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MTB를 고르기 위한 몇 가지 요령을 터득해야....
중고는 흔히 파는 사람에 의하여 과대포장 되기 마련입니다. 파는 측에서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게 되있고..... 그러다 보면 가끔, 중고품을 구입해간 사람은 온통 수리하다가 볼 일 다 보는 경우가 무척 빈번히 발생하게 됩니다.
중고를 고르려는 고객은 반드시, 직접 찾아가서 중고품을 확인 해 보고나서, 구입 여부를 신중히 판단 하셔야 합니다. 그것이 비록 옷이던, 타이어던 간에 말이죠.....
가장 중요한 MTB 를 볼 줄 아는 몇가지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조립상태
브레이크 레바부분과 포크 부분의 덜걱 거림은 없는지, 가볍게 앉아 보아서 찌걱 거리는 소리는 없는지, 브레이크를 꽉 잡고 패달 위로 올라 가서 몇번 체중을 실어 눌러 보았을 때 잡소리는 나지 않는지를 확인 하세요.
2. 부속의 노후 정도
앞,뒤 브레이크의 유격이 심하지는 않는지 브레이크 패드를 흔들어 보세요. 크랭크 톱니 중 부러진 곳은 없는지 확인하세요. 거꾸로 패달을 돌려 보고 체인이 튀는 지도 검사하세요. 만약 튄다면 체인 뿐만 아니라 변속기에도 이상이 있다고 봐야해요. 또, 이상한 소리가 나면 BB 에도 이상이 있다고 봐야지요.
3. 프레임
찌그러진 곳이 없나 눈으로 확인한 후, 손으로 프레임을 '슥~' 훑어 보세요. 스티커로 가린 자리는 특히 유심히 관찰 하시고요.
4. XTR 부품
많은 부분이 XTR 이라고 자랑 할 수록 더욱 주의 하셔야 합니다. 98년형, 97년형도 얼마든 지 있을 수 있고 그럴 경우에는 요즘 나오는 9 단형과 잘 맞지 않는 답니다. 그리고 자전거가 XTR 들어간 MTB 치고는 무게가 그리 가볍지 않다면, 좋은 차체나 써스펜션을 달고 있지 못하다는 뜻으로 이해하세요.
초심자는 막연히 중고라면 싸다고 생각하고 중고품으로 MTB 에 입문하려 합니다. 예를들어 고객분께서 중고 자동차를 산다고 한번 생각해 보세요. 중고차 속속들이 다 아실 수 있을까요 ? 만약 사고가 났었던 자동차라면, 사고의 정도와 깊이를 파악하실 수 있을까요 ? 적절히 수리하여 쓸 수 없는 부품은 갈아버리면 그만이겠지만, 결국 부품 갈다가 보낸 시간과 비용이 처음 생각했던 것 보다 무리 스럽다면 나중에 후회하지는 않으시겠습니까 ? 안그래도 MTB 란.... 넘어지거나, 부딛치거나, 조작미숙, 관리미숙으로 인한 소비자 과실일 등, 다양한 경우에 있어서는 모두 무료 보증이 되지 않고, 실제 비용을 들여 수리해야하는 것이 원칙인 현실에서 중고는 더더욱 권하기 어렵습니다. 적당한 MTB 중고를 찾아다니다 보면, 결국 그릇된 구매로 손해를 더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결론은, 중고는 철저히 중고 보는 눈을 가진 분들이 선택하셔야 좋다는 겁니다. 중고를 감당할 수 있는 분이 선택한다면 다소 좋을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분들은 보증을 받는 새 물건을 장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같은 생필품도 아닌, 레져에 사용되는 물품은 더더욱 잦은 A/S 와 많은 유지관리 정보가 함께 제공되어야 하니까요.
그러므로, 대부분의 초보자 분들께서는 새것을 장만하세요. 구입한 샵에서 관리 요령과 조작 요령 등을 충분히 숙지하시고, MTB 를 어떻게 즐길것인가에 대한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것을 생각하신다면(-동호회 활동 등-), 단연 새것을 장만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다시한번 정리하여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이러한 중고품을 보는 눈을 갖으시려면 적어도 2~3년 경력은 지녀야 가능하답니다. 마치, 중고 자동차 보는 눈이 쉽게 길러지지 않는 것과 같은 원리죠 !
특히, MTB 에 첫 입문하는 분들은....
이와 같은 중고 볼줄 아는 눈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중고품을 이용해 입문하시려는 생각을 버리시는 것이 바람직 스럽습니다. MTB 에 첫 입문 하시는 분이라면 차라리 책임있는 샵에서, 새 물건을 사는 것이 훨씬 나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