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남동 소통과 연대
 
 
 
카페 게시글
+ 자유 게시판 스크랩 9월 30일자 뉴스
얼쩍 소나기 추천 0 조회 29 09.09.30 11:06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9월 30일자 뉴스

 

 

1] G20 높아진 `국격`..공무원 사기는 `바닥` 
`월급은 쥐꼬리, 위상은 반토막, 일감은 산더미`

어느 광고에 나오는 문구 처럼 공무원들의 사기가 땅에 떨어지고 있다. 올해에 이어 내년까지, IMF 환란이후 두 번째로 공무원들의 월급봉투가 2년 연속 `동결`됐다. 행정안전부 등에서 공무원 보수 인상을 검토하기도 했지만 공공기관 임금 삭감, 보수체계 개편을 추진하는데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이 더 크게 영향을 미쳤다. 내년 공무원 보수는 올해(24조185억원)에 비해 0.5% 늘어난 24조1386억원 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실제 호봉승급분은 1.6%이지만 임금 불용액을 최소화해 베이스를 낮추고 증가율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8일 기자들과 만나 "하위직 공무원들의 임금 동결이 가장 가슴 아프다"며 "나라가 어려울 때 민간은 직장에서 나가고, 공기업은 임금 깎는데, 공무원은 그래도 직업 안정성 있지 않나. 솔선수범해서 보여줘야 하지 않겠나 해서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공무원이 솔선수범해 보여줘야 선순환 구조로 혜택이 돌아오고, 시장에 메시지도 전달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공무원 보수 인상 여부는 공공기관들의 내년 임금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산업은행, 한국투자공사 등 금융공기업들이 임금 5% 삭감 등을 추진하는 등 공공기관 임금 삭감 분위기와 연장선상에 있는 게 공무원 보수 동결의 가장 큰 이유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이는 일선 중앙부처 공무원들에게는 전혀 와닿지 않고 있다. 재정부 A 과장은 "차라리 올려준다는 얘기를 못 들었으면 모르지만, 2~3% 인상을 기대했다가 동결돼 실망이 정말 크다"며 "솔선수범도 좋지만 2년 연속 동결은 너무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다른 B 과장은 "대출이 필요해 월급을 가지고 대출 가능 금액을 조회해봤더니 너무 형편없어 충격이었다"며 "지금은 그렇다 쳐도 사실 10년뒤 뭘 하면서 살 지 정말 고민스럽다"고 하소연했다. 고위공무원들은 이미 공무원 보수에 대해서는 기대를 접었다. 한 고위공무원은 "이미 20년 넘게 얼마 안되는 급여를 받아온 마당에 올해 보수가 동결됐네 안 됐네는 언급할 꺼리도 아니다"라며 "포기하고 산 지 오래"라고 말했다.

재정부의 경우 시간외 수당은 하루에 10시간을 일하더라도 4시간 밖에 받지 못하고, 기본 1시간은 시간외수당에서 빠진다. 또 월별로 70시간 한도로 짜여져 있어 이마저도 다 못 받는 상황. 예산이 더 없는 부처에서는 월별 시간외 수당이 더 적게 책정된다고 한다. 아닌게 아니라 재정부에서 행정인턴으로 일하는 18명도 `시간외 수당`을 더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얼마전 허경욱 차관이 행정인턴들을 불러 맥주 한잔하는 자리가 있었다. 모 과장은 차관 주재 자리에 참석한 줄 알면서도 담당 인턴에게 전화해 "빨리 들어와서 업무를 좀 같이 하자"고 했다고 한다. 결국 그 행정인턴은 차관이 돌아가고 나서 바로 과천청사로 들어와 `업무`에 복귀했다는 후문이다.

