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타고 자라는 살모넬라균..여름철 계란 들어간 식품 주의하세요
서혜미 입력 2021. 08. 08. 12:06 한겨레신문
부산·성남 음식점서 집단 식중독
환자 가검물에서 살모넬라균 검출
김밥 속 계란.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부산 밀면집, 경기 성남시 김밥집에서 수백여명의 식중독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여름철 살모넬라균이 자주 발생하는 계란 등으로 만든 김밥 등과 같은 복합조리식품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식약처는 8일 “최근 폭염이 지속되면서 밀면, 김밥 취급 음식점 등에서 살모넬라로 인한 식중독이 발생함에 따라 식중독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식약처의 설명을 보면, 지난 7월 말 부산, 8월 초 성남에서 발생한 집단 식중독 환자의 가검물에서 살모넬라균이 검출됐다. 식약처는 살모넬라에 오염된 식재료를 완전히 가열하지 않거나 오염된 식재료를 취급한 뒤 세정제로 손을 씻지 않고 다른 식재료나 조리도구 등을 만져서 생기는 교차오염을 그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 살모넬라균은 닭·오리 등 가금류와 돼지 등 동물의 장내나 자연에 널리 퍼져있는 식중독균으로 37도에서 가장 잘 자란다. 오염된 음식을 먹고 증세가 나타나는 잠복기는 6∼72시간이며, 발열을 동반한 복통과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올해는 7월 평균 최고기온이 31도로, 지난해 26.3도보다 4.7도나 높았다. 7월 한달 동안 폭염일은 8일 증가했고, 8월 기온 또한 지난해보다 더울 것으로 예측돼 살모넬라나 병원성 대장균 등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커졌다. 지난 2016~2020년 살모넬라 식중독 환자는 모두 5596명이 발생했고, 이 가운데 3744명(67%)이 8∼9월에 발생했다. 특히 계란 등으로 인한 발생은 3506명(63%)으로, 주요 원인 식품은 김밥, 계란(지단)이 포함된 복합조리식품이었다.
살모넬라 식중독균의 특징.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일반적으로는 식품이 살모넬라 등 식중독균에 오염돼도 냄새나 맛의 변화가 없는 경우가 많아, 육안으로는 오염 여부를 쉽게 판별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식약처는 식중독 예방 6대 수칙(△손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세척·소독 △칼·도마 구분 사용 △보관 온도 지키기 등)에 따른 사전 위생관리로 식중독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먼저, 계란이나 고기 등을 만진 뒤에는 세정제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또 살모넬라균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열·조리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으며, 육류와 가금류, 계란은 날것으로 먹는 것을 삼가고 충분히 가열조리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재로는 깨끗한 흐르는 물로 세척하고, 가금류 등을 세척한 물이 다른 식재료에 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같은 싱크대를 사용할 때는 채소, 육류, 어류, 가금류 순으로 세척하고 사용 뒤에는 세제로 세척한 뒤 염소계 소독제 등으로 소독해야 한다. 칼·도마는 완제품용, 가공식품용, 채소용, 육류용, 어류용으로 구분해서 사용해야 한다.
특히 계란과 알가공품 등은 살모넬라 오염 우려가 상대적으로 커 취급과 보관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계란 등 난류를 살 때는 파손되지 않은 것을 구입해야 한다. 실온에 장시간 방치하지 않도록 하며 계란을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다른 식재료와 구분해 보관해야 한다. 계란 지단체나 나물류는 냉장보관을 하는 등 보관 온도에도 주의해야 한다.
식약처는 아울러 설사, 복통 등 장염 증세가 있는 종사자는 조리에 참여하지 않도록 하고, 김밥과 같이 다양한 식재료를 이용해 조리하는 경우엔 위생 장갑을 수시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서혜미 기자 ham@hani.co.kr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 / ㈜ 파우스트 칼리지 제공
도서구입 전화 : 1599-9039
이메일 : faustcollege@naver.com / ceta211@naver.com
Blog : http://blog.daum.net/ceta21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
http://blog.naver.com/ceta211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
Cafe : http://cafe.daum.net/21ceta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
http://cafe.naver.com/ceta21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