 반사에 의해 혈관이 확장되어서 생긴다. 만일 홍조증이 단기간이라면 상관 없지만 오래간다면 건강상 문제가 있는 것. 한편 초콜릿, 레몬 등도 홍조증 유발 가능성이 높은 식품이므로 피하도록 한다.
안면 홍조증, 어떻게 예방할까?
① 얼굴이 쉽게 붉어진다면 뜨거운 물을 피하고 미지근한 물을 사용한다. 세안 후에는 차가운 물로 마무리해주면 좋다.
② 맵고 짜고 신 음식과 스크럽 등의 화장품, 자극성 있는 세안용품 등은 피하도록 한다. 목욕 시 타월로 얼굴을 닦는 행위는 금지.
③ 급격한 온도변화에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사계절 발라준다.
④ 술, 담배 등은 피하고 비타민C를 보충할 수 있는 과일을 자주 섭취한다.
⑤ 마음을 편히 가지도록 노력하되 민감한 성질이 심하다면 신경정신과에서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⑥ 안면 홍조증이 심해서 사회생활이 어려울 경우, 혈관을 제거하는 레이저 시술을 고려한다.
▶ 내 남자의 얼굴을 보호하라!
술을 마시면 얼굴이 붉어지는 남자. 그를 위해서 손수건을 준비해두는 건 어떨까. 얼굴이 붉어진다 싶으면 손수건에 차가운 물을 묻혀서 열을 식혀주는 것이다. 또한 경계의 한마디도 꼭 덧붙여주자. “얼굴이 홍당무가 됐네. 이제 그만 마시고 집에 가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