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폼페이(Pompeii)
폼페이(이탈리아어: Pompeii)는 고대 로마의 도시이다. 이탈리아 남부 캄파니아주 나폴리 인근으로, 현재 행정 구역으로는 폼페이 코무네에 속한다. 79년 8월 24일 베수비오산 분화로 인근의 헤르쿨라네움 등과 함께 화산재와 분석에 묻혀 파괴되었다. 농업과 상업의 중심지이자, 로마 귀족들의 휴양지였다.
화산 폭발로 멸망한 도시
79년 8월 24일 정오. 이탈리아 남부 나폴리 연안에 우뚝 솟아 있는 베수비오 화산이 돌연 폭발하는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거대한 폭발과 함께 검은 구름이 분출되면서 화산이 분화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화산은 엄청난 양의 화산재와 화산분출물을 뿜어내면서 인근 도시로 쏟아져내렸다.
나폴리 남동부에 자리잡고 있던 폼페이는 이 화산 폭발로 커다란 피해를 입고 소멸한 도시 중 하나다. 하늘에서 비오듯 쏟아져내리는 엄청난 양의 흙과 돌은 순식간에 폼페이를 뒤덮어버렸다. 운 좋게 도망친 사람도 있었지만, 조금이라도 늦은 사람들은 지상을 뒤덮은 고온 가스와 열구름에 질식하거나 뜨거운 열에 타 죽었다. 이 폭발로 당시 폼페이 인구의 약 10퍼센트인 약 2,000명이 도시와 운명을 함께 했다고 한다.
타락한 도시의 신의 벌이라고 불리는 폼페이의 최후는 AD 79년 8월 24일 베수비오 화산의 폭발로 폼페이가 멸망하는 엄청난 재앙이 발생하여서 약 2천여 명의 시민들이 목숨을 잃고 로마의 화려한 문화를 자랑하던 광장과 대규모의 호화스러운 건물과 극장, 상가,그리고 당시의 최고의 설비를 자랑하던 스타비안 목욕탕(Stabian baths)이 화산재에 묻히고 말았다. 화산 폭발 후 조사차 이곳을 방문한 플리니우스도 사고로 목숨을 잃었으며 피해상황이 하도 엄청나서 로마는 폼페이의 발굴 및 재건에 손도 못 댔고 일확천금을 노리는 도굴꾼만 득실대었다고 한다.
잠에서 깨어난 로마의 도시
역사에 퇴장했던 폼페이가 다시 역사에 등장한 것은 1592년이었다. 폼페이 위를 가로지르는 운하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건물과 회화 작품들이 발견되었던 것이다. 이런 우연한 계기로 폼페이의 소재가 밝혀지게 되었다. 그러나 그때는 본격적인 발굴을 하기 힘든 상황이었다.
1748년에는 당시 이탈리아를 지배하고 있던 프랑스의 부르봉 왕조가 독점 사업으로 폼페이에 대한 발굴을 시작했다. 그러나 이들의 발굴은 약탈과 전혀 다를 바가 없었다. 아름다운 출토품만이 중요하게 취급될 뿐 나머지 유물들은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 채 사장되고 말았다. 또 모자이크나 벽화 같은 미술품들도 충분한 조사도 없이 모조리 프랑스 왕궁으로 실려가버렸다.
1861년 이탈리아가 통일되면서 폼페이의 모습이 확연히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탈리아 국왕 빅토르 에마뉴엘 2세는 고고학자 주세페 피오렐리를 발굴대장으로 임명하고, 조직적인 발굴을 지시했다. 이렇게 해서 유적에 대한 구획 정리와 함께 본격적인 수리와 보존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발굴단은 유적들이 층층이 쌓여 있는 빈 공간에 석고를 부어넣어 당시 죽은 사람들의 모습을 재현하는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하기도 했다.
