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우표문화
 
 
 
카페 게시글
수집분야별&생활밀착 [테마틱우취] V. 혁신
김창한 (서울 한중우취회) 추천 0 조회 32 16.06.15 10:23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작성자 16.06.15 10:25

    첫댓글 테마틱 배점기준을 보면 혁신과 표현에 5점씩 배정되어 있다.
    비록 점수는 각각 5점이지만 작품 전체에 주는 영향은 매우 크므로 이를 잘 해석하고 작품 작성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 작성자 16.06.15 10:29

    혁신에는 창조성과 혁신성을 정의하고 있으며, 창조성과 혁신성은 모든 부문의 배점기준에 적용되고 있다.
    타이틀과 플랜, 전개에 있어서는 새로운 주제 소개 또는 우취자료의 새로운 접근을 의미한다.

  • 작성자 16.06.15 10:31

    상기 댓글 첫줄 "창조성과 혁신성"을 "창조성과 독창성"으로 수정합니다.

  • 작성자 16.06.15 10:34

    표현 5점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의 글을 올릴 예정이지만 간혹 우취인 가운데 창조성과 독창성에 대하여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지 또는 글자에 색을 넣거나 또는 그림을 넣고 이를 독창성과 창조성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히려 감점 요인이 됩니다.

  • 작성자 16.06.15 10:36

    다시 말하면 우표작품은 주어진 공간 내에서 우취자료를 가지고 멋을 부리고 창조성과 독창성을 발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그렇군요 학교에서 자료로 활용하는 작품은 꾸미기의 영역이 표현력으로 들어가는데 우취작품은 많이 다르군요
    국제규격이니까 중 고등부는 이를염두에 두어야할 것 같네요

  • 작성자 16.06.15 14:13

    초등학생의 작품도 마찬가지로 봅니다.
    며칠전 이석연씨가 올려놓은 영국의 교육자료가 좋은 예라고 봅니다.
    우표작품은 우추자료에 집중해야 합니다.

  • 저는 달리생각합니다 작품은 물론 룰에 맞아야겠죠
    학습은 우선 흥미나 재미가 주어져야하며 초등의 경우 발달단계에 맞게 시각적 효과,그림 ,시,동요등의 다양한 표현을 할수있도록 해야하니까요 작품과 학습결과물은 다릅니다 이 방에 들려서 연수를 받는 대부분의 교사가 수업과 우표를 접목하는 것부터 우취를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작품의 눈으로 우취를 지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봅니다 보고 즐기다가 우표한장으로 학습자료로 신기하게 사용하고 그에 맞는 얘기를 꾸며보고 ㅡ이번 연수의 본질적인 학습이 여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죠 그러다 발전하여 작품으로 관심을 옮겨야죠 작품을 위한 학습이 아니라ㅡ

  • 작성자 16.06.16 04:36

    우취는 즐거워야 하고 경쟁급 전시회에 출품을 강요당하지는 않아야 한다. 시시비비를 가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테마틱 원칙에서 보면 스토리텔링은 창의성과 독창성을 위해 전개 측면에서 강조되고 있지만 미술적으로(?) 꾸미기는 지양하고 있습니다. 저 같으면 해당 주제와 관련있는 우취자료를 찿는데 노력해보고 싶습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 심사규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감사드립니다. 작품의 깊이를 생각하게 하시네요.

  • 네 감사합니다 저희는 우표를 아이들이 좋아하고 소중히 생각하기부터 입문하고 전문우취인 여러분은 작품에 대한 안내와 자료사용 등을 알게해 주신다면 앞으로의 대한민국 우취문화가 밝겠네요 너무 설명을 쉽게 상세히 해주셔서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