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요8:33~36)
33절. 그들이 대답하되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롭게 되리라 하느냐
주님의 말씀을 들은 유대인들은 즉시 자신들을 자유하게 한다는 것을 비난했다.
그들은 자신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남의 종이 된 적이 없다고 하였다. 하지만 그들은 역사적 사실을 외면 한 것이다. 그들은 애굽과, 앗시리아, 바벨론, 페르시아, 그리스 그리고 현재는 로마의 통치지배아래 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주님과 말씀하고 있는 순간에도 영적으로 사탄과 죄의 속박아래 있다는 것을 삼적 동자도 다 아는 사실을 뻔뻔스럽고 교만하게 예슈아 주님 앞에서 부인한 것이다. 왜 그랬을까? 유대인들이 자기들은 남의 종이 된 적이 없다는 말은 무슨 의미인가? 아마 유대인들은 율법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선포해 주신 말씀을 인용하여 그들은 육체적으로 종 된 것은 사실이나 영적, 또는 종교적으로는 자신들은 하나님의 종이지 결코 사람의 종이 된 적이 없다고 주장하는 것 같다.
“그들은 내가 이집트 땅에서 데리고 나온 내 종들이니 노예처럼 팔리지 아니하리로다.”(레25:42)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내게 종이기 때문이니라. 그들은 내가 이집트 땅에서 데리고 나온 내 종이요,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니라”(레25:55)하신 것을 알고 있다.
그러므로 유대인들은“자신들을 자유하게 하리라”는 예슈아 주님께 이와 같이 말하는 것이다.“우리는 아브라함의 씨로서 결코 사람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네가 어찌하여, 너희가 자유롭게 되리라, 하느냐? 고 비난 했다.
종이란?
(1).사전적 의미는 다른 사람에게 얽매어 그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 또는남의 집에 딸려 대대로 그 집에서 천한 일을 하던 사람을 말한다.
(2).성경적 의미
종은 문자적으로는 노예를 뜻하며 “얽매다”라는 뜻을 지닌 동사에서 유래하였다.
종은 다른 사람을 섬기기 위하여 자신을 내어준 것을 말한다. 헬라어로는“둘로스 doulos”인데 이 말은“묶다, 매다, 동이다”를 뜻하는 “데오 deo”에서 유래한 말로 “종, 노예”를 말한다. 종은 누군가에게 팔려 그 주인의 소유물로 취급을 받으며 자신의 자유의지 없이 완전한 통제를 받는 상태로 속박된 노예를 말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종은 하나님의 통제(행17:17)를, 죄의 종은 죄의 통제(요8:34)를 받는 사람을 말한다.
① 주인과 반대말(마8:9, 10:24)
② 자유자의 반대말(고전7:21, 갈3:8, 4:1)
③ 아들의 반대말(요8:35,갈4:7)
④ 기독교 형제의 반대말(몬16)
신약에서 예슈아 그리스도의 종은 어쩔 수 없어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기쁘게 주님을 섬기는 사람을 종이라고 했다.
① 하나님의 종(행16:17, 롬6:22, 딛1:1, 계7:3, 15:3, 19:5)
② 예슈아 그리스도의 종(롬1:1, 빌1:1. 골4:12, 유1:1)
③ 그리스도의 종(엡6:6)
종은 자신의 자유의지대로 할 수 없다. 오르지 주인을 위하여 사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원해서 그리스도의 종의 지위를 택한 신자는 그 자신의 권리나 의지를소유할 수 없다. 그는 언제나 그리고 오르지 주님의 뜻만을 따른다. 주님께서는 친히 그러한 자신의 종을 보살피신 다고 말씀 하셨다(신15:12~18).
34절.예슈아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주님은 그들의 오해를 바로 잡아 주셨다. 주님은 그들에게 진실로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는 것이다. 그들은 종교심이 많고 하나님만 경외하고 섬기는 자들같이 행동하지만 사실은 그들은 정직하지 못하고 불 경건하며 죄와 사탄에게 매여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고 주님을 죽이려고 이 순간에도 계략을 꾸미고 있음을 지적하신 것이다.
35절.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주님은 가정에서 종과 아들의 위치를 대조하여 말씀하셨는데 종은 영원히 그 집에 거한다는 것을 확신할 수 없지만 아들은 아버지 집에 영원히 산다는 것을 비교하심으로 죄의 종 된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영원한 집에 영원히 거하지 못되 하나님의 아들인 예슈아 주님은 그 집에 영원히 거하신다는 것을 말한다.
“영원히”는 헬라어로“아이온aion”인데“항상, 처음부터, 계속적인, 영원히”를 의미하는“아에이aei”와 같은 말에서 유래하였다. 매우 긴 시간, 영원, 과거, 태초 등을 말한다.
36절.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로우리라
그러므로 아들인 예슈아 주님이 너희(유대인들)를 죄의 종에서 자유롭게 하면 참으로 자유롭게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님께 나아와 그분에게로부터 영원한 생명을 받게 되면 그는 죄와, 율법과 마귀의 숭배로부터 자유롭게 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