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강불안장애 1)범불안장애 2)특정공포증 3)광장공포증 4)사회불안장애 5)공황장애 6)분리불안장애 7)선택적 무언증 불안 : 정상적인 불안, 병적인 불안 불안해지면 - 자율신경계의 교감반응 활성화(동공 확대, 혈압 상승, 근육 긴장 등) - 위협에 주의집중, 대처방법 강구 - 위험요인을 제거하거나 위협적 상황을 회피하면서 안도감 → 정산적인 불안 병적인 불안(pathological anxiety) - 현실적 위험이 없는 상황이나 대상에 불안을 느낌 - 현실적 위험에 비해 과도한 불안 - 위험 요인이 사라졌음에도 불안이 과도하게 지속 → 불안장애 (1) 범불안장애 30대 주부인 K씨는 왠지 늘 불안하고 초조하다. 무언가 불길한 일이 벌어질 것 같은 막연한 불안감을 자주 느끼며 여러 가지 일로 걱정이 많다. 남편이 실직하지 않을까, 자녀가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지 않을까, 가족들이 병들거나 사고 당하지 않을까, 시집식구나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싫어하지 않을까, 도둑이나 강도가 들지 않을까 등을 비롯 사소하게는 자신이 만든 음식이 맛이 없으면 어떡하나, 자전제품이 고장 나면 어떡하나 등등 크고 작은 걱정이 많다. 스스로 이런 걱정이 과도하다는 것을 알지만 막연한 불안감에 걱정을 멈출 수 없다. 그래서 늘 초조하고 안절부절하며 긴장상태에 있게 되고 저녁 무렵이 되면 몹시 피곤하다 DSM-5의 진단기준 A.다양한 사건이나 활동(예; 직업, 학업 수행)에 대한 과도한 불안과 걱정이 적어도 6개월 동안 50% 이상의 날에 나타나야 한다. B.걱정을 통제하기가 어렵다 C.다음 6개 증상 중 3개 이상과 관련된다(아동은 1개 이상) (1) 안절부절 못함 또는 가장자리에 선 듯한 아슬아슬한 느낌 (2) 쉽게 피로해짐 (3) 주의집중의 곤란이나 정신이 멍해지는 느낌 (4) 화를 잘 냄 (5) 근육의 긴장 (6) 수면장애 D. 불안, 걱정 또는 신체적 증상이 심각한 고통을 유발하거나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영역의 활동에 현저한 손상을 초래 E. 물질이나 다른 의학적 상태(예, 부신피질호르몬 과다증)의 생리적 효과에 기인 것이 아니다. 2) 임상적 특징 정상적인 불안과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음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약간 더 많음(4:6) 10대 중반에서 20대 초반에 발생하는 경향, 흔히 증상이 평생 지속 걱정의 주된 주제- 가족, 직업적 또는 학업적 무능, 재정문제, 미래의 불확실성, 인간관계, 신체적 질병 비관주의, 완벽주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 문제해결에 대한 자신감 부족 3) 원인 가계연구, 쌍둥이 연구 유전적 요인이 관여 정신분석적 입장 무의식적으로 억압된 원초아의 충동이 강해져서 자아가 이를 통제하기 어려운 상태에서 나타나는 심리 현상 행동주의 입장 여러 가지 사소한 자극에 대한 경미한 불안반응이 조건형성 되었거나 다양한 자극으로 일반화되어 여러 상황에서 만연된 불안증상이 나타남 인지적 입장 위험한 단서에 민감, 위험이 현실화할 확률 과대평가, 위험의 부정적 결과를 지나치게 치명적으로 평가, 위험한 사건 발생 시 대처능력 과소평가 -> 위험에 관한 인지도식이 발달 4) 치료 상대적으로 치료방법이 잘 개발되어 있지 않음 자극에 대한 과민성을 저하시키고 사고와 행동을 감소시키는 진정 효과가 있는 약물-Benzodiazepine-치료. 인지행동적 치료 - 걱정이라는 내면적 사고과정을 자각, 관찰하여 ‘걱정사고기록지’ 작성 - 걱정의 주된 내용을 떠올리게 하여 이 걱정이 현실적인 것인지, 효율적인 것인지 구체적 논의 -> 걱정이 떠오를 경우 이를 조절하고 대처하는 방법 습득 (‘걱정하는 시간’, 호흡법, 긴장이완, 심상법, 명상 등의 불안 조절 행동 기법) (2) 특정공포증 어떤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강렬한 공포와 그러한 상황에 대한 회피반응 범불안 장애의 경우보다 훨씬 심한 강도의 불안과 두려움 대상과 상황에 따라, 특정공포증 광장공포증 사회공포증(사회불안장애)으로 구분 1) 주요증상 및 임상적 특징 (1)특정 대상이나 상황(예: 비행, 높은 곳, 동물, 주사 맞기, 피를 보는 것)에 대한 현저한 공포나 불안 (2)공포자극에 노출되면 즉각적인 불안반응 (3)공포자극을 회피하고자 함 (4)공포나 불안은 지나친 것 (5)6개월 이상 지속, 심한 고통을 경험하거나 사회적, 직업적 활동에 현저한 방해 뱀, 높은 곳, 비행, 폐쇄된 공간, 질병, 죽음, 상처, 폭풍(Agras 등, 1969) 4가지 하위 유형: 상황형 〉자연환경형 〉혈액-주사-상처형 〉동물형 공포수준은 공포자극의 근접성과 회피가능성과 관련 평생 유병율 10~11.3%, 1년 유병율 9%, 여성이 남성보다 2배 더, 특히 10대 중반 2) 원인과 치료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 조건형성을 통한 공포 습득, 생존 위협 자극에 더 쉽게 형성 - 대리학습과 정보전이에 의해 형성 - 회피 반응에 의해 유지, 강화 -> 공포의 소거를 어렵게 함 - 치료: 체계적 둔감법, 노출치료, 참여적 모방학습법, 이완훈련 정신분석적 입장 - 무의식적 갈등이 (회피 가능한) 외부 대상에 투사되거나 대치되어 공포증이 나타남 - 치료: 공포증 기저의 무의식적 갈등을 자각하여 해소 (3) 광장공포증 1) 주요증상, 임상적 특징 다음의 5 가지 상황 중 적어도 2 가지 이상의 상황에 대한 현저한 공포와 불안을 나타냄 대중교통수단(자동차, 버스, 기차 등)을 이용하는 것 개방된 공간(주차장, 시장, 다리)에 있는 것 폐쇄된 공간(쇼핑몰, 극장 영화관)에 있는 것 줄을 서 있거나 군중 속에 있는 것 집 밖에 혼자 있는 것 회피행동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 심한 고통을 경험하거나 사회적, 직업적 활동에 현저한 방해를 받을 경우 진단 광장공포증과 특정공포증의 상황형과 유사하지만 구분 필요 광장공포증은 아동기에도 나타날 수 있지만 청소년기 후기나 성인기 초기에 발병률이 높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2~4배 더 흔하게 나타난다. (4) 사회불안장애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상황을 두려워하여 회피하는 장애 ≒ 사회공포증 1) 주요증상, 임상적 특징 DSM-5의 진단기준 개인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관찰되고 평가될 수 있는 한 가지 이상의 사회적 상황에 대해서 현저한 공포나 불안을 지닌다. - 일상적인 상호작용 상황(대화 등), 관찰 당하는 상황, 타인 앞에서 수행을 하는 상황(연설 등)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행동을 하거나 불안증상을 나타내게 될 것을 두려워한다. 회피행동, 6개월 이상 2) 원인과 치료 정신분석적 입장 - 무의식적 갈등이 사회적 상황에 투사된 것 - 대상관계이론: 어린 시절에 어머니와 불안정하거나 거부적인 관계 경험 -> 부적절한 자기상과 비판적인 타인상 형성 -> 성인, 과도한 불안을 띄는 사회공포증 인지적 입장 - 사회적 자기에 대한 부정적 개념 -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주어야 한다는 강한 동기 - 타인은 비판적 -> 실수하면 용납되지 않는다는 생각 - 사회적 상황에서의 자신의 행동 부정적 평가 -> 회피적 대처방식 선택 -인지행동적 집단치료가 효과적: 인지적 재구성, 두려운 상황에의 노출, 역할 연습, 긴장이완 훈련 사회공포증에 대한 Clark과 Wells의 인지적 모델 (5) 공황장애(Panic disorder) 1)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갑자기 엄습하는 강렬한 불안, 공황발작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장애 공황발작(panic attack) :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밀려드는 극심한 공포, 곧 죽지 않을까 하는 강렬한 불안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강렬하거나 심장박동수가 점점 더 빨라짐, 진땀을 흘림, 몸이나 손발이 떨림, 숨이 가쁘거나 막히는 느낌, 질식할 것 같은 느낌, 가슴의 통증이나 답답함, 구토감이나 복부통증, 어지럽고 몽롱하며 기절할 것 같은 느낌, 한기를 느끼거나 열감을 느낌, 감각이상증, 비현실감이나 자기 자신과 분리된 듯한 이인감, 자기통제를 상실하거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 죽을 것 같은 두려움 등의 증상 중 