이쯤 되면 공무원들에게 상징적 의미와 시장에 전하는 메시지 등을 고려해 임금을 동결한다는 설득력은 거의 없지 않을까. 차라리 소폭이라도 인상해주고 반납하는 시스템으로 했어야 한다는 주장이 현실성 있게 들린다. 이런 가운데 통합공무원 노조가 민주노총에 가입한 것을 두고도 공무원 조직 내부에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중앙부처 C 과장은 "5급이하만 공무원 노조에 가입할 수 있는 만큼 하위직 공무원들 사이에서 이전과는 다른 분위기가 있는 것 같다"며 "상당히 높은 찬성률은 공무원 조직에 대한 불만이 그만큼 크다는 반증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통합공무원 노조는 공무원 임금 등을 거론하고 있고, 노동부와 행정안전부 등은 강경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직접적인 마찰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상황이 이쯤되자 윗선에서도 일명 `공무원 사기진작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공무원 보수 동결은 청와대 지시였든, 공기업 임금 삭감을 감안했든 결국 결정된 것이고, 공무원들을 좀 독려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라는 것이다.


현재 검토되는 사안으로는 직원들 생일 챙겨주기, 결혼 등 기념일 등에 장관이 기념 서신 보내기, 여름철에만 이용하는 추첨식 콘도 이용을 사계절로 상시화하는 것과 체험농장 등 주말 여가시간 활용에 정부가 약간의 지원을 해주는 정도다. 사기업에서 보면 별 일도 아니고, 복지라고 여겨지지도 않을 소소한 것들이지만 이마저도 많게든 적게든 다 `예산`이 필요해 현실적으로 잘 운영될지는 미지수다. D과장은 "이런 소소한 것이라도 제대로 꾸준히 진행해 가족들에게나마 좀 인정받는 가장이 됐으면 한다"고 소박한 바람을 나타냈다.      (.............중략)

 

2] 지방행정체제개편 정치권 뜻대로 될까
한나라 “연내 특별법 제정 … 민주당도 이견 없어”


한나라당을 비롯한 정치권이 연내에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키로 하고 시·군의 통합 내지 광역화를 추진 중이나 전문가들은 ‘지나치게 정치적으로 통합이 진행되고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어 정치권 의도대로 통합이 이뤄지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29일 국회 지방행정체제개편특위 위원장인 한나라당 허태열 최고위원은 한나라당 당사에서 열린 ‘확대당직자회의’에서 “연내 행정구역개편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허 최고위원은 “민주당도 특별한 이견이 없는 상태”라며 “이명박 대통령이 행정구역개편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데 미디어법 처리 문제로 이 일을 추진하는데 상당한 공백이 있었다. 10월말쯤 (특위의) 법안소위까지 완료하고 11월초 특위 시안을 만든 뒤 권역별 공청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초자치단체간에 이뤄지고 있는 자율통합에 대해서는 “자율통합 지원에 관한 법을 만들지 않고 개별입법만 해줄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날 국회 지방행정체제개편특위 회의실에서 열린 ‘지방행정체제개편 공청회’에 참석한 경기대 행정학과 김익식 교수는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 이해당사자 간 심각한 갈등과 대립을 유발하면서 정치권이 지금 지방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정치권에서 미리 개편안을 만들어 놓고 이를 지역에 강요하는 전형적인 하향적(top down) 접근방식이라고 우려했다.

대전대 행정학과 안성호 교수도 “정치권의 행정체제개편안은 행정효율과 국가경쟁력을 개편 명분으로 내세우지만 실은 미래의 정치적 경쟁자인 시장·군수·구청장과 시·도지사를 제거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관측까지 나온다”며 “시·군·구를 묶어 통합광역시를 만들고 시·도 자치정부를 폐지하는 대신 국가지방광역행정청 또는 국가지방행정기관인 도를 설치하려는 정치권의 움직임은 이론적으로나 경험적으로 정당화할 수 없다”고 결론 내렸다.

오재일 전남대 교수도 “현재 논의는 효율성 위주로 진행되는 반면 풀뿌리 자치는 간과돼 있다”며 “특히 자치계층을 축소하고 행정계층을 늘리는 방안인데, 이는 세계 추세와 거꾸로 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하계열 부산광역시 부산진구청장(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은 기본적으로 찬성입장을 보이면서도 “효율성 확대에 초점을 맞춘 나머지 강박관념에 쫓기고 있다. 서두르면 과도한 사회적 갈등으로 이어진다”고 진단했다. 
    (.............중략)

