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샤워 중 눈을 감은 채 따뜻한 물을 뿌리고 이후 손바닥으로 꾹 눌러주면 안구건조 증상이 어느 정도 완화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대다수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눈질환이 안구건조증이다.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면 눈에 모래알이 들어간 것 같은 극심한 이물감이 들고, 시력이 떨어지기도 한다. 눈이 건조해 눈물막이 얇아지면 들어오던 빛의 굴절 각도에 영향을 미쳐 흐려 보이는 것이다. 안구건조증을 완화하는 방법엔 어떤 게 있을까?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마이봄샘' 이상이다. 마이봄샘은 위아래 눈꺼풀 안쪽 결막에 있는 피지선이다. 눈에 지방 성분을 분비해 지방층을 형성하고 눈물이 과도하게 증발하는 것을 막는다. 그런데 마이봄샘은 40대부터 크게 줄어든다. 40세가 넘으면 마이봄생의 3분의 1이 줄어든다는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의 연구 결과가 있다. 젊었을 때 흔히 겪었던 결막의 염증 등에 의해 눈이 세균에 노출된 기간이 길어지면서 마이봄샘 속 지질이 굳고, 이로 인해 마이봄샘 통로가 막히고 퇴화·위축되면서 사라지는 것으로 추정된다. 마이봄샘이 사라지지 않았어도 통로가 막히면 지방 성분이 충분히 분비되지 못해 안구건조가 심해질 수도 있다. 마이봄샘은 노화나 미세먼지, 화장 같은 외부자극에 의해서도 막힐 수 있다.
안구건조증 예방과 완화를 위해 시도해볼 만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하루 2~4회 온찜질=눈에 온찜질을 하면 마이봄샘 속 응고된 지질을 녹일 수 있다. 하루 2~4회 전자레인지에 데운 수건(섭씨 42~45도)을 눈에 10분간 올려두면 된다. 이후 1분 정도 눈을 지그시 눌러준다. 샤워할 때 눈을 감은 채 따뜻한 물을 뿌리고 이후 손바닥으로 꾹 눌러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대신 손을 미리 깨끗이 닦아야 하며, 눈을 비비듯 문지르면 안 된다. 온열 마사지 후에는 찬물이나 찬 수건으로 1분 정도 눈을 식히는 게 좋다. 눈을 따뜻하게 하면 눈 주변 혈관이 확장되면서 기존에 있던 염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고농도 인공눈물·안연고=일반적인 안구건조증은 저농도(0.1~0.15%) 히알루론산 성분의 인공눈물을 넣는 것만으로 어느 정도 완화된다. 히알루론산은 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있어 눈 표면을 촉촉하게 보호한다. 증상이 심하면 고농도(0.18~0.3%) 히알루론산 성분 인공눈물을 써볼 수 있다. 눈에 통증이 생길 정도로 악화됐을 때는 안연고를 시도한다. 안연고에는 기름 성분이 들어 눈물막을 더 강력히 보호한다. 단, 눈에 넣으면 10분 이상 시야가 뿌옇게 변해 자기 전에 쓰는 것이 적당하다.
▷눈꺼풀세정제=약국에서 파는 눈꺼풀세정제로 속눈썹 뿌리 부분을 매일 닦아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7/08/2021070800878.html
|
첫댓글 눈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입니다.
눈이 요즘 건조해진다 싶었는데 유익한 정보네요~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건강 정보 좋네요~~ 실천해보겠습니다~
좋은 정보이네요~배우고 가요
감사합니다~~ 잘 읽고 갑니다~~
좋은 건강정보 감사합니다.
무더운 날씨에 건강관리 잘하시고
주말 잘 보내십시오.
유익한 건강 정보 감사합니다.
행복한 저녁 시간 시원하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