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6개월 된 아기의 성장발달과 특성
● 표정이 풍부해지면서 감정 표현이 어느정도 자유로워지는 단계. 좋고 싫은 것
이 확실해 진다.
● 낯가리기가 시작되므로 모르는 사람을 보면 우는 일도 종종있다.
●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목을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은 물론 뒤집기에 능숙해 진
다. 근육과 골격이 튼튼해졌다는 증거이다.
● 손의 움직임이 전전 활발해지면서 손을 내밀어 주위의 물건을 집는다.
● 가끔 먼곳을 주시하기도 한다. 그만큼 시야가 넒어 졌다는 증거. 고개를 똑바
로 쳐들고 뒤집기를 하기 시작한다. 팔과 다리 근육이 발달해 몸을 뒤척이기도
한다. 발달이 빠른 아기는 기거나 앉기도 한다.
● 아기가 호기심이 생겨 잡아보고 당기며 가지려 합니다. 낮가림을 하고 울며
옆에 있는 사람을 보고소리를 내기도 한다. (사람의인식능력이생김)
● 거울 속의 자기모습을 보고 소리를 지르거나 물끄러미 바라본다.
● 장난감을 보면 소리를 지른다. 가까이 있는 물건을 잡는다.
● 딸랑이를 보면 바로 손을 뻗여 잡는다.
● 많은 집짓기 장난감을 보면 손으로 헤쳐버린다.
● 한개의 집짓기 장난감을 쥔채 다른 한개를 잡으려 한다.
● 바로 누웠을때는 발을 뻗어 높이 들어 올리거나 자기 발을 손으로 잡는다. 일
으킬려고 하면 스스로 머리를 들고 일으날려고 한다.
● 부-부-라고 말하거나 우-우라고 웅얼 거린다.
육아 point!
아기를 눞혀 놓으면 목을 앞으로 들어올리고 양쪽 발을 높이 쳐들며 손으로 무
엇을 잡는다. 실로 마음대로 손발을 움직인다. 엎드리게 하면 배를 받침점으
로 해서 손발을 활발하게 움직인다. 위를 보고 누워있다가 엎드리고 엎드렸다
가 드러눕는 등 마음대로 몸을 뒤집는 아기가 있는 한편으로 아직도 뒤집기를
하지 못하는 더딘 아기도 있다. 아기의 성 장에는 개인차가 있다는 사실을 유
의할 일이다. 몸전체의 운동발달도 그렇지만 손가락의 발달은 놀랄만하다. 이
사실은 아기가 자기를 둘러싼 '바깥세계'를 알려고 하는 힘, 탐구하는힘이 발
달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호기심을 끄는 것이 있으면 곧장 손을 뻗혀 잡
는다. 그것은 장난감만이 아니다. 연필이건 화장품이건 뭐든지 입안에서 집어
넣어 빨거나 잇몸으로 깨문다. 기억력이 싹트기 시작한다. 여태까지 아기 곁
에 있던 엄마의 모습이 보이지 않으면 두리번 찾는다. 또 울어서 엄마를 되돌
아오게 한다.
아기는 한 손에 하나씩 양손에 장난감을잡을 수 있고, 손에 쥔 장난감으로 탁
자따위를 두들긴다. 아기는 단추나 시계 등 반짝거리는 물건에도 눈동자를 반
짝거린다. 아직도 뭐든지 입안에 집어넣는아기의 탐구심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
다. (다른 손으로 옮겨잡을 수도 있다. 이 무렵의 아기얼굴에 손수건 따위를
덮어본다. 아기는 한 손 또는 양손으로 손수건을 벗긴다. 인식과 손가락
의 동작이 협조하게 되었다는 것을 보여 주는 특징적인 동작이다.)
아기의 정서나 사람들의 교류에 있어서도 성숙된 점이 눈에 띈다. 엄마를 비롯
해 아빠나 가족들에게는 방긋방긋 웃으며 귀여움을 독차지한다. 그렇지만 낮
선 사람이 오면 빤히 쳐다본다든지 가까운 사람에 대한 것과는 분명히 다른 표
정을 보인다. 그런가하면 같은 또래의 아기를 보게되면 쳐다보고 소리를 내는
등 관심을 나타낸다.
- 아기는 자기의 마음에 드는 장난감이나 물건 등이 발견되면 혼자서 그 물건
을 가지고 놉니다. 그럴 때는 상관하지 말고 조용히 아기 혼자서 장난감을 가
지고 놀게 내버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가 함께 놀아주는 것도 필요하지만
아기들의 독립심을 키우기 위해서 혼자서 노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중요합니
다. 이 시기에 알맞은 장난감인 공, 오뚝이, 자동차, 나무주걱, 동물인형 등
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의 아기는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서 빨기 때문에 아기에게 빨리는 장
난감이나 딸랑이 등은 언제나 깨끗이 닦아 청결하게 해두어야 합니다.
입안에 들어가는 것, 뾰족한 것, 깨지기 쉬운 것, 색칠이 떨어지기 쉬운 것,
약품, 칼 등 위험한 것은 아기가 만질 수 없는 곳에 치워두어야 합니다.
