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9월 9일 土요일(癸卯년 辛酉월 庚午일)
乾
□庚辛癸
□午酉卯
癸甲乙丙丁戊己庚
丑寅卯辰巳午未申
“선생님만은 인문학자로 남아줬으면 좋겠습니다.” 사람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사람을 만나 상담을 하고, 사람을 만나 강의를 하고... 많은 말을 들어왔지만 전화 속에서 들려오는 이 한마디에는 간절함이 느껴졌다. 단 한 사람의 말이었는데도 앞으로 내가 가야 할 길을 제시해 준 느낌을 받았다. 명리학을 가르치고 배우며 공부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 나에게 거는 기대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부귀를 찾는 일과는 관계가 없고 행복을 찾는 일과 관련이 있다.
명리학은 나(我)를 찾는 학문이다. 그릇의 종류와 크기는 원국에서 정해진다. 이 세상 모든 동식물 그리고 자동차 등은 태어날 때 그릇의 종류와 크기가 정해진다.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그릇의 종류와 크기는 천간으로 정해진다. 천간을 통제하는 것은 지지이다. 자동차라도 지지에 따라 다른 자동차가 되고 술잔이라도 지지에 따라 다른 술잔이 된다.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건물도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진다.
태어날 때 원국에서 정해진 그릇의 종류와 크기는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한번 해바라기로 태어나면 죽을 때까지 해바라기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하면 된다고 외친다. 노력하면 채송화를 해바라기로 바꿀 수 있다고 세뇌된다.
가을이나 겨울에 태어난 벚나무는 아무리 노력해도 꽃을 피울 수 없다. 꼭 꽃을 피워야만 좋은 팔자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꽃을 피워야 좋은 인생으로 생각한다. 주변을 둘러보라. 뜻대로 꽃을 피우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 헛된 노력을 하는 경우가 많다.
봄에 새싹이 나는 해바라기, 여름에 꽃이 피는 해바라기, 가을철 씨를 맺는 해바라기 그리고 겨울철 씨만 남아있는 해바라기 모두 소중하다. 그리고 다양한 모습의 해바라기는 스스로 선택한 것이 아니라 태어날 때 하늘이 정해준 결과이다. 바꿀 수 없고 그대로 따를 수밖에 없다. 순천자(順天者)는 흥(興)하고 역천자(逆天者)는 망(亡)한다고 했다.
해바라기로 태어나면 모두 꽃을 피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잠을 덜 자면 된다고 생각한다. 누구에게 교육받고 어느 학원에 다니면 꽃을 피울 수 있다고 교육받는다. 친구들도 꽃을 피웠으니 나도 꽃을 피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태어난 팔자가 모두 다른데 남과 비교하며 꽃을 피우려고 한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는지 모른다. 모든 팔자는 태어날 때 주어진 역할이 있다. 성경에는 달란트라고 한다. 남과 비교하지 말고 자기를 지켜야 한다. 소주잔은 소주를 담을 때 가장 아름답고 행복하다.
乾
□庚辛癸
□午酉卯
癸甲乙丙丁戊己庚
丑寅卯辰巳午未申
월간 辛金은 월지 酉에서 힘이 있는가? 과거의 12운성표를 보면 辛金은 酉에서 건록이라고 나온다. 그런데 수많은 사람이 실전에 적용해 보니 맞지 않는다. 그래서 12운성은 양간만 취하고 음간은 무시해도 된다는 이론이 널리 퍼져있고, 12운성 자체를 보지 말라는 사람들도 있다.
12운성은 천간과 지지와의 관계이다. 팔자는 천간과 지지로 되어 있다. 12운성을 보지 않고 무엇을 보라는 말인가? 음간과 양간을 구분하지 못하는 기존 12운성 때문에 각종 지엽적인 형충파해나 신살 등이 난무했다. 지엽(枝葉)이 나쁘다는 말이 아니다. 지엽(枝葉)도 소중하다. 그러나 지엽(枝葉)보다 근본(根本)이 더 소중하지 않겠는가? 뿌리와 줄기가 건강하면 가지나 잎은 저절로 건강해지지 않겠는가?
「새로운 12운성」에서는 월간 辛金은 월지 酉에서 태(胎)다. 辛金은 배 속에서 잉태한 아이와 같아 힘이 약하다. 태(胎)에 처한 辛金을 건록이라고 하니 아리송한 결과를 낳게 되고 강한 辛金이 卯酉충으로 깨져서 약해졌다느니 하는 엉뚱한 잡설(雜說)을 늘어놓게 된다. 저울의 눈금을 잘 다듬어야 한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
子월 庚金
□庚□□
□□子□
十一月 庚金 天氣嚴寒 仍取丁甲 次取丙火照暖。
子月 庚金은 천기(天氣)가 엄한(嚴寒)하니 거듭 丁火와 甲木을 취하고 다음으로 丙火를 취(取)하여 조난(照暖)한다.
