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 시방여래께서 이 주심(呪心)에 의지하시어 능히 시방에서 온갖 고통을 벗어나게 하시나니, 이른바 지옥, 아귀, 축생과 눈 멀고 귀먹고 벙어리가 된 고통, 원수와 미운 사람을 만나는 고통, 사랑을 이별하는 고통, 구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고통, 5음(陰)이 치성하는 고통과 크고 작은 온갖 횡액을 동시에 다 해탈케 하며 도적의 난, 병난, 왕난, 옥난과 풍재, 화재, 수재의 어려운 난관들과 굶주리고 목마르고 빈궁한 고통들을 일시에 녹여서 없게 하시며," 시방여래께서 이 주심에 의지하여 능히 시방에서 온갖 고통을 또 뽑아서 없애주신다. 지옥의 고통, 아귀의 고통, 축생의 고통은 바로 3악도이다. 가장 나쁜 데이다. 그 다음에 인간이 되었더라도 눈멀고 귀먹고, 원증회고 따위를 없애주신다.
8苦 가운데 몇 가지를 말씀하셨다. 8고에 생로병사가 들어가는 데 생로병사는 여기에 빠졌다. 생로병사 외에 원증회고(원수와 미운 사람을 만나는 고통)가 있다. 원수는 만나지 않아야 좋은데 같은 한 가족이 되든 또한 이웃이 되든지 또한 원수를 외나무 다리 같은데서 만나게 되는 그런 고통이다. 또 애별리고, 사랑을 이별하는 고통이다. 이별도 두가지가 있다. 생이별이 있고 죽어서 사별하는 경우도 있다. 구부득고, 구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고통이다. 5음 치성고는 5음이 치성하는 고통이다. 5음이란 색,수,상,행,식을 말하는 것으로 육체와 정신이다. 육체적인 갈등과 정신적인 갈등이다. 색은 육체가 되고, 수.상.행.식은 정신인데 그 정신적 불안과 육체적 고통이 5음 치성고이다. 육체는 하고 싶은데 정신이 들어주지 않고 또 정신이 하고 싶은데 육체가 말을 안 들어 주는 것이다. 횡이란 횡액이다 횡자는 나쁜 것인데 사람들은 좋다고 하여 횡재를 좋은 것으로 여긴다. 횡은 '그릇될 횡(橫)'자, 잘못되는 횡이다. 그래서 횡재나 횡액이나 횡난, 횡령이 다 나쁜 것이다. 그러한 크고 작은 모든 횡, 그런 횡액 같은 것들을 동시에 다 해탈하게 한다.
그리고 능엄주가 여러가지 난도 벗어나게 한다. 도적떼나 산적이나 마적단들, 그런 도적과 살인강도 같은 것, 또는 전쟁을 당하는 병난도 벗어나게 해준다. 왕난은 왕법에 걸려서 왕한테 처형당하는 난이다. 감옥에 갇히는 것은 옥난이다. 그런 여러가지 난과 풍재, 화재, 수재의 어려운 난관들과 기갈, 빈궁이 다 없어진다. 능엄주는 그렇게 나쁜 재앙이나 병고액난이나 기갈 등 모든 삼재팔난을 다 없앤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