그후에도 폼페이 발굴은 계속되어 현재는 도시의 약 4/5가 모습을 드러낸 상태이다. 이곳에서 나온 많은 출토품들은 현재 나폴리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폼페이 발굴은 1592년 수로공사 중에 유적이 발견되면서 시작되었다. 1748년 발굴로 광장, 목욕탕, 원형극장, 약국 등의 유적이 발견되었으며, 현재 3분의 2가 발굴되었다. 작업이 완료된다면 로마 미술의 최고걸작으로 평가받는 '큐피드 벽화'와 '춤추는 폰의 동상' 등 수준높은 문화재들이 더욱 많이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2010년 11월 6일, '검투사의 집'이 폭우로 인해 붕괴되었다.
현 이탈리아 캄파니아 나폴리에 위치한 도시이자, 역사적으로 유명한 고대 로마의 도시. '멸망한 도시들' 가운데 손꼽히는 도시로, 본래 농업과 상업이 활발했으며 로마 귀족들의 휴양지로 매우 번성했던 도시였다. 하지만 서기 79년 8월 24일 베수비오 화산의 폭발로 인해 단 18시간 만에 완전히 잿더미가 되어 오랫동안 역사에서 소멸한 도시 중 하나로 1592년 폼페이 위를 가로지르는 운하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건물과 회화작품들이 발굴되어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이탈리아에서 관광업계 관련이 아닌 이상 그냥 '폼페이'라고 부르면 지금 사람들이 살고 있는 폼페이 신 시가지를 가리킨다. 유적 쪽 폼페이는 Scavi di Pompei (스카비 디 폼페이)라고 부르며, 직역하면 '폼페이 발굴지'라는 뜻이다. 캄파니아 지역 사철인 치르쿰베수비아나로 방문 시에도 반드시 폼페이역이 아닌 스카비 디 폼페이역에서 내려야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유의.
2. 역사
본디 폼페이는 로마보다 역사가 오래되었다고 알려진 도시국가였다. 최소한 기원전 7~8세기 폼페이는 그리스인들의 세력 하에 있었는데, 이는 로마의 건국 시기와 비슷하다. 에트루리아를 기원전 6세기에 몰아냈다는 역사적 증거가 있다. 폼페이·헤르쿨라네움·스타비아이가 속했던 동맹을 누케리아(현재의 노체) 시가 주도했다. 이 시기 그리스 식민지 출신들이 다 그랬지만 로마보다 문명도가 높았던 상업도시였던 듯하다.
폼페이가 역사 기록상에 처음 언급된 것은 기원전 310년 제2차 삼니움 전쟁 때 로마의 함대가 사르누스 항에 상륙하여 누케리아를 공격하려다 실패한 일이었다. 삼니움 전쟁이 끝날 무렵 캄파니아는 로마 동맹의 일부가 되었고, 그곳의 도시들은 로마의 동맹시(同盟市)가 되었다. 그러나 이 도시들이 완전히 종속되어 로마화된 것은 동맹시 전쟁을 치른 후이다. 결국 술라에게 기원전 89년에 정복되었다.
하늘에서 바라봤을 때 물고기 모양의 도시로 설계 된 계획도시로, 원형경기장을 물고기의 눈으로 보고 왼쪽 위의 "미스테리 빌라"를 꼬리 지느러미로 보면 된다. 현재의 관광이나 당시의 도시 입성, 퇴성도 모두 입으로 들어와서 꼬리로 나오는 방식이었다고 한다.
원수정 시대에 들어서는 포도주와 가룸 생산으로 번창했으며, 검투사 경기가 상설적으로 열리고 이집트의 이시스 여신을 모시는 신전과 인도인, 유대인 공동체가 형성될 정도로 작지만 번화한 도시였다.
도시 행정은 본국 로마 정부 시스템을 모방하여 자치 원로원, 시민 집회에서 선출되는 자치 집정관 2명, 일반행정을 담당하는 자치 조영관 등을 두었으며, 자치 집정관과 조영관 선거가 있을 때는 치열한 선거운동이 있었음을 유적에 남은 선거운동 벽보로 알 수 있다.
