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난이사리비철도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37.8km(고료가쿠~키코나이)
궤간 : 1067mm
역수 : 12개 역(고료가쿠~키코나이)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교류 20kV/50Hz, 키코나이역 구내는 교류 25kV/50Hz)
폐색방식 : 단선자동폐색식
최고운전속도 : 100km/h
전 역 시각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40600
도난이사리비철도는 고료가쿠~키코나이 구간을 잇는 노선으로, 예전에 JR홋카이도가 운영하던 JR에사시선(에사시~고료가쿠) 구간 중 일부 구간으로 개업하였다. 홋카이도신칸센의 개통 이후 신칸센과 겹치는 병행재래선이 경영분리되어 이 노선의 운영을 맡은 제3섹터회사인 도난이사리비철도가 운영하는 노선이다. 2016년 3월 26일 홋카이도신칸센 개업일과 맞추어 개업하였다. 하코다테 도시권 수송을 담당하고 있다.
혼슈와 홋카이도를 잇는 JR카이쿄선이 홋카이도신칸센과 통합되어 신칸센 열차 및 임시여객열차, 화물열차만 운행하게 됨에 따라서, 카이쿄선 직통은 하지 않으며 전 열차가 키코나이역에 종착하게 된다. 카이쿄선 시절부터 전철화가 되어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젤기동차로 운영되며, JR홋카이도에게 양도받은 키하40형 디젤기동차를 활용하고 있다. 여객열차보다 화물열차의 운용이 더 활발하며, JR화물은 이 노선을 혼슈와 홋카이도를 잇는 주 루트로 활용하고 있다.
2. 역사
1913/09/15 - 국철 카미이소경편선으로 고료가쿠~카미이소 구간 개업.
1922/09/02 - 노선의 이름을 카미이소선으로 개칭.
1930/10/25 - 카미이소~키코나이 구간 연장개업.
1935/12/10 - 키코나이~유노타이 구간 연장개업.
1936/11/10 - 유노타이~에사시 구간 개업으로 전 노선 개통. 노선의 이름을 에사시선으로 개칭.
1949/06/01 - 일본국유철도로 노선 이관.
1957/10/01 - 전 열차가 디젤기동차로 운행됨.
1960/10/01 - 하코다테~에사시 구간의 준급 에사시가 1량편성으로 운행 개시.
1961/10/01 - 준급 에사시가 정기열차화됨.
1963/12/01 - 하코다테~에사시 구간에 준급 오쿠시리/히야마가, 하코다테~마츠마에 구간에 준급 마츠마에가 운행 개시.
1968/10/01 - 준급 에사시 및 마츠마에가 급행열차로 승격됨.
1980/10/01 - 급행 에사시 / 마츠마에 폐지.
1982/11/15 - 카미이소~에사시 구간에 화물영업 폐지.
1985/03/14 - 고료가쿠~카미이소 구간 화물영업 폐지.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홋카이도의 노선이 됨.
1987/04/01 - 고료가쿠~키코나이 구간이 자동폐색화 / CTC화됨.
1988/02/-- - 키코나이~유노타이 구간이 특수자동폐색화 / CTC화됨. 유노타이~에사시 구간은 스태프폐색 상요.
1988/03/13 - 카이쿄선 개업. 고료가쿠~키코나이 구간 교류전철화. JR화물이 2종철도사업자로 운영 개시. 3년만의 화물영업 부활. 특급 하츠카리 / 침대특급 호쿠토세이 / 니혼카이 / 급행 하마나쓰 / 쾌속 카이쿄 등 혼슈 연락열차가 에사시선 경유 개시.
1990/09/01 - 키코나이~에사시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1993/10/01 - 하코다테~키코나이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1995/03/-- - 키하22형 / 키하24형 구형 디젤기동차 운용 종료.
2002/12/01 - 특급 하츠카리 / 카이쿄 폐지. 대신하여 특급 하쿠쵸 / 슈퍼하쿠쵸 운행 개시.
2013/03/28 - 키코나이~에사시 구간의 폐선에 합의함.
2014/05/12 - 키코나이~에사시 구간 폐선. 버스운행으로 전환.
2015/03/02 - JR홋카이도가 고료가쿠~키코나이 구간의 폐지안을 국토교통성에 제출.
2015/06/29 - 도난이사리비철도가 고료가쿠~키코나이 구간의 1종 철도사업 인가를 국토교통성으로부터 받음.
2016/03/26 - 고료가쿠~키코나이 구간이 JR홋카이도로부터 이관됨. JR에사시선이 도난이사리비철도선으로 개칭됨.
3. 운행 형태
전 열차가 고료가쿠역에서 발착하지 않고, 모두 하코다테 발착으로 운행되며, 각 역에 정차하는 보통열차이다. 모두 1인승무를 실시하고 있다. 하코다테~카미이소 구간의 배차간격은 1시간 정도이며, 카미이소~키코나이 구간은 2~3시간 간격으로 배차간격이 벌어진다. 전 열차가 키하40형 디젤기동차로 운행되고 있다.
2016년 12월부터는 2량편성으로 운행되는 열차 중 1량의 차내전등을 형광등에서 전구로 변경하여, 차창으로 보이는 하코다테 시가지의 야경과 츠가루해협의 야경을 즐길 수 있는 야경열차를 운행하고 있다. 현재는 혼슈 경유 정기여객열차는 운행하지 않으며 모두 홋카이도신칸센에 그 역할을 넘겼다. 그 외 트레인 스위트 시키시마 등 부정기열차가 이 노선을 경유하는 때도 있다.
그 외 화물열차가 자주 운행되며, 혼슈와 홋카이도를 잇는 컨테이너 고속화물열차가 21왕복 운행되고 있다. EH800형 전용 전기기관차가 컨테이너 화차를 견인한다.
4. 운용 차량
키하40형 디젤기동차 - JR홋카이도로부터 양도받은 차량. 1~2량편성으로 운행.
5. 역 일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