해설) 子월 庚金에서도 甲庚丁의 노래는 계속된다. 丁火는 庚金을 다듬는 데 필요하고, 甲木은 丁火를 보좌하는데 필요하다고 한다. 그리고 丙火는 겨울이니 조난(照暖) 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한다.
시간(지지)이 지나감에 따라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지지 계절이 변하면 천간의 모습도 변한다. 사람의 마음이 시간과 장소에 따라 수시로 변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같은 팔자를 보고 상담할 때도 대답은 상황에 따라 상대방 나이나 직업에 따라 달라진다. 같은 팔자를 보고 같은 질문에 답을 하더라도 대상이 달라지니 변수가 많다. 원칙을 정하고 상황에 따라 상담하면 된다.
或丁甲兩透 丙在支中 必主科甲。即無丙火 亦有衣衿。
혹 子월 庚金에 丁火와 甲木이 양투하고 丙火가 암장되면 반드시 과거에 급제하고, 丙火가 없어도 의금(衣衿)은 있다.
해설) 丁火와 甲木이 양투하고 丙火가 암장되면 반드시 과거에 급제하고, 丙火가 없어도 먹고는 산다고 한다. 子월에 丁火는 제왕이고 甲木은 목욕이다. 그리고 丙火는 子에서 태(胎)로 깊은 잠을 자고 있다. 甲庚丁 노래만 부르고 있을 때가 아니다.
有丁無甲 亦可富中取貴。有甲無丁 只作常人。
子월 庚金에 丁火는 있고 甲木이 없다면 부중취귀하고, 甲木이 있고 丁火가 없으면 평상인이다.
해설) 여기서도 甲庚丁 벽갑인정(劈甲引丁)을 등장시킨다. 고상한 용어는 실속이 없는 포장일 경우가 많다. 글이든 말이든 쉽고 짧고 간단하게 해야 한다. 상대방에게 전달되지 않으면 소용없다. 읽거나 듣는 사람과 눈높이를 맞춰야 한다.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은 쉽다고 하기도 하고 어렵다고 하기도 할 것이다. 읽는 사람의 눈높이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글을 읽을 때는 독자가 자기 수준에 맞는 책을 선택해야 한다. 자기 수준이 높아지면 또 그때 그 수준에 맞는 책을 고르면 된다. 아는 만큼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말할 수 있다. 유유상종(類類相從)이다.
或丙透丁藏 異途名望。丁藏有甲 武學可許。
혹 子월 庚金에 丙火가 투하고 丁火가 암장되면 이도(異途)로 명성(名聲)과 인망(人望)이 있다. 丁火가 암장되고 甲木이 있으면 무관학교에 입학할 수 있다.
해설) 여기도 甲庚丁 에 丙火 타령은 계속된다. 丙火와 丁火를 구분하지 못하고 있기도 하다. 亥子丑에서 丙火는 절태양이고 丁火는 록왕쇠이다. 지장간 이론은 모든 지지에 모든 천간이 들어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子월 庚金에 丙火가 투하고 丁火가 암장되면 이도(異途)로 명성(名聲)을 날리고, 丁火가 암장되고 甲木이 있으면 무관학교에 입학할 수 있다는 설명은 기본 눈금이 엉터리이므로 설명은 설득력이 없다.
或重重丙火 可許一富 但不清高。丙戊生寅 或丙坐支寅 有一二者 富真貴假。若見癸透, 一介寒儒。
혹 丙火가 중중(重重)하면 부(富)하기는 하지만 청고(淸高)하지는 않다. 丙戊는 寅에서 생(生)하니 혹 丙火가 지지(地支) 寅에 앉으면 부(富)는 참되지만, 귀(貴)는 아니다. 만일 丙火를 쓸 때 癸水를 보면 가난한 선비에 불과하다.
해설) 子월 庚金 사주에 丙火가 많아도 이때 丙火는 태(胎)로 영향력이 없다. 태(胎)에 처한 丙火를 중심으로 설명하면 안 된다. 子월에 제왕인 壬水와 丁火와 己土 중심으로 설명하는 것이 맞다. 옛 책에는 12운성 장생을 대단히 힘이 있다고 추측한다. 웃긴다. 장생은 어린아이와 같고, 목욕은 청소년과 같고, 관대는 이제 취직이나 혼인을 한 상태와 같다. 옛 책들이 장생을 힘이 있다고 보는 이유는 지장간에 통근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과거 12운성표 음간은 장생에 통근하지 않으므로 또 다른 변명을 이어가기도 한다. 원문은 丙火와 戊土가 寅에서 장생이니 丙火가 寅에 있으면 부(富)하기는 하지만 귀(貴)하지는 않다고 한다. 또 火가 필요할 때 癸水가 있으면 좋지 않다고 한다. 태양을 검은 구름이 가린다고 하는데 누가 癸水를 검은 구름이라고 했는가? 癸水는 음간으로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속성이 있다. 丙火나 癸水나 子월에는 태(胎)다. 태(胎)는 깊이 잠을 자는 시기다. 기준이 없으니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둘러 붙이는 말을 하게 된다. 저울의 눈금을 다듬은 후 물건을 재야 한다.