3. 폼페이 최후의 날
서기 79년 8월 24일
통념과는 달리 로마인들도 화산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었는데, 당시 로마령이던 시칠리아 섬에 당시도 활화산이었던 에트나 화산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베수비오 화산이 당시에 수백년 간 폭발하지 않은 상태여서, 로마인들이 겉보기에 화산같지 않아보이는 화산이 잠에서 깨어 분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직 몰랐다고 이해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게다가 폼페이는 이탈리아 최대의 화산인 베수비오 화산과 대략 10 km 거리에 만들어진 도시였고, 이는 사실상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을 껴안고 사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또한 폼페이는 화산폭발이 일어나기 17년 전인 서기 62년에 대규모 지진이 발생해 포룸, 유피테르 신전, 목욕탕 등 공공건물을 포함한 대부분 건물이 지진 피해를 입었고, 화산폭발 당시에도 그 피해가 다 복구되지 않은 상태였다. 지진 직후 네로가 이 곳을 시찰하면서 '와, 여기 노답이네, 이 도시는 포기하면 안 될까?'라고 할 정도였다.
그리고 우연의 일치인지 베수비오 화산이 폭발한 날, 서기 79년 8월 24일은 불의 신 불카누스을 기념하는 축제일이어서 도시 내에서 축제가 진행 중이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이상한 구름이 밀려오자 시민들이 동요했으며, 이에 플리니우스 등이 해변으로 가서 조사를 하던 중 화산이 폭발했다. 분화로 화산재가 하늘을 덮은 뒤 18시간 동안 무려 수백억 톤에 달하는 뜨거운 화산쇄설류가 도시로 쏟아져 내려왔고 폼페이는 순식간에 아비규환이 되었다. 도시는 3m 가량이나 되는 화산재로 뒤덮였고 하루아침에 사라져버렸다. 이탈리아-영국 공동 연구진은 화산 폭발 당시 화쇄류(Pyroclastic Flow) 지속 시간을 극 고온의 화산재와 유독 가스 등이 약 15분간 분출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분화로 폼페이 주민들이 모조리 몰살당했다고 아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는 오해다. 실제로는 당시 폼페이 주민은 6천 - 2만 명 정도로 추정하는데, 사망자는 대략 2천 명 정도인 듯하다. 즉 나머지 최대 1만 8천 명가량은 어떻게든 도시를 빠져나와 피신했다는 뜻이다. 그래도 최소 인구 10%의 인구가 사망할 정도였고, 부상자는 더 많았을 테니 괴멸적인 피해라는 사실은 변함없지만 어쨌든 몰살은 오해다.
사실 인명피해는 폼페이 옆 도시인 헤르쿨라네움 쪽이 더 컸는데, 이쪽은 분화 직후 화산재 구름 방향에 빗겨갔으나 나중에 화성쇄설류와 화산재에 묻혀버려서 덜 유명하다. 폼페이 유적이 화산재가 2~3 m 정도 쌓인 반면 헤르쿨라네움은 두께가 20 m나 되는 화산 쇄설물에 파묻혔다. 또 폼페이가 시내의 시민들이 발굴된 반면 헤르쿨라네움은 1980년대에 바닷가에 서 있던 아치 밑에서 수백 구의 해골이 발견되어서 주민들이 해안으로 피난했다가 밀려온 화산재와 가스에 의해 한꺼번에 죽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 두 도시와 더불어 인근에 있던 오플론티스와 스타비아이도 함께 화산폭발로 인한 피해를 입었다. 불행 중 다행으로 화산 분출물이 남동쪽으로 집중되어서, 네아폴리스(나폴리)를 비롯한 북서쪽 지역은 큰 피해를 입지 않았다.
