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와 기독교 교육
1. 교회와 기독교 교육
1) 교회는 교육 기관이다.
마 28:19에 예수님께서 교육의 사명을 주셨다. 교회가 교육을 하지 아니하면 교회
는 사멸할 수밖에 없다. 루터나 칼빈 같은 개혁자가 종교개혁에 성공한 것은 교육
을 잘 하였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들은 성경 교육에 치중하였고, 이로 인해 구
라파는 강한 개혁의 역사에 휩싸이게 되었다. 로마 카톨릭 교회도 로욜라를 중심한
교육 운동이 일어나 구라파 지역에 카톨릭의 보루를 확보한 것을 교회사에서 찾을
수 있다.
2) 교회는 교육 기관을 활용해야 한다.
교회는 주일학교를 통하여 성경을 가르치고 기독교 교육을 실시한다. 목사는 교육
지도자로서 각급 주일학교의 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지도하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각 교단에 교육부를 두어 기독교 교육을 지도하고 있는데, 각종 공과의 발행, 교사
양성, 교재의 발간 등을 통해 교육 운동을 실시하고 있다. 목사는 교회를 중심한 기
독교 교육에 기도, 시간, 물질 등을 투입하여야 한다
.
3) 교육을 통한 전도
기독교 교육을 통하여 전도 운동을 전개할 수 있다. 교육 전도는 여러 가지 효과를
거둔다. 교육을 통하여 새로운 신앙 개발과 새로운 신앙 계층의 확보가 가능케 되
는 것이다. 교육 전도에 치밀한 계획을 가져야 한다.
2. 기독교 교육의 중요성과 영역
1) 기독교 교육의 중요성을 몇 가지로 규정할 수 있다.
(1) 기독교 교육을 통하여 하나님의 실재를 바로 알고 믿게 한다. (2) 기독교 교육
을 통하여 건전한 인격을 소유하게 하며, 건실한 시민으로서의 생활을 하게 한다.
(3) 기독교 교육을 통하여 사회의 개혁과 건전한 풍토 조성이 가능하다.
2) 기독교 교육의 영역
기독교 교육의 범위는 크게 세 가지 분야로 규정할 수 있
다.
(1) 가정 교육
(2) 교회 교육
(3) 학교 교육
3. 목사와 기독교 교육의 책임
목사는 기독교 교육의 책임자로서 교육의 각 영역에서 지도하며 바른 교육이 되어
지도록 해야 한다.
1) 가정 교육
기독교 가정을 중심으로 한 가정 교육은 자녀들의 신앙과 생활을 정신적으로 성장
시키며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인격체로서의 길을 가게 한다. 가정에서의 교육
은 최초의 교육이며, 이것이 자녀의 장래를 좌우한다. 목사는 부모들을 훈련시켜
건전한 교사가 되게 해야 하며, 부모들이 성경을 기초로 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성경 읽기와 기도 생활을 시켜야 하고,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온 가
족이 생활하도록 목사는 항상 지도하여야 한다.
2) 교회 교육
교회 교육은 기독교 교육의 중심적 위치에 있다. 목사의 모든 설교나 교수, 상담 등
은 교육 활동의 일환이다.
(1) 설교를 통한 교육 목사의 설교는 교육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목사가 계획된 설
교 준비를 통하여 기독교의 교리와 생활 원리 등을 교수할 수 있다. 설교의 기본 목
적을 달성하면서도 교육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성경 연구반을 통한 교육 이것은 초신자나 세례를 받기 원하는 사람 혹은 성경
을 깊이 연구하려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성경 연구반을 편성하여 기독교 교리와 성
경을 가르친다.
(3) 사경회 한국 교회의 특징이 사경회이다.
초대 교회부터 성경 연구 열의가 강하였으며 사경회를 통하여 복음이 널리 전파된
것을 알 수 있다. 목사가 어느 기간을 정하든지 특별히 하루를 정하여 사경회로 모
일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성경 각 권을 차례로 연구하며, 농촌의 경우에는 농한
기에 성경 연구를 할 수 있게 조정하면 좋을 것이다.
(4) 성경 암송 혹은 퀴즈 대회 학생 혹은 청년들이 많이 하는 행사인데, 성경 암송
대회 혹은 퀴즈 대회를 통하여 성경 지식을 보급하고 성경 연구의 열의를 돋울 수
있다. 각 기관이나 가정 대항으로 이러한 대회를 개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라 하겠다.
(5) 성경 통신과 성경의 조직적인 연구를 위하여 총회 교육부가 실시하는 성경 통
신과를 교인들에게 이수시키면 매우 유익하다. 각 교회에서는 주보 뒷면에 성경 연
구 문제를 게재하여 교인들에게 성경 연구 열의를 고취시키고 있는데 이는 매우 유
용하다.
(6) 주일학교 교육 교회 교육의 핵심은 주일학교이다. 영아부에서부터 노년부에 이
르기까지 각부의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을 시키면 큰 효과가 있다. 주일학교를
통하여 전도받아 교인이 되는 비유는 어른이 되어 입신하는 것보다 월등히 많다
. 목사는 주일학교의 교장으로서 각급 주일학교를 관장하고, 교육 방법을 항상 연
구하며, 교육 평가를 하여 새로운 교육 시도에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또 계절 성경
학교나 수양회 등을 통하여 보충 교육의 효과를 얻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3) 학교 교육
목사는 이 사회의 교육 지도자로서 사회 교육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
다. 교회에서 교육 기관을 경영할 수도 있으며, 교구 안의 각급 학교와 유대를 맺고
전도를 위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1) 유치원 경영 교회에서 유치원을 경영하여 학령전 어린이 교육을 위해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유치원 시기는 어린이의 인격 형성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나아가서 그의 평생을 좌우한다. 한국에 복음이 들어온 후 교회가 유치원을 통하
여 유아 교육을 한 것은 감사한 일이다.
(2) 성인 교회 장년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 어머니 교실, 노인
대학 등 각종 기관을 설치하고 성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3) 학원 전도 교구 안에 있는 각급 학교와 연관을 맺어 예배 인도, 상담, 학생 전도
등 다각적인 전도 활동을 펼 수 있다. 목사의 활동 영역은 끝이 없다. 하면 할수록
더 많은 무진장이 보고이다.
(4) 기숙사 제도 실시 가능하다면 교회에 기숙사를 시설하여 지방 학생들이 기숙할
수 있게 하며, 이들의 신앙적 육성을 가능케 한다. 지방에서 온 학생들의 신앙지도
를 위하여 목사는 특별한 계획과 포부를 가지고 이를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
교육을 비롯한 사회 교육도 끝이 없다. 각 기관의 협조를 받아 이들을 위한 전도 프
로그램을 실시했으면 한다.
첫댓글 후원을 부탁드리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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샬롬!
유익한 글을 제공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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