或支成水局 不見丙丁者 此乃傷官格 為人清雅 衣祿常盈 但子息艱難耳。
혹 지지(地支)에 수국(水局)을 짓고 丙丁火를 보지 않으면 상관격(傷官格)을 이루니 사람됨이 청아(淸雅)하고 의록(衣祿)은 넉넉하지만, 자식 얻기는 힘들다.
해설) 지지(地支)에 수국(水局)이 있고 丙丁火를 보지 않으면 사람이 청아(淸雅)하고 의록(衣祿)은 넉넉하다고 한다. 그러나 자식 얻기는 힘들다고 한다. 팔자 원국에 이런 일들이 나와 있을 리가 없다. 팔자 원국에는 그릇의 종류와 크기만 나와 있을 뿐이다. 천간과 지지 그리고 원국과 운의 관계를 정하지 않고 대충 팔자를 보려고 하니 이런 이상한 일들이 일어난다. 또 사람은 모두 팔자대로 산다고 생각하니 이런 엉뚱한 설명을 하기도 한다. 사람들은 외부의 강한 힘이나 환경으로 인해 팔자대로 살지 못한다. 팔자대로 살면 마음이 편하고 삶은 순조롭다. 해바라기가 해바라기로 살면 팔자대로 사는 것이다. 채송화가 채송화로 살면 팔자대로 사는 것이다.
목국(木局)은 甲木, 화국(火局)은 丙火, 토국(土局)은 戊土, 금국(金局)은 庚金, 수국(水局)은 壬水를 뜻한다. 옛 명리 책은 음간과 양간을 구분하지 못하니 오행으로 목국 화국 등을 말한다. 원문에 언급된 丙丁火나 금수상관(金水傷官)도 오행 기준이다. 子월에는 壬水가 제왕이니 따로 子월에 수국(水局)을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
或丙丁太多 名官殺混雜最無良。又怕身輕有損傷。
혹 子월 庚金의 사주에 丙丁火가 태다하면 관살혼잡(官殺混雜)으로 좋지 않다. 또 신경(身輕)하면 손상됨을 두려워한다.
해설) 여기서는 관살혼잡(官殺混雜)이 좋지 않다고 한다. 子월에 丙火는 태(胎)이고 丁火는 제왕이다. 관살혼잡이라고 무조건 나쁘다고 하면 안 된다. 장롱 속에 여름옷과 겨울옷이 있어서 혼잡할 때 어느 옷을 입느냐는 계절을 보고 정하면 된다. 여름에는 여름옷을 입고 겨울에는 겨울옷을 입으면 된다. 운을 따르지 않고 탈이 나면 그때 혼잡이 나쁘다고 이야기한다. 운을 따르는 것이 좋다. 운을 따라야 한다. 운에 복종해야 한다.
如遇東南二運地 焉能挨得過時光。
만일 동남운(東南運)을 만나면 어찌 시기를 지난 광명(光明)을 밀쳐 얻겠는가?
해설) 동남운을 만나면 어떤 팔자든지 동남운을 따르면 된다. 여름이 오면 여름에 맞춰 살고 겨울이 오면 겨울에 맞춰 살면 된다. 운이 왕(王)이고 팔자 원국은 신하(臣下)이다.
過於清冷 似有凄涼。
子월 庚金은 청(淸)하고 냉(冷)한데 청랭(淸冷)이 지나치면 처량(凄凉)하다.
해설) 子월에는 더 응축 더 하강이 심해진다. 그래서 대기는 청하고 냉하다. 이때 밖에서는 壬水가 제왕으로 활동하고 안에서는 丁火와 己土가 제왕으로 활동한다. 더 응축 더 하강하면 폼이 나지 않는다. 높고 크고 넓은 것을 좋아하는 관점에서 보면 응축 하강이 처량할 수 있다. 子시에는 촛불 전등 형광등 가로등 등대가 필요하고, 子월에는 난로나 털옷이 필요하다.
柱中一派金水 不入火土之鄉 主一生孤貧浪蕩 難望有成也。
子월 庚金에 많은 金水가 있을 때 火土운으로 가지 않으면 일생이 외롭고 가난하며 유랑(流浪) 방탕(放蕩)하여 성공을 바라기 힘들다.
해설) 또 오행을 기준으로 하는 설명이 나왔다. 음간과 양간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子월 庚金에 많은 金水가 있을 때 火土운으로 가지 않으면 일생이 외롭고 가난하며 성공이 힘들다고 한다. 도대체 성공의 기준이 뭔가? 사람의 삶은 행복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 대통령을 하다가 감옥을 가기도 하고 감옥에 있다가 대통령이 되기도 한다. 자연의 법에서는 음과 양은 대등하다. 크고 높고 넓은 것이 행복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음양의 균형을 이루어야 최소의 노력으로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소가 된다.
첫댓글 * 글이든 말이든 쉽고 짧고 간단하게 해야 한다
상대방에게 전달되지 않으면 소용없다 (눈높이 중요)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