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배'라고 하면 모르지만 '응삼이'라고 하면 알듯이 '박용식'이라는 이름보다는 '전두환'이라는 이름이 더 어울리겠죠..
1. 개인적으로 이 사람을 처음 tv에서 본것은.. kbs 어린이 드라마였습니다. '날아라 수퍼맨'인가 하여간 두가지 에피소드로 구성된 거였는데.. 하나는 텔런트 한분과 모 가수 한분이 1인 2역을 다른 에피소드는 텔런트분이 수퍼맨으로 나왔죠...
뭐 노란망토 (-_-;;)에 호랑이 가면 조각을 둘러쓴 피아노줄이고 하니 시간때우기도 안되건만.. 박용식씨는 여기서 수퍼맨을 개발한 박사님으로 나와서 특유의 가운연기를 펼칩니다. 물론 여기서는 가발을 썼죠..
모친께서 언젠가 그 프로를 보다가 '야? 저 사람 원래 대머리 아니냐?'라고 했는데.. 뭐 그때는 몰랐을때니 -_-;;
2. 하여간 이분은 그러고 보니 어린이 물에서 꽤 나왔습니다. 구미의 여러 추리소설을 한국식으로 개작한 괴작 시리즈물 '소년탐정 이지돌과 루팡'에서는 어떤 에피소드에서는 사기꾼, 어디서는 간첩, 어디서는 칼맞은 사람등으로 나왔는데..
공통점은 대부분 '모자'를 쓰고 나온다는 점이고 절대로 모자를 안벗죠..
3. 그때는 그런가 했는데... 87년 후에 조선일보에 사진 ( 젊을때 사진을 봐서 처음에는 누군지 몰랐음) 과 함께 해금조치가 풀렸다고 하더군요.. -_-;;; 그리고 출연한게 kbs 대하사극중에 공전의 실패작인 삼국기에서 백제 스님이었죠... 그때 모친이 '야~ 저 사람 이제 머리 재대로 나온다.'라고 놀라하셨죠.. ( 진짜 닮긴 닮았습니다.)
4. 하여간 이런 이미지 덕분인지.. 형사 드라마에서는 대머리 상태로 '돈때문에 위장이혼하다가 일이 안되니 부인을 찔러죽이는 대머리 사장님'으로 출연하고... 전두환-노태우 관계를 빗댄 코미디 물에서는 뒷모습만 나왔죠...
5. 제 4공화국에서의 전두환 역뿐 만 아니라 고원정씨가 진행한 다큐드라마인 다큐멘터리 극장에서 12.12를 극화했을때 역시 전두환 역으로 출연했습니다. 이건 4공화국보다 더 고증이 잘되있는데요... 여기서는 코미디적인 모습이 아닌 실제의 이미지인 권모술수적인 정치 군인으로서 연기를 펼쳤습니다.
6. 돌이켜 보면 광주 사태나 정권탈취나 정의사회구현이나 물가안정같은 굵직굵직한 일에 신경쓰느라 머리털 자랄새없는 대통령께서 자기 닮았다고 출연 정지 시킬정도로 한가하지는 않을 터... 지금도 그렇지만 알아서 기었다는게 정설이죠.. 박용식씨 말로는 개인적으로도 전두환 대통령이 사과했다고 합니다.
7. 얼마전 기사를 보니 박용식씨가 '저축상'을 타셨죠. 그런 힘든 일을 겪은후에 미담 기사가 난걸보니 그나마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기야 그렇게 윗선에서 알아서 기는 건 민주화 시대인 요새도 심심찮게 벌어지니 그 시대를 탓할 것만도 없죠..
ps: 박용식씨가 80년대 유일하게 대머리로 나온건 tv 문학관 '만다라'에서 주지스님 역이었을 겁니다.
박용식씨 말고도 동시대 얼굴 때문에 피본 분이 좀 있었죠.. 이주일씨도 항간에 전두환을 이주일에 빗대는 유머때문에 오래동안 tv에 못나왔고 ( 모 방송처럼 너무 못생겨서가 아님) 고 심철호씨 같은 경우는 특유의 주걱턱때문에 이순자 여사를 연상한다고 tv에 못나와서 주로 사회 복지 사업을 하셨습니다. ( 그 일 연유로 80년대 무려 중공까지 초청되 가셨죠.. 그래서 tv에 중공 기행기 강연을 한적도 있죠..)
얼굴까지는 아니더라도 가수 이은하씨는 TBC 고별 무대에서 울었다고 3개월 출연정지 받았고.. 신인 개그맨 임하룡씨는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중 애드립으로 북괴 방송원 흉내내면서 '순자 동무,, 네레 그 에미나이 운운' 해서 무기 출연정지 먹었다고 어느 프로에선가 회고 하더군요..
첫댓글 노랑망토 가 나오는 작품은 황금가면으로 기억됩니다. 이지돌에서는 강민호씨도 수사관으로 출연하셧죠 와이어 액션장면의 많았던걸로 기억합니다
전두환씨가 초대해 오찬을 같이 하고 미안하다고 사과한 것 신문에 나온 것 본적 있습니다. 혹자는 뻔뻔스럽다 혹자는 역시 대인 이다 라고 이야기 했을 것입니다. 어쨌든 병주고 약주고 라는 사실엔 변함이 없는 것 같네요. (보상하라 보상하라..아들 돈으로)
그시절 박용식씨 조용히 참기름집을 부업으로 운영하고 계셨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