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0iopCOFMEsc?feature=shared
봄 벌 깨우기 중요 포인트는 보온, 화분, 급수, 자극 사양입니다. 물론 강한 착봉은 기본이에요.
1. 보온
보온이 잘된 벌통을 사용하고 계시면 통과하시면 되겠지만.
약한 스티로폼 벌통은 겨울 월동 시기에 습기가 많이 차는 것으로 보아 단열이 좋지 않아 보입니다.
봄 벌 깨울 때 외부 포장에 더욱더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나무 벌통은 30미리 벌통은 상관없겠으나 18미리 벌통은 밑면과 뒷면은 단열재을 시공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 화분
요건 논란의 요지가 많아 패스
혹 만드실려면 화분 10키로 효모1키로 설탕 10키로 넣어 만드시면 아주 잘큼니다.
3. 자극 사양
여건에 따라 봉지사양, 자동사양 하시면 되구요
봉지 사양에 경우 일주일에 한번씩 주시는 것을 권장 하구요 봉지 사양에 장점은 약한 봉군에 항생재을 주기에 좋습니다.
자동사양은 하루에 두 번 또는 오후에 반나절 저는 하루종일 ^^
* 사양수 비율은 먹이 부족시 1대1, 먹이가 많으면 3대1 여름에는 4대1까지 줍니다.
정답은 없구요. 봉군에 먹이 상태와 세력 온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여러 가지로 도전해 보시고 감을 찾아 사양를 정복 하시길,,,
4. 급수
소문 사양기, 플라스틱병, 자동사양기를 사용하시는데요.
저는 급수와 자극 사양을 동시에 하기 위해 사양으로만 두가지을 해결 합니다.
전기가온
1. 개념
가온을 활용하여 봄벌의 산란 온도에 도움을 주는 것
여기서 도움을 주는 것이란 말에 의미는 참 중요합니다. 산란 육아 온도는 산란권은 35도 헛공간 온도는 25도입니다.
이것만을 생각하시고 헛 공간에 25도 세팅으로 벌을 키우시곤 하지만....
탈분 시간이 보장되지 않은 상태에서 과한 산란으로 로얄제리를 충분히 먹지 않은 미숙벌을 생산하게 됩니다.
*센서를 헛 공간에 두고 설정하는 온도는 15도 이상에서 21도 이하로 설정을 권장 합니다.
15도는 봄벌 깨우기 시작하면서 하시고 중간에 일주일에 1도씩 올려주시고 진달래가 피면 21도 설정 하시면 어떨지...
저는 깨울때 15도 그리고 주간 낮 기온에 따라 21도까지만 올려줍니다. 24시간 사양을 하기 때문에 혹 전기가 들어가지 않아도 벌에 피해가 없습니다.
결국 벌이 먹이를 먹고 산란 온도를 맞출수 있는 착봉과 보온, 자극 사양을 기본으로 한다는 것이요
2. 장점
약제 처리시 온도를 높혀줄 수 있어 약제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산란 육아 온도을 보조해줄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으로 외부 포장을 하지 않아도 된다.^^ 하면 더좋다^^
*요즘드는 생각인데 굳이 전기 가온이 필요 하지는 않다고 생각..... 논란이 많겠지만...
3. 단점
화재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
과도한 온도 설정으로 벌을 망치는 수가 있다.
물공급에 신경써야 한다.
*전기 가온을 한다고 해서 편해질 것 같지만 신경이 많이 쓰인다.
4 결론
전기 가온은 보조적 수단이며 가온을 함으로 벌의 생리를 이해하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철저한 준비와 벌의 이해 없이 시작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 제리삼춘에 생각입니다.^^
봄벌에 대한 이야기하실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