물론 로마에서도 이 폭발에 대해 연구했던 사람은 있어서, 백과사전격인 '박물지'를 남긴 문인이었던 가이우스 플리니우스 제독이 이 폭발을 보고 기록한 것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大플리니우스는 당시 폼페이 인근 미세눔에 주둔하던 해군 함대 사령관이었는데, 폭발을 기록한 후 휘하 함대를 이끌고 폼페이와 헤르쿨라네움 주민들을 구조하다가 화산 가스에 중독되어 향년 56세로 현장에서 순직했다. 후에 조카 小플리니우스가 쓴 편지를 보면 그의 시신은 수습된 듯 하다. 大플리니우스가 특별한 외상이 아닌 가스 중독으로 사망했다 보니 '너무 평온해서 주무시는 것 같았다'고 적었다. 그 외에 나폴리 만 건너편에서 화산 분화를 지켜보던 18세의 조카 小플리니우스가 이 모든 일을 기록에 남겨 현재까지 전해졌다. 그는 베수비우스산 화산폭발에 대한 글을 타키투스의 〈역사〉에 기고했다.
시기적으로는 10년간 로마를 안정화시켰던 베스파시아누스가 죽고 티투스가 황제가 된 지 2달 만에 벌어진 참사였다. 티투스 황제는 짧은 재위기간 2년 동안 베수비오 화산 폭발, 로마 화재 등의 여러 재앙 속에도 콜로세움을 완성시키는 등 재건에 힘쓰다가 세상을 떠났고, 그 뒤로 도미티아누스 황제가 즉위했다. 그리고 그가 살해당한 후 오현제 시대가 열렸다.
현대의 베수비오 화산의 모습.
그후로도 베수비오 화산은 몇 번 분출했다. 마지막 분출은 제2차 세계대전 말이던 1944년 분출이며, 이후 더는 분출이 없다. 마지막 분출 때는 인근 폼페이 비행장에 미합중국 육군의 항공대 제340폭격비행단(340th Bombardment Group)이 이탈리아 항복 후 주둔했는데, 78~88대의 B-25 폭격기가 화산재를 뒤집어쓰고 파괴되어 전투 불능 상태에 빠졌다. 다행히 큰 인명 피해 등은 없었으며, 도리어 현장을 조사하러 온 미 육군 헌병들이 다 굳지 않은 용암들을 발견하고 식빵을 나뭇가지에 꿰어 토스트를 구워 먹는 사진이 남아있을 정도다. 이 분화로 인해 베수비오 화산을 등산하는 강삭철도가 파괴되어 폐선했다. 이 철도는 이전에도 화산 분화의 위험성 때문에 사람들이 우려했고, 이런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홍보 노래까지 만들었다. 이탈리아 가곡으로 잘 알려진 '푸니쿨리 푸니쿨라(Funiculi Funicula)'가 그것이다.
베수비오 화산은 유럽의 마지막 남은 활화산으로 언제든지 다시 폭발할 가능성이 있다. 이탈리아 정부는 베수비오 화산 연구센터를 만들어 마그마 굄의 축적상황 등을 수시로 관측한다.
발굴은 현재도 진행중이다.
화산 폭발로 한 번 망한 이후, 장장 15세기까지 폼페이의 존재는 사람들에게서 잊혔다. 그러다가 서기 1592년 이탈리아에서 수로 건설을 목적으로 땅을 파다가 폼페이의 유적이 발견되면서, 무려 14세기만에 폼페이가 다시 세상에 드러났다.
이후 18세기인 1748년에 이르러서야 본격적으로 여러가지 유적이 발굴되었으며, 한창 전성기였을 때 갑자기 멸망해버려 전성기 로마의 유물과 유적들이 잔뜩 남아 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엄청난 가치가 있어서 최대한 조심스럽게 발굴되고 있다고 한다. 2000년대에 들어서도 3분의 2 정도밖에 발굴되지 않았다 할 정도.
좋지 않은 이야기도 있는데 빙켈만이 발굴 현장으로 갔다가 인부들이 제멋대로 파헤치는 것도 모자라 장신구가 나오면 몰래 빼돌리거나 왕에게 진상을 하는 바람에 간언했다가 쫓겨나 인부를 매수해 기록했다고.
