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 선유동천 나들길-1코스 트레킹.gpx
1. 날짜 : 2020년 5월 16일 토요일
2. 코스 : 윤강이강년기념관-칠우칠곡-선유구곡-학천정-원점회귀(약 6 km, 2시간 10분-식사시간 제외)
3. 날씨 : 흐림
4. 누구와 : 홀로
5. 기타 : 괴산 막장봉 등산 후 시간이 있어 방문
▲ 네이버지도 문경 선유동천나들길 트레킹 GPS 트랙
▲ 구글어스 문경 선유동천나들길 트레킹 GPS 트랙 및 고도(윤강기념관에서 학천정까지 비교고도는 약 80 m 입니다.)
▲ 네이버지도 문경 선유동천나들길 GPS 트랙(선유동계곡 주차장 주차 후 9곡 8곡만 구경해도 좋을듯)
▲ 막장봉 산행 후 제수리재에서 13 km 거리에 있는 윤강이강년기념관 주차장에 도착하였습니다. 앞에 보이는 건물이 화장실 입니다.(주차 무료, 입장료 없음)
▲ 윤강이강년기념관 안내
▲ 선유동천나들길 트레킹 후 방문하려고 하였는데, 문이 닫혀 있습니다. 문경시 홈페이지를 링크합니다.(https://www.gbmg.go.kr/tour/contents.do?mId=0106010100)
▲ 기념관 입구에서 도로를 건너면 선유동천나들길 입석이 있습니다.
▲ 이곳에서 출발합니다.(학천정까지 왕복 6 km), 좌측의 봉우리는 대야산, 우측 봉우리는 장성봉 일듯....
▲ 선유동천나들길 입석 옆에 정자가 있고 선유동천 나들길 종합 안내도가 있습니다.
▲ 선유동천 나들길 안내도(클릭하면 원본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출발합니다.
▲ 출발하면서 뒤돌아 보고
▲ 왼쪽으로 가라고 하네요
▲ 옆에는 이정표가 있고(선유동천 나들길 4 km 라고 되어 있는데, GPS 상으로는 3 km 입니다.)
▲ 다리 못가서 오른쪽으로 돌다리 건너갑니다.
▲ 어제 비가와서 오늘 수량이 많은것 같습니다.
▲ 정겨운 항아리 담장을 지나고
▲ 논농사도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뒤쪽으로 대야산 능선이 보입니다.
▲ 이정표는 잘 되어 있습니다. 학천정까지 2.9 km로 되어 있습니다.
▲ 그늘이 없기 때문에 여름에는 많이 더울것 같습니다. 그런데, 땀흘리고 계곡에 입수하는 것도 재미 있습니다.
▲ 대야산이 정겨워 보입니다.
▲ 대야산과 오른쪽으로 곰넘이봉이 보이고
▲ 길 옆으로 노란 야생화들이 반겨주고
▲ 칠우칠절에 대한 안내도가 있습니다.[대한제국 말엽 을사늑약, 한일강제병합 등 국가혼란기 지역유림 7인이 보인계라는 모임을 결성하여(1916년) 완장천 계곡 일곱 구비의 절경을 이름 짓고 아름다움을 함께 완성하였고, 그 절경을 칠우칠곡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 1곡 완심대라고 하는데, 걷는 길이 계곡과 떨어져 있기 때문에 확인 안됩니다.
▲ 오른쪽에 계곡이 있는데, 차도 건너가 다녀오기도 그렇고.....
▲ 야생화 보면서 잠깐 쉬어가고
▲ 데크길을 걸어갑니다.
▲ 데크길 왼쪽으로 수로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더울때는 데크에 앉아 잠깐 발 담그고 가면 좋을것 같은데? 혹시 식용수로 사용하는 물은 아닌지?
▲ 계곡이 가까워 집니다.
▲ 칠우대에 대한 안내문(일곱명의 친구가 절벽에 이름을 새겼다고 하는데....)
▲ 절벽에 일곱명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