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세전철 전동차 5100계
1. 제원
데뷔 - 1971년 / 노세전철 운행은 2015년 3월 16일
길이/폭/높이 - 19000 / 2750 / 3605
편성 - 4량편성(2M 2T) / 2량편성(2M)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8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SE-607(140kW)
편성출력 - 140kW * 4 * 4량 = 2,240kW(8량편성시)
기어비 - 5.31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MM31A)
대차 - 민덴도이츠식 에어스프링 대차 FS-369A / FS-069A
브레이크방식 - HSC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 데드맨장치
노세전철 5100계는 1500계/1700계의 노령화된 차량들을 교체하기 위해서 도입한 차량으로, 한큐전철의 5100계를 번호도 바꾸지 않고 그대로 들여왔다. 그러나 조금 더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1971년부터 생산된 차량을 깔끔하게 리뉴얼하여 새롭게 개조를 가했는데, 우선 행선표시기에 LED식 표시장치를 도입하고, 헤드라이트도 LED화 하였으며, 1인승무용 장비를 장착, 내장판 등의 교체 등을 실시하였다. 4량편성 5편성과 2량편성 2편성이 각각 개조되어 노세전철의 각 노선에 운용중이다.
최초로 개조된 편성은 5136편성으로, 2014년 7월 13일에 폐차처리되어 개조를 시작하였으며, 열차의 개조는 한신전철 메인테넌스에서 실시하였다. 2015년 3월 16일에 영업운전을 시작했으며, 그 이후 8월 23일에는 5146편성이 개조되어 2016년 1월 18일에 운행을 시작하였다. 그 이후 속속 개조가 완료되어 현재는 7편성 체제로 운행중이다.
2. 운행노선
노세전철 묘켄선 / 닛세이선 보통열차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묘켄구치/닛세이츄오 카와니시노세구치> |
| <> |
| | |
편성 | 5100 | 5650 | 5650 | 5100 |
| Mc | T | T | M'c |
| 저항 |
|
| MG COMP |
5108F | 5108 | 5658 | 5659 | 5109 |
5136F | 5136 | 5686 | 5673 | 5137 |
5138F | 5138 | 5688 | 5675 | 5139 |
5146F | 5146 | 5690 | 5677 | 5147 |
5148F | 5148 | 5692 | 5679 | 5149 |
<묘켄구치 카와니시노세구치> |
| <> | |
| 5100 | 5100 |
| Mc | M'c |
| 저항 | MG COMP |
5124F | 5124 | 5125 |
5142F | 5142 | 5141 |
노세전철 히라노차고 소속.
4량편성 5편성 20량, 2량편성 2편성 4량. 총 2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