3] 이동한 거리만큼 요금 지불
인천, 내달 10일 통합환승할인 참여


다음달 10일부터 인천도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에 참여한다. 이에 따라 인천시민들이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수도권을 오갈 때 현행과 달리 이동한 거리만큼만 요금을 지불하면 돼 교통비 부담이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구체적 내용=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는 교통카드로 인천시와 서울시, 경기도의 일반형 간선버스, 지선버스, 지하철을 5회 이내(4회 환승 적용) 갈아탈 경우 기본구간인 10㎞에서는 첫 대중교통의 기본요금 900원만 내고 10㎞를 초과하면 5㎞마다 100원씩 추가 부담하면 된다. 간선 및 지선버스를 이용한 뒤 광역 및 좌석버스로 환승시에는 30㎞가 기본구간으로 이후 5㎞마다 100원씩 추가요금을 적용한다.갈아타는 시간은 오전 7시~오후 10시까지는 30분 이내, 오후 10시~오전 7시까지는 1시간 이내까지 할인되고 이후는 정상 요금이 적용된다.

예를 들어 인천 동암역에서 서울 강남역까지 버스로 이동할 경우 현재는 동암역에서 간선버스(900원)를 타고 인천터미널에 내린 후 광역버스(2천200원)로 갈아타며 총 요금 3천100원을 내야하지만, 다음달 10일부터는 요금이 2천200원(간선버스 900원+광역버스 1천300원)으로 줄어들게 된다. 광역버스는 30㎞ 이내이기 때문에 기본요금 1천300원만 내는 것이다. 또 연수구에서 마을버스(600원)를 타고 동막역으로 이동해 지하철을 타고 경기도 안산시 ‘한양대 앞역’에 갈 경우 현재는 전철요금 1천600원을 포함해 총 2천200원이 들지만 앞으로는 지하철 기본요금 900원은 마을버스 요금 600원을 뺀 300원만 적용되고 동막역에서 한대앞까지(53.9㎞)의 추가요금 800원을 포함해 총 1천700원만 지불하면 된다.

▲통합환승할인제 혜택 폭은=인천시는 통합환승할인제가 시행되면 1일 환승 건수가 35만건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인천 시내버스요금 환승제’에 연간 200억원을 투입했던 시는 수도권 통합환승제 시행에 따라 약 360억원 이상의 시비가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추가 투입 예산은 연간 160억원 가량으로 추산된 것이다. 서울시와 경기도가 1천억원 이상의 막대한 예산을 붓는 것에 비해 추가 예산투입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또 서울에 직장이 있는 시민의 경우 하루 평균 1천800원(출·퇴근 각 900원)의 교통비 할인 혜택을 받아 1인당 연간 45만원의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중략)

 

4] 인천대교 주민통행료 2013년 3월까지 감면

노경수 시의원 개정조례안 발의… 공항고속도로 지원기간도 연장

 

영종·용유지역 주민들이 인천대교를 이용해도 통행료 감면 혜택을 받을 전망이다. 또 인천시의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인천대교 통행료 지원기간이 2013년 3월 말까지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29일 노경수(한·중구2) 인천시의원은 이런 내용이 뼈대인 '인천시 공항고속도로 통행료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했다.조례안을 보면 통행료 지원 대상에 인천대교가 추가되고, 조례명이 '공항고속도로 및 인천대교 통행료 지원 조례'로 바뀐다.

또 시는 배기량이 1천㏄ 미만인 경차의 경우 1세대당 1대에 한해 추가 지원할 수 있다.통행료 감면 횟수는 1대당 1일 왕복 1회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와 인천대교 가운데 한 곳에만 적용된다. 감면 횟수를 초과한 차량은 정상요금을 내야 한다.인천대교를 이용할 경우,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통행료를 초과하는 요금은 납부해야 한다. 내달 23일 개통 예정인 인천대교는 아직 통행료가 정해지지 않았다.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통행료보다 비쌀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이 조례는 2013년 3월31일까지 효력을 가진다. 현재는 내년 3월까지 통행료를 지원하게 돼 있다.  (.............중략)

 

5] 내년 국비지원 대폭 삭감
시 요청액서 36% 줄여 1조3천억뿐 … 대책 시급

시- 한나라 오늘 당정협의

지난 28일 기획재정부가 확정된 내년도 정부예산안에서 인천시가 요청한 국비지원액이 대부분 삭감된 것으로 나타나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시는 당초 ▲아시아경기대회 관련 건설비 ▲인천도시철도 2호선 건설비 ▲인천도시철도 1호선 송도 추가연장 예산 ▲서울지하철 7호선 인천지역 연장예산 ▲초지대교-온수간 국지도 건설예산 등 16개 주요 현안사업을 포함 국비 2조1천293억9천400만원을 요청했으나 내년도 정부예산안엔 이 중 35.8%(7천626억4백만원)가 삭감된 1조3천667억9천만원만 반영됐다.