- 형제가 있어 함께 놀아주면 아기의 놀이 능력이 한층 발달됩니다. 형제가 없
을 때는 주위의 또래들과 어울리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이 시기의 아기는 주위의 소리에 민감하므로, 음악을 자주 들려주는 것이 좋
습니다. 부드럽고 감미로운 음악, 자장가 등은 보편적으로 아기에게 좋은 소리
입니다. 그러나 아기 나름대로 싫어하는 음악이 있을 수 있으니 반응을 잘 살
펴서 틀어 주어야 합니다. 다정한 음성은 어떤 음악보다 아기에게 좋은 자극
이 됩니다.
음악이나 음성 이외에도 엄마와 아기 사이에 일어나는 리듬적인 행동들, 즉 안
아 주거나 흔들어 주고, 볼을 비벼주고, 기저귀를 갈아주고, 젖을 먹이는 등
의 행동은 아기에게 풍부한 경험과 즐거운 자극이 됩니다.
- 눈의 기능이 어느 정도 발달된 5개월 정도의 아기는 TV에 흥미를 갖기 시작
합니다. 그러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움직이는 그림으로써 재미를 느
끼고 빛의 명암이 신기한 것입니다.
한 살 이전의 아기에게는 TV를 보여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아기
를 돌볼 때는 TV를 끄고 아기에게만 집중하여 함께 놀아 주는 것이 아기의 언
어,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깨어 있는 시간과 자는 시간, 그리고 밤낮의 리듬이 아기에게 익숙해져 있
는 시기입니다.
밥 먹는 시간, 목욕 시간, 노는 시간 등 아기를 중심으로 하되 각 가정의 특수
한 상황에 알맞은 일과표를 짜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 시기에는 아기가 어른의 식사에 관심을 가지고 숟가락 사용에 흥미를 느
끼므로 자연스럽게 이유식에 적응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젖이나 우유만으로
는 부족되기 쉬운 영양분을 다른 음식으로 보충해 주어야 하는 때이기도 합니
다.
아기의 발육이 순조롭고 이유를 받아들일 수 있는 조건도 갖추어져 있으면 본
격적으로 이유를 시작해야 합니다. 처음 1개월 동안은 하루에 1회, 수유 전에
먹이는 것이 좋고 이유시간은 매일 같은 시간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시도할 때는 영양가보다 아기가 먹을 수 있는 것에 우선을 두어야 합니
다. 아기가 삼키지 못하고 입 밖으로 밀어내는 수가 많으나 계속하면 곧 익숙
해집니다. 아기의 저항이 심하면 일주일쯤 늦추었다가 시 시작합니다.
이유의 초기 단계는 음식물을 삼키는 연습을 하는 시기이므로 저항이 적은 묽
은 상태의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맛이 너무 강하지 않는 것으로 하
며 온도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주식으로는 죽, 으깬 국수 등을 주고 부식으로는 체에 거른 야채, 두부, 흰살
생선, 달걀 노른자 등을 줍니다. 알, 청어, 우유, 새우, 게 등 알레르기를 일
으키기 쉬운 식품은 조금씩 상태를 보면서 줍니다.
하루에 한 종류의 음식으로 식사량은 매우 적게 무리하지 말고 천천히 진행시
킵니다.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이유를 시작하면 변의 횟수가 3∼4번으로 늘고 색깔도 녹색으로 변하는 경우
가 있습니다. 젖이나 우유 이외에 다른 음식을 먹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음식을 먹였울 때 변에 멍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아기가 잘 놀고,
잘 먹으면 소화불량이 아니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설사를 하는 등 건강상
태가 좋지 않으면 이유를 멈추고 한 두 달쯤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가 있으면 야채즙, 과일즙 등 물기가 많은 음식을 먹이는 것이 좋고 끓여
서 식힌 물이나 보리차 등을 주어 수분을 충분히 흡수하게 하는 것도 효과적입
니다.
- 날마다 일광욕을 시키고 바깥 공기를 쐬어주고 있더라도 아기는 아직 습진
이 생기거나 목구멍이 말라 감기가 들기 쉽습니다. 이럴때는 아기에게 발목의
냉목욕이나 건포마찰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의 냉목욕은 목욕하고 나서 발목에 찬물을 두 세 번 끼얹는 것만으로도 충
분합니다.
건포마찰은 마른 수건으로 몸을 문질러 주는 것인데, 피의 흐름을 좋게하며 내
장의 활동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교육
● 색깔이 선명한 벨을 두드려 듣게 한다.
●아기와 잡아 당기기를 한다.
● 발을 눌러서 이야 이랴하는 기분을 내게한다.
● 아기를 앉히고 공을 굴려준다. 종이를 마음대로 찢게한다.
● 벽에 문자표를 붙히고 하루에 여러번 문자표를 보여주면서 발음을 들려준다.
● 동물그림책이나 장난감을 보여주고 이야기해주며 이름을 알려준다.
● 두들기거나 흔드는 것을 좋아하므로 아기에게 그런 장난감을 주어서 아기의
활동을 왕성하게 표현하게 합니다.
● 물건을 반만 보여준다. 아이에게 가장 친숙한 장난감이나 과자를 부분적으로
만 보게 함으로서 아기는 사물의 영속성(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물건이 있다는
것을 아는 개념)을 알아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