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월쯤에 미국으로 취업을 하게되었는데 전문대졸로 B1/B2 비자 발급만 가능한 상황입니다. 비자 최대 체류기간이 180일인데 방문 목적상 장기 체류를 해야 가능한데 미국 내에서 타 비자로 변경이 가능한가요?
향후 미국에서 대학교도 다닐 예정이라 학생비자로 전환도 되나요?
답변>>
B1/B2 비자로 입국하게 되면 학생비자나 다른 비자로의 변경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B1/B2 비자는 관광상용 비자이기 때문에 미국에서 일을 하실 수는 없습니다.
회사법인은 미국법인이지만 한국지사에 입사하여 가게되는거라 미국본사쪽 관리를 받지는 않습니다. 다른 글들을 보니 ESTA발급 경력이 있으면 관광비자 발급이 어렵다고하는데 12년도에 3주정도 미국여행을 다녀온 경험이 있는데 이경우 관광비자 발급이 어렵나요?
답변>>
미국과 우리나라가 무비자 협약이 된 이후로 B1/B2비자의 발급이 조금 어려워 진 것은 사실입니다. B1/B2비자와 ESTA모두 단기 방문을 목적으로 하는 비자이기 때문에 ESTA를 승인받아 한번 입국했던 기록이 있어 ESTA가 아닌 B1/B2비자가 꼭 필요한 이유에 대한 정확한 사유가 필요합니다. 미국에서 일을 하려는 목적으로는 B1/B2 비자 발급이 절대 불가능 합니다.
발급이 된다하면 그 후 타 비자(장기 체류가능한 비자)로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답변>>
B1/B2 비자가 문제없이 발급이 되어 미국에 입국한다면 충분히 다른 비자로 신분변경이 가능합니다. 장기체류의 목적에 따라 비자 타입이 달라지는데 유학의 목적이라면 입학허가서(I-20)를 받은 후 F-1비자로 신분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유학비자로 변경하게 되면 학교에 재학하는 동안 장기체류가 가능하지만 이 역시 B1/B2 비자와 마찬가지로 일을 하실 수 없습니다. 일을 하는 목적으로 장기체류를 할 생각이라면 그에 맞는 비자를 신청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