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eslife.tistory.com/654 2013.11.28.
너무 많은 해킹이 난무하는 요즘 같은 시대에 구글 지메일(Gmail) 을 사용한다면 구글 2단계 인증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혹시 아직도 2단계 인증을 하지 않았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서 꼭 2단계 인증을 설정하자)
구글 2단계 인증 방식은 인증이 필요한 시점에 구글에서 보내주는 SMS 문자를 입력해야만 정상 인증이 되는 방식이다.
하지만, 세상 일이 그렇듯이 SMS 문자 수신 방식에는 몇 가지 제약이 있다.
- 구글이 보내는 문자가 가끔 늦게 오는 경우가 있어 급하게 인증 받아야 할 경우 멍 때리고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
- 폰을 새로 구입해서 SMS 문자를 받을 방법이 없을 때도 있다.
SMS 문자 대신 OTP 앱을 실행해서 언제든 원하는 인증 키를 확인하면 어떨까?
구글 OTP 앱을 내려 받아 실행하면 마치 은행에서 발급 받은 OTP 장치를 켜서 난수를 확인하는 것처럼 기다림 없이 즉시 확인이 가능하다.
SMS 구글 2단계 인증을 OTP 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한다.
- 구글 > 프로필 >설정 > 보안 > 2단계 인증 > 수정 (바로가기: https://www.google.com/settings/plus)
인증 코드 수신 방법 변경 – "코드를 수신 하는 기본 방법"이 핸드폰으로 되어 있는데 이를 "모바일 앱" 으로 변경한다. – "앱으로 받기" 선택
- 구글 OTP 앱을 설치할 기기를 선택한 후 "계속" 을 누른 다음 이후 작업은 폰에서 해야 한다.
폰에 구글 OTP 앱을 설치한다. 첫 화면에 간단한 설명이 나오고 설정 시작하기를 클릭
사용할 계정을 선택하고 바코드 스캔 선택
- 핸드폰의 카메라가 자동으로 켜지는데 폰을 PC 화면에 있는 바코드로 가져가면 자동으로 인식과정이 진행 된다. 조금 번거롭지만, 은행 방문 없이 OTP 를 발급 받는 셈 치고는 이 정도 수고는 충분히 할 만하다. 이런 면에서 선도적으로 2단계 인증을 적용하고 SMS 공짜 인증 문자와 OTP 앱까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구글이 정말 대단하다. 한국의 그 수 많은 공인인증이나 ACTIVE X 없이도 이렇게 훌륭히 보안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사람, 프로그램 설치 없이 가능하니 말이다. 스캔이 성공적으로 되면 구글 OTP 앱 화면에 난수가 표시되고 PC 에 난수를 입력하면 이제 모든 설정은 끝이 난다.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차근차근 PC 화면과 앱 화면에 나오는 대로 따라만 하면 된다.
위 과정이 끝나면 이제 구글 2 단계 인증이 필요할 때 SMS 문자를 기다릴 필요 없이 구글 OTP 앱을 실행하고 앱에 표시된 숫자 6자를 바로 확인 후 입력하면 된다.
참고로 구글 OTP 앱은 한 계정에 하나만 설치 가능하고 다른 폰에서 설치할 경우 기존 앱은 무력화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