16개 주요현안사업과 기타사업 그리고 법정사업을 위한 국비지원액이 모두 조금씩 삭감됐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 신설을 위한 예산이 1천300억원 줄어 삭감 폭이 가장 컸으며 아시아경기대회 관련 건설비(856억여원), 송도 글로벌대학캠퍼스 조성사업비(354억원), 초지대교~인천간 국지도 건설비(320억원), 국가지정문화재 보수·정비를 위한 예산(181억여원)도 삭감 규모가 컸다. 특히 인천종합비즈니스센터 건립(140억원)·자전거도로 네트워크 구축(100억원)·남동유수지 환경친화적 수환경 조성(115억여원)을 위한 인천시의 요구액은 전액 삭감됐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관계자는 "오는 11월부터 진행될 내년도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정치력을 발휘 국비지원금을 증액시킬 수도 있지만 지역관련 예산은 가급적 미리 기획재정부의 예산안에 포함시키는 것이 나중에 힘이 덜 든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국비를 요청한 지역사업 예산 가운데 전액이 삭감된 경우는 예산결산심의 과정에서 되살리기다 더욱 힘들다"고 덧붙였다.

이에 인천시와 한나라당 인천시당은 30일 오전 7시 서울 여의도에서 당정협의를 갖고 내년도 국가보조금 확보를 위한 아이디어를 모을 예정이다. 한편 지역의 주요 사회간접자본인 수인선과 신항만 건설예산은 모두 2천818억여원이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돼 불행 중 다행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수인선 건설비는 당초 국토해양부 예산심의에서 244억원만 반영됐다가 기획재정부 심의에서 다시 1천억원으로 증액돼 주목을 받고 있다. 
  (.............중략)

6] 2009 문화의 달… '식상한 행사' 전국적 망신위기

떠들썩한 유치… 쉬쉬하며 방치… 준비없이 눈치…


국가행사인 '2009 문화의 달' 행사를 인천에서 유치해 놓고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해 자칫 전국적인 망신을 당할 처지다. 인천시는 29일 '열림과 어울림'이란 주제로 10월 한 달 동안 인천 전역에서 '2009 문화의 달' 행사를 연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인천의 문화역량을 전국에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자, 지역 문화 발전을 위한 전환점이 될 수 있는 거대 이벤트다. 그러나 준비된 행사를 보면 시민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게 많지 않다는 게 지역 문화계의 전반적 인식이다. 뮤지컬 공연과 무용제, 학술행사, 시민 예술마당 등 일반적인 것들이 대부분이다. 인천의 특성을 가미했다는 인천미술초석전, 근대 최초문화 특별기획전·인천근대건축풍경기행 등도 이미 시행된 바 있는 행사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평가다.

인천시는 2007년 7월에 '문화의 달' 행사 유치에 나서면서 세계도시축전 행사와 함께 인천의 문화관광자원을 세계에 널리 알리겠다는 포부를 밝혔었다. 이 사업과 관련해 국비 3억원도 지원받았다.하지만 코앞으로 다가온 문화의 달 행사가 시민들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지역 문화예술인들로부터도 폐쇄적인 준비과정 등으로 비난을 사고 있는 실정이다. 시가 2년 가까운 기간을 준비하면서 지역 예술인들을 중심에 놓지 않고, 시민 공론화 과정도 충분히 거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는 세계도시축전과 인천 방문의 해 등 굵직한 행사와 함께 문화의 달 행사를 개최해 3가지 행사가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한다는 구상도 갖고 있었지만 공염불에 그칠 가능성이 커졌다. 국가적인 문화의 달 행사를 준비하면서 '무엇을 남길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일각에서는 올해 인천 문화의 달 행사가 지난 해에 청주에서 개최된 '2008 문화의 달 행사'에도 크게 미치지 못할 것이란 부정적 전망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중략)

 

7] “인천공항 민영화 저지”
노조, 반대 투쟁 돌입
“공항은 주권이다. 인천공항 지분의 해외 매각 중단하라.”

