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포허리디스크
척추는 여러 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고 그 뼈 사이사이에는 서로 부딪히는 것을 막아주는 디스크라는 구조물이 있어요. 이 디스크가 외부에서 반복적으로 충격을 받거나 잘못된 생활 습관에 의해 점점 제자리에서 벗어날 수 있는데 이때 주변 신경을 자극하며 통증과 방사통을 유발하는 질환을 허리디스크라고 했어요.
허리디스크는 과거에 중장년층에게서 흔하게 발생하는 퇴행성 질환이었어요. 하지만 최근에는 20~30대의 연령층, 심지어는 청소년에게서도 발생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후천적인 요소, 즉 생활 습관이 허리디스크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김포허리디스크의 원인
서두에 언급했다시피 자세가 큰 요인을 차지했어요. 삐뚤어진 자세를 자주 취하거나 올바른 자세를 취하지 않으면 편향된 압박이 가해져서 골격에 왜곡이 생기는데요. 특히 다리를 꼬고 앉거나 비스듬히 앉는 자세는 신체가 받는 압박을 더욱 가중시키고 지속적으로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했어요.
또한 노화도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어요. 골격은 세월이 지남에 따라 퇴행하게 되기에 발생 가능성이 높았어요. 그뿐만 아니라 교통사고와 같은 외부의 충격도 허리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교통사고나 노화는 불가피하지만 생활 습관 같은 경우 노력으로 개선하여 허리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의식해서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했어요.
● 김포허리디스크의 증상
허리디스크가 발병하게 되면 허리에서 통증이 먼저 느껴졌어요. 또한 방사통이 나타날 수 있는데 주변으로 뻗어나가는 방사통 때문에 엉덩이나 골반, 허벅지, 발가락까지 저리는 듯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허리디스크는 허리를 숙일 때 통증이 심해지고 뒤로 젖힐 경우 통증이 완화되는 특징이 있어요. 또한 누워 있는 상태에서 다리를 들어 올릴 경우 허리에서 통증이 나타나고 상승되는 각도 또한 제한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 김포허리디스크 치료법
초기에 허리디스크를 의심하고 빠른 치료가 시행될 때 더욱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어요. 초기 허리디스크의 경우 비수술적 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을 병행하면 통증 감소와 더불어 회복까지 가능했어요. 비수술적 치료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도수치료 등이 있으며 이번 시간 가자연세병원에서는 도수치료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전문 지식이 있는 물리치료사가 1:1로 본인의 손과 신체를 이용하여 근육의 신장 운동, 수축/이완 등을 통해 근육의 균형을 맞추고 관절 및 척추의 정렬을 바로잡아 통증을 완화해 주는 치료법이에요
도수치료, 이런 환자에게 추천해요!
- 고질적인 허리 또는 목 통증을 겪는 사람
- 수술 후 재활치료가 필요한 사람
- 지속적으로 척추나 관절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사람
- 척추의 정렬이 바르지 않은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