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이 본래의 업무를 하다가 회사의 필요에 따라 전혀 다른 성격의 업무를 부여받을 경우, 혹은 외부 고객사에 파견되어 고객과 계약된 용역 업무를 수행할 경우에는 관리자의 특별한 직원관리가 필요하다.
대개의 회사는 직원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해 주지 않고, 관리자가 인지한 수준의 이해도를 가지는 것으로 미루어 짐작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이는 직원이 수행할 업무성과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고, 직원도 자신을 존중하지 않는 다는 생각을 가지게 만듦으로서 직원의 모랄도 떨어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의 하나로 필자는 1page "Job Assignment"를 문서로 작성해 주고, 설명해 주는 것을 권고하고자 한다. Job Assignment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들어가면 될 것이다.
A. 회사내의 특별 업무 부여시
. 담당자의 이름
. 업무기간
. 근무장소 및 근무처
. 과업내용 및 기대목표
. 근무기간의 리포팅 라인
. 작업환경 혹은 지원내용
. 평가기준
B. 고객사나 원격지 업무 부여시
. 파견자의 이름
. 파견기간
. 파견장소 및 근무처
. 과업내용 및 기대목표
. 파견기간의 리포팅 라인
. 작업환경 혹은 지원내용
. 평가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