인천국제공항공사 노조가 인천공항 민영화 저지 및 기본권 사수를 위한 투쟁에 돌입했다. 29일 인천공항공사 노조(위원장 강용규)는 청사 1층 대강당에서 ‘2009년도 제2차 임시총회 본회의’를 개최한 뒤 청사 정문 앞에서 노조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저지 및 직원 기본권 사수를 위한 특별결의문’을 채택했다. 인천공항공사 노조는 “인천공항은 개항 8년이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초로 국제공항협회(ACI) 공항서비스 평가 4연패와 연평균 영업이익 4천200억원 흑자경영, 이라크 아르빌공항 컨설팅 사업수행, 자산가치 13조9천억원의 세계 초일류 공기업이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문”이라며 “정부가 공기업 선진화를 이유로 지분의 해외매각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공항은 주권입니다. 인천공항 수호천사가 되어 주세요’라는 슬로건으로 민영화 반대와 함께 인터넷을 통한 대국민 홍보전을 지속적으로 펼치는 한편 다음달 19일로 예정된 국회 국토해양위원회의 인천공항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회의원을 상대로 민영화 정책에 반대해 줄 것을 호소하고 인천공항의 수호천사가 되어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노조는 국민과 공항공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2천200만원의 상금을 내걸고 다음달 19일까지 ‘인천공항 수호천사’ 공모전(www.iiac-union.or.kr)과 30만명 이상이 서명하는 ‘인터넷 민영화 반대 서명운동’도 함께 벌인다. 
    (.............중략)

 
8] GM대우 비정규직 해고 ‘끝없는 비극’
ㆍ재계약 이틀전 46명 해약통보… 매년 추석이면 해고불안 되풀이
ㆍ43개 시민단체 부평공장서 규탄집회

인천지역 43개 시민단체가 29일 GM대우 부평공장 서문 앞에서 이 회사의 비정규직 노동자 해고를 규탄하고 노조탄압 중단을 촉구했다.이날 GM대우 비정규직 노동자 46명은 ‘9월30일부로 계약해지’ 통보를 받았다. 10월1일 재계약을 이틀 앞둔 상태였다. 지난 5월 이후 실시된 구조조정 한파에서 살아남은 비정규직 300여 명 중 10% 이상이 이번에 추가로 해고된 것이다.

시민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미국 GM본사의 위기와 GM대우 경영진의 무책임한 경영으로 인한 손실을 노동자들에게 떠넘기고 있는 것이 비정규직 해고의 본질”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GM대우는 과거 대우자동차 시절부터 인천에서 온갖 특혜와 지원의 대상이었으나 전근대적 노무관리의 최첨단에 서 있다”며 “수많은 협력업체의 고용불안을 야기하는 주범”이라고 말했다.

인천지역 43개 시민단체들이 29일 GM대우 인천 부평공장 서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비정규직 노동자 죽이기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또한 정부와 인천시 역시 관리감독과 고용에 대한 책임을 소홀히 했다며 강력히 비난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해마다 추석(재계약 날짜)만 되면 비정규직 근로자들은 불안에 떨어야 한다”며 “이들에게 추석은 곧 해고를 뜻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어느 해고노동자는 “작년에 복직됐다가 올해 또 해고통지를 받았다”며 “일한 지 6년밖에 안 된 어린 나이에 해고통보를 두 번 받는 현실이 원망스럽다”고 말했다.

이번에 해고된 46명은 두 곳의 하청업체에서 부평공장에 파견된 인력인데, 다른 업체들이 회사에 로비를 벌여 두 곳이 계약해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1일 회사 측은 비정규직을 대상으로 한 대대적인 전환배치와 무급휴직, 희망퇴직 등이 실시됐고 이후 1000여 명의 노동자가 위로금 300만 원을 받은 채 일터를 떠났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회사의 비정규직에 대한 해고는 훨씬 이전부터 시작됐다”면서 “2007년 9월 GM대우 비정규직지회 설립 당시 조합원이 가장 많았던 모 하청업체를 GM대우가 폐업조치하면서 조합원들만 고용승계를 거부해 부당해고 당했다”고 말했다.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정부와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GM대우 정상화 조치들이 ‘기업 살리기’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노동자 고용과 생존권 보장 등에 초점을 두어 ‘노동자 살리기’가 될 것을 주문했다.  
  (.............중략)
 