보다시피 이 화석은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는 형태의 화석이 아니다. 기존의 화석은 압력에 의해 신체의 단단한 부분이 그대로 돌과 같은 성분으로 변성해 만들어진 것으로, 화석 자체가 생물체의 잔재이다. 반면 폼페이 화석은 화산재에 묻힌 시체가 부패 등 풍화과정을 거쳐 사라진 후, 마치 거푸집처럼 남은 화산재 속 빈 공간에 사람들이 인위적으로 석고를 부어 만든 형태의 일종의 석고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니까 저 사진의 사람 형체의 물질은 진짜 사람의 잔재는 아니고 단지 그 형태를 본을 따서 만든 것. 물론 뼈 같은 부분은 남아 있으니 연구하기에 문제될 건 없다. 그리고 당연하다면 당연한 얘기지만 때때로 사람이 아닌 동물의 화석도 발견된다고 한다. 그 외에 나무, 문, 가구, 수레 등의 물체들을 되살릴 때에도 응용되고 있다.
이 석고를 만들게 된 과정도 극적인데, 폼페이 발굴 당시 오랫동안 묻혀 있어서 건물이나 도로, 물건 등의 보존 상태는 매우 좋았는데 사람의 흔적은 전혀 발견되지 않았던 것을 이상하게 여기던 중, 1860년 이탈리아 국왕이 발굴 책임자로 임명한, 고고학자인 주세페 피오렐리가 흙더미 사이사이에서, 주로 건물마다 발견되는 빈 공간에 의문을 가지고 거기에 석고를 부어보자 사람의 형상이 드러났다고. 최근에는 석고 대신 유리섬유를 부어넣어서, 형태를 고스란히 보존하면서도 내부의 유골이나 공반유물도 같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물론 내부가 투명하게 비치는 크리스탈 조각상 같은 모습을 생각하면 오산. 작업공정상 그렇게 깔끔하게 나오진 않는다.
이런 석고들 외에도 탄화되어 표면에 빵집도장까지 생생히 찍혀 있는, 벽돌 오븐에서 발견된 빵과 탄화된 호두, 탄화된 무화과 열매가 그릇째로 담긴 채로 발견되기도 했으며, 달걀이나 화려한 보석류도 발굴되었다. 특히 보석류는 유난히 같은 모양이 많아서 당시 인기있는 형태는 대량생산되어 팔렸음을 짐작할 수 있다.
현재 이 발굴지역은 관광지로 보존되어 있는데, 천년 넘게 화산재에 뒤덮혀 차단되어 있었던 관계로 보존상태가 아주 좋다. 당시 죽은 사람의 모습 또한 남겨져 있는데, 이것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망한 사람의 몸 위에 화산재가 덮어져 굳어진 다음 시신이 썩으면서 생긴 빈 공간에 석고를 부어 흔적이 남은 것이다. 사망 당시의 자세를 비롯해 옷주름과 표정까지 고스란히 남겨져 있어 비극성을 더한다. 당시 화산재에 말 그대로 순식간에 뒤덮여서 그때의 그 표정 하나까지 전부 남게 된 것.
유적이 애초에 땅을 파서 발견되었고, 당연히 땅 속에 나무가 있었을 리도 없고, 이곳에 나무를 심는다거나 하는 한가한 짓을 할 리가 없으니, 유적지 내엔 나무가 전혀 없어서 여름에 매우 매우 덥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그러나 무분별한 관광객 유치와 관리 소홀로 2010년에 들어 유적 중 '검투사의 집'이 무너지는 등 여러가지 악재를 겪고 있다. 현재 이탈리아는 유럽연합과 '폼페이 복원 프로젝트'를 공동 추진하기로 결정하고, 전문 복원 기술은 독일이, 고고학과 역사적 고증은 이탈리아가, 그리고 지리와 환경 자문은 영국 옥스퍼드 대학 팀이 책임지기로 하였다.
