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숲길 내포문화숲길을 걸으면서 역사 문화 체험을 한다.
내포불교순례길은 내포문화숲길예산센터에서 출발해 옥병계, 원효암터, 금술샘을 거쳐 수덕사로 도착하는 14.4km 코스다.
덕산도립공원 주차장에서 출발하면서 5코스와 겹치는 바람에 사전에 충분히 조사가 필요하다.
원효암터 이정표를 따라 걷다보면 석문담(石門潭) 가야구곡 중 제물을은 만나게 된다.
넓고 깨끗한 백색 암반에 양쪽에 석문 모양의 돌기둥 사이로 폭포수가 떨어져 큰 못 웅덩이가 생겨 조화로운 경관을 자아내며 덕산 인근 사람들이 '천'으로 자주 찾던 곳이다.
시원스러운 물줄기와 아름다운 경관위로 버들강아지가 피어나고 있었다.
옥병계는 옥계저수지 상류의 가야교옆에 위치하며 옥병계를 중심으로 가얏골에서 내려오는 물이 크게 휘돌아 큰 물을 이루고 있다.
마을 어귀를 지나 '내포문화숲길'을 알리는 붉고 노란색 리본을 따라 산길을 오르다 보면 계너미 고개를 만난다.
계너미 고개에서 부터는 능선길로 수월하게 능선길로 걷게 된다.
원효암터 1.8km 이정표를 따라가다보면 시랑리 입구 표시판을 만나게된다.
우뚝한 윈효봉 아래로 원효암터를 만나게된다.
원효대사가 해골 물을 마시고 깨달음을 얻었다는 원효암터인것이다.
원효암터에는 은술샘이 있고 바위속에 도룡룡알이 있었다.
원효암터 은술샘 스템프 찍고 도란도란 모여 간식을 먹는다.
윤필암터, 의상암터로 이어지며 예당평야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대치교차로에 내려서며 큰 도로를 만나게 된다.
대치교차로는 천주교 순례길 4코스와 같이 간다.
내포보부상 표시판을 바라보며 시랑초등학교를 지나 대치천을 넘어선다.
200년이 넘는 느티나무를 지나 둔1리미을회관을 지나게 된다.
둔1리를 지나 40번 도로 건너가고 용봉저수지 바라보며 둔2리를 걸어간다.
둔2리 회관을 지나 육괴정 방향으로 도로따라걸어 육괴정 도착한다
공사중인지 없어졌는지 모르겠고 정상 수덕고개에는 느티나무가 우뚝서 있었다.
도로좌측으로 산길오솔길 걸어 내려와 다시 도로 만나 걸어 덕숭산(덕산) 도림공원 안내도를 만난다.
덕숭산수덕사 일주문 통과하여 언덕올랐다 내려오며 수덕사 관광지 상가를 지나간다.
상가끝에 2코스안내도와 수덕사 스템프 있는곳에 도착 산행종료한다.
수덕사로 향하여 가니 조금 멀게 느껴진다.
수덕사대웅전은 기록이 남아있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건축물로 고려사찰양식의 걸작으로 꼽힌다.
맞배지붕의 엄숙함을 느껴보고 뒤편 바위에 얽힌 수덕각시와 정혜 청년의 전설을 따라 가보는 재미가 있을 듯하다.
계단 한참올라 대웅전과 덕숭산 정상바라보고 다시 내려온다.
스템프 있는곳 돌아와 주차장 근처 기사님이 추천하는 식당에 들려 더덕구이 산채비빕밥 주문 작은전과 묵 그리고 버섯구이에 술 한잔한다.
산채비빕밥 맛있게 먹고 버스에 오르면서 일정을 마무리한다.
내포문화숲길의 내포불교순례길은 그동안 원효깨달음길로 불리우다가 2025.03.01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원효대사 마셨다는 물, 내포문화숲길 내포불교순례길 1코스
https://youtube.com/watch?v=zI2CNntxYyc&si=HcFt29uX43ccrfk-
첫댓글 내포문화숲길 내포불교순례길 1코스 250323
https://cafe.daum.net/9595kimmini0A0/OIM2/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