9] 인천, G20정상회의 유치 본격화 

내년 11월 한국에서 개최될 G20(주요 20개국)정상회의를 놓고 인천을 비롯한 서울, 부산, 제주 등 국내 주요 도시들이 유치경쟁에 돌입했다. 29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내년 11월 한국에서 열릴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에서개최키로 하고 TF(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는 등 본격적인 유치 작업에 들어갔다. 시는 송도국제도시가 G20 정상회의를 개최하는데 국내 도시 중 최적의 여건을 갖춘 것으로 자평하고 있다.
시는 이명박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주창한 G20 해결 과제 중 하나인 ‘친환경 미래도시’의 조성 과정을 송도 현장에서 세계 각국 정상들에게 직접 보여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가 지난 2003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송도국제도시는 주거.업무.문화.교육.레저가 모두가능하고 IT와 인공지능기술 등을 결합해 도시기능의 비효율성을 제거한 ‘콤팩트 스마트 시티(Compact Smart City)’라는 강점을 내세우고 있다. 또 인천국제공항에서 인천대교(10월 개통 예정)를 통해 20여분 만에 송도국제도시에 도착할 수 있어 교통과 경호에도 문제가 없다고 자신하고 있다.
국제회의 개최에 필요한 회의실, 주행사장, 프레스센터 등을 갖춘 첨단 컨벤션센터인 송도컨벤시아에서는 이미 지난 15~17일 아시아.태평양 지역 151개 도시 대표들이 참석한 아태도시정상회의(APCS)가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숙박시설은 내년 상반기 준공 예정인 68층 동북아트레이드타워(NEATT) 호텔을 비롯해 송도국제도시와 인천공항 인근 영종지구에 모두 4천600여개의 객실을 확보할 수 있어 국제회의를 개최하는데 손색이 없다.
 
 시는 이미 한국이 회의 개최국으로 결정될 경우 송도에서 행사를 가질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정부에 적극 요청해 논 상태다.이와함께 지난달 안상수 시장이 직접 나서 G20 정상회의를 송도국제도시에서 개최하는데 필요한 사항들에 대한 자체 점검을 마쳤다. G20 정상회의 개최도시는 준비 기간을 감안할 때 정부가 올해 안에 결정할 것으로 전망되며 서울 또는 인천 송도로 결정될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중략)
 
10] 연휴 인천가족공원 차량통제

추석 연휴 기간 인천가족공원(옛 부평공원묘지)에 차량 진입이 통제된다. 인천시는 "인천가족공원을 방문하는 성묘객들의 불편을 덜어 주기 위해 내달 2~4일 차량 진입을 전면 통제한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버스와 전철 등 대중교통 이용을 당부했다. 2·20·30·34·45·111·539번 버스가 인천가족공원 주변에 정차한다.

인천가족공원은 인천도시철도 1호선 부평삼거리역과 경인전철 백운역에서 가까운 편이다. 시는 신종플루 전염에 대비해 공원 입구와 봉안당, 화장장에 손세척기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 '합동 장사 민원 지원반'을 구성해 교통정리, 응급치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11] 인천지하철公, '인천메트로' 사명 변경 제2도약 비전 선포

인천지하철공사가 개통 10주년을 맞는 다음달 6일 새로운 제2의 도약을 위한 비전을 선포한다고 29일 밝혔다. 공사는 이날 오전 시민공모를 통해 확정한 사명 '인천메트로'와 신 CI를 발표한다. 특히 '인천메트로 2015 인간존중의 녹색명품 철도'라는 비전 선포를 통해 앞으로 다각적인 경영수익모델 개발과 참여로 흑자경영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 명품지하철로 도약 위해 3ZERO(철도사고, 장애, 재해)를 구현, 한발 앞선 고객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공사 관계자는 "제2 도약 비전 선포를 통한 최상의 서비스로 고객에게 다가서는 인천메트로가 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늘 하루도 활기찬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