술집이 매우 많다. 직접 가보면 술집처럼 보이는 게 그다지 없는데, 집 내부에 세면대처럼 생긴 바(Bar)가 있는 집이 전부 술집이다. 굉장히 외설적인 벽화가 그려진 매음굴도 많은 편이니 어린아이와 관광올 땐 주의. 2015년 상반기에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었던 폼페이전에서도 성행위를 묘사한 벽화 몇 점을 가져와 전시했는데, 초등학생도 입장이 가능한 전시회인 만큼, 이 홍등가 관련 벽화들은 어린이들의 관람을 방지하기 위해 커튼을 친 별도의 공간에 몰아서 전시했다.
2014년에 폼페이의 음식점 유적에서 기린의 다리뼈와 성게가 발굴되었다. 검투경기에서 희생된 동물들을 잡아먹었다는 기록은 있었지만 실제로 도살의 흔적이 발견된것은 처음.
2018년 5월에 화석이 아닌 유골이 발굴되었다. 10월에는 신전까지 발굴되었다. 12월에 말 유골이 나왔다.
2018년 12월에 당시 장군소유로 추정되는 온전한 형태의 말화석도 발굴되어 동물화석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되었다.
2020년 10월에 뇌세포가 두개골 안에서 온전한 모습으로 발견됨에 따라 고대 인류의 연구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2020년 12월에는 로마식 간이식당중 가장 상태가 양호해보이는 간이식당이 발굴되었는데, 가판대의 벽화도 온전히 남아있는것으로 보인다.
2021년 2월에 온전한 형태의 사륜마차가 발굴되어 고대 교통수단 연구에도 좋은 자료가 되었다.
2021년 8월에 2천년된 석관과 그 속에서 흰머리카락이 생생히 남아있는 사람 유골이 발견되었다. 심지어 왼쪽 귀의 형상까지 잘 보존되어 있다고. 폼페이고고학공원측은 화산 폭발하기 전 사망한 것으로 추측되며 '지금까지 폼페이에서 발굴된 것 중 가장 잘 보존된 유골'이라며 평가했다.
5. 관광
주로 나폴리에서 가는 편. 사실 폼페이가 워낙 유명하다보니 폼페이를 방문하는 김에 나폴리를 들렀다 오는 경우가 많다.
나폴리역에서 사철인 치르쿰베수비나를 타고 가면 되는데, 노선을 잘 보고 타야한다. 타는 열차가 Pompei Scavi로 가는 열차가 맞는지 꼭 확인하자. Pompei로 가는 열차는 타면 안 된다. 선로 구조가 폼페이 시가지 들어서기 전에 있는 Oplonti 역에서 갈라져서 하나는 Pompei Scavi 역으로, 하나는 Pompei 역으로 가기 때문이다. 열차가 굉장히 오래되어 상태가 좋지 않은 점은 감수해야 한다.
역에서 내리고 조금 걸어가면 입구가 나온다. 관광 가이드 투어가 있으나 꽤 비싸다.
6. 기타
영국의 소설가 에드워드 불워 리턴이 1934년 <폼페이 최후의 날>이라는 소설을 쓴 바가 있다. 이후 같은 제목을 달고 무려 6편의 영화가 나온 바가 있는데, 가장 최근 작은 2014년에 나온 폼페이: 최후의 날이라는 영화로서, 대략적인 내용은 검투사와 높으신 분 따님과의 로맨스 겸 재난 이야기. 하지만 로마 시대 검투사는 이젠 진부한 소재인데다, 제대로 된 재난 영화도 로맨스 영화도 되지 못해서 반응은 좋지 않다.
영국의 소설가 로버트 해리스가 '폼페이'라는 소설을 썼다. 작가가 작가인 만큼 역사적 고증에도 신경썼으며, 남자 주인공이 상수도 전문가이고, 화산폭발의 조짐을 수돗물의 변화로 미리 알아내는 등 상당히 특색있는 작품이다.
영국 밴드 바스틸의 곡 Pompeii가 폼페이 화산 폭발에 대한 가사를 담고 있다.