적어도 4개 이상 증상이 갑작스럽게 나타나고 10분 이내에 최고조, 10~20분간 지속되다가 빠르게 또는 서서히 사라짐 주된 특징 : 예기치 못한 공활방작과 예기불안 회피행동, 광장공포증이 함께 나타날 수 있음 만성화된 환자의 경우, 우울증 및 자살 가능성 높음 2) 원인과 치료 생물학적 결함, 취약성 - 과잉호흡이론 : 호흡기능과 관련된 자율신경계의 생물학적 결함 - 질식오경보 이론 : 뇌중추에서 잘못된 질식경보를 내림 정신분석적 입장 - 방어기제의 실패-> 충동방출에 대한 극심한 불안 - 유아기 분리불안(separation anxiety)의 재현 - 무의식적인 상실 경험과 관련 인지적 입장 - 파국적 오해석 - 인지행동치료: 복식호흡과 긴장이완훈련, 파국적 오해석의 인지적 수정, 공포상황에서 점진적 노출공황장애에 대한 Clark의 인지적 모델 (6) 분리불안장애 1)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아동이 애착대상과의 분리에서 부적절하고 과도한 불안과 공포 다음 중 3개 이상을 6개월 이상 주요 애착대상이나 집을 떠나야 할 때마다 심한 불안과 고통을 느낀다. 주요 애착 대상을 잃거나 그들에게 질병, 부상, 재난 혹은 사망과 같은 해로운 일이 일어나지 않을까 지속적이고 과도하게 걱정 애착 대상과 분리될 있는 사건(죽음, 길을 잃음 등들에 대해 지속적이고 과도하게 걱정 분리에 대한 불안 때문에 밖을 나가거나, 집을 떠나거나, 학교나 직장 등에 가는 것을 지속적으로 꺼리거나 거부 혼자 있게 되거나 주요 애착 대상 없이 집이나 다른 장소에 있는 것에 대해 지속적으로 과도한 공포를 느끼거나 꺼린다. 집을 떠나 잠을 자거나 주요 애착 대상이 근처에 없이 잠을 자는 것을 지속적으로 꺼리거나 거부한다 분리의 주제를 포함하는 반복적인 악몽을 꾼다 주요 애착 대상으로부터 분리되거나, 분리가 예상될 때 반복적인 신체증상(두통, 복통, 메스꺼움, 구토 등)을 호소한다. 아동 및 청소년 유병률 : 4% 남자아이들보다 여자아이들에게 더 흔하게 나타남 18세 이전에 발생 드물지만 성인에게도 나타날 수 있음(새로운 변화를 두려워 하거나 자녀나 배우자에 대한 과도한 걱정, 그들과 헤어지는 것에 대한 과도한 불안 등) 2) 원인과 치료 아동의 유전적 기질, 부모의 양육태도, 아동의 인지행동적 요인들이 복적으로 작용하여 발생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행동은 분리불안장애를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 부모와 불안한 애착 유형 아동 : 혼자 있는 것에 대한 두려움, 스스로 나약하다는 인식, 만성적인 불안 부모의 과잉보호적인 양육 행동 : 부모에 대한 의존성을 강화함 → 분리불안 증가 인지행동적 입장 : 애착대상에 대한 인지적 왜곡에 의해 유발 분리불안장애 : 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놀이치료를 통해 호전 (7) 선택적 무언증 1)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말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말을 하지 않는 장애 주로 아동에게 나타남 다양한 형태 학교 거부 → 학업적 곤란 초래 또래 아동들과 친밀한 사회적 관계 맺기 어려움 1개월 이상(입학 후 처음 1개월은 제외) 드문 장애. 보통 5세 이전에 발병. 여아에게서 더 흔함 2) 원인과 치료 선천적으로 불안에 민감한 기질 어린 시절부터 심한 수줍음 불안의 근원 : 애착대상과의 분리불안 나이가 많아진다고 해서 자연적으로 개선되지 않는다 치료 : 행동치료(대표적, 자기모델링), 놀이치료, 가족치료, 약물치료 현대 이상심리학(2판). 권석만저(2014). 학지사. DSM 5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APA 필. 권준수 외 역(2015). 학지사. 범불안장애. 이용승, 2000. 사회공포증, 김은정, 2000. 영화 맨해튼(1979), 애니 홀(1977), 현기증(1958), 매치스틱 맨(2003), 사랑할 때 버려야 할 아까운 것들(2003)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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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열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