만화가 양여진이 <폼페이 최후의 날>이라는 순정만화를 그린 바가 있다. 지금은 절판되어 구할 수 없지만, 교보문고에서 ebook으로 판매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사람들은 찾아보자.
닥터후에서는 원래 일어날 예정이 없는 사건이었지만, 10대 닥터와 도나 노블이 파이로바일들을 막기 위해 베수비오 화산을 폭발시켰다고 나온다. 화산 폭발이 임박해오자, 닥터는 "역사에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며 모두 버리고 떠나려 하지만, 도나의 애원으로 카이킬리우스라는 사람의 가족을 살려준다. 닥터후 설정상으로는 volcano(화산)라는 단어도 이때 카이킬리우스가 만들어낸 듯. 즉 카이킬리우스 가족을 살리는 것이 원래 일어났어야 할 일이었던 것이다. 참고로, 이 에피소드에서 조연 "카이킬리우스"으로 출연한 피터 카팔디가 후일... 같이 출연한 카렌 길런은 덤. 그리고 이때 카이킬리우스를 구한 일을 마음 깊히 새기기 위해, 즉 ''나는 닥터다, 나는 사람을 구한다."라는 메세지를 자신에게 남기기 위해 12대로 재생성할 때의 얼굴로 카이킬리우스의 얼굴을 정했다는 설정까지 덧붙혀졌다.
박물관이 살아있다 3편에서는 길을 잘못 든 제레다야와 옥타비아누스가 폼페이 미니어쳐에 떨어지는데 대리석 흉상이 위험을 알렸지만 못알아듣고 다른 인형들은 전부 도망갔다. 결국 용암에 갇혀 죽을 뻔 했지만 원숭이가 오줌을 싼 덕에 둘은 위기를 모면했다.
유벤투스 FC의 울트라스가 나폴리와의 경기에서 원정온 나폴리 팬들을 상대로 베수비오 화산 걸개로 팬들을 도발하다가 조치를 받은 적이 있다.
다크스트 오브 데이즈의 마지막 캠페인 배경으로, 로마 제국 시민들과 병사들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은 뒷전이고 후손들이 한 사람을 두고 치고 박고 싸우느라 화산쇄설류에 죽기 전에 총격전이나 폭발에 희생양이 생긴다. 지속적인 지진으로 조준이 힘들 때가 많다.
록 음악 팬들에게도 나름 친숙한 공간이기도 하다. 영국의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인 핑크 플로이드가 1972년 폼페이 원형극장에서 무관중 공연을 하였기 때문이다. 핑크 플로이드 멤버들과 알고 지내던 영화 감독 아드리앙 마벵(Adrian Maben)이 폼페이를 여행하다가 여권을 잃어버려(...) 하루동안 폼페이에서 꼼짝 못하고 갇혀있던 도중, 폼페이의 폐허를 배경으로 박쥐와 곤충 등 자연이 내는 배경 소리에 인상을 받아 핑크 플로이드 멤버들에게 폼페이 라이브 공연을 제의한 것이다. 폼페이 라이브 공연은 핑크 플로이드의 라이브 공연중 역대 최고라고 평가받으며, 2016년 데이비드 길모어가 폼페이 원형 극장에서 다시 라이브 연주를 하였다. 2002년에 멤버들의 인터뷰나 스튜디오 레코딩이 추가된 감독판이 2005년 발매되었다.
이때의 재미있는 비화가 있는데, 폼페이는 당시에도 세계적인 관광지였기 때문에 무관중으로 공연을 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웠다. 그런데 우연히도 근처에 위치한 나폴리 대학교의 한 교수가 핑크 플로이드의 광팬이었기 때문에, 핑크 플로이드의 무관중 공연을 위해 문화재청에 6일동안 폼페이 원형 극장의 관광객 출입을 통제해달라고 요청했고 매우 수월하게 라이브 공연이 가능하게 되었다. 다만 이 당시 핑크 플로이드 멤버들은 상당히 많은 "입장료"를 지불해야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