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13일 연중 19주간 금요일
<모세는 너희의 마음이 완고하기 때문에 너희가 아내를 버리는 것을 허락하였다. 처음부터 그렇게 된 것은 아니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9,3-12
그때에 3 바리사이들이 다가와 예수님을 시험하려고, “무엇이든지 이유만 있으면 남편이 아내를 버려도 됩니까?” 하고 물었다.
4 그러자 예수님께서 이렇게 대답하셨다. “너희는 읽어 보지 않았느냐?
창조주께서 처음부터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만드시고’나서,
5 ‘그러므로 남자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떠나 아내와 결합하여, 둘이 한 몸이 될 것이다.’ 하고 이르셨다.
6 따라서 그들은 이제 둘이 아니라 한 몸이다. 그러므로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
7 그들이 다시 예수님께, “그렇다면 어찌하여 모세는 ‘이혼장을 써 주고 아내를 버려라.’ 하고 명령하였습니까?” 하자,
8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모세는 너희의 마음이 완고하기 때문에 너희가 아내를 버리는 것을 허락하였다.
그러나 처음부터 그렇게 된 것은 아니다.
9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불륜을 저지른 경우 외에 아내를 버리고 다른 여자와 혼인하는 자는 간음하는 것이다.”
10 그러자 제자들이 예수님께, “아내에 대한 남편의 처지가 그러하다면 혼인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1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모든 사람이 이 말을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허락된 이들만 받아들일 수 있다.
12 사실 모태에서부터 고자로 태어난 이들도 있고, 사람들 손에 고자가 된 이들도 있으며,
하늘 나라 때문에 스스로 고자가 된 이들도 있다.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은 받아들여라.”
사랑은 모든 고통과 즐거움, 슬픔과 괴로움을 함께하는 것
오늘 주님께서 결혼과 이혼에 대하여 분명하게 말씀하시고 우리의 완고한 마음에 대하여 말씀하십니다. 서로 사랑해서 결혼한다는 것은 동고동락(同苦同樂)으로 해로동혈(偕老同穴)하고자 하는 것으로 모든 고통과 즐거움, 그리고 모든 슬픔과 괴로움을 함께하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이혼율이 가장 높은 나라가 되었는데 우리의 마음이 이기적이고 자기 본위로 살기 때문에 동고동락할 줄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내가 즐거우면 모든 것이 좋고 내가 괴롭고 어려우면 모든 것을 싫어합니다. 비록 오두막집일지라도 같이 늙어 죽을 때까지 부부가 동고동락하면서 살겠다고 맹세를 하였지만 헛맹세가 된 것입니다. 하지만 작수성례(酌水成禮) 하였을지라도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결혼을 절대로 사람이 임의대로 할 수 없다는 것이 혼인의 약속입니다.
사람들의 마음이 완고(頑固)하다고 하는 것은 자신들의 고집으로 해석하고 자신들의 사고방식으로 모든 것을 처리하는 것입니다. 편견과 아집으로 하느님도 소용없고, 세상의 모든 사정도 소용없이 자신들의 생각으로 세상을 보는 것입니다. 우리도 그렇게 세상을 삽니다. 그러면서 모든 일은 사람들에 따라서 할 일이 결정된 것처럼 말하고 있으며 복음을 전하는 것도, 자신들의 생각대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목회나 모든 모임도 자신들의 의견으로 결정하는 것인데 이제 그 굴레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공자가 제자들과 함께 길을 가고 있었는데 아마 요즘처럼 아주 더운 여름이었는지 길가 아주 큰 정자나무(느티나무)아래에 한 젊은 여인이 큰대(大)자로 누워서 낮잠을 자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공자는 제자들을 데리고 그냥 지나쳤는데 조금 더 가니까 70은 되어 보이는 노인이 허리를 구부리고 비지땀을 흘리면서 밭을 매고 있었는데 공자가 아는 체를 하면서 “거기 그 노인네 그렇게 밭을 매서 어떻게 입에 풀칠이나 하겠소? 더 열심히 일하시오.” 이를 본 제자들이 이상하여 물었지요. “스승님, 아까 그 젊은 여인은 그렇게 낮잠을 자는데도 그냥 지나치시더니 이 노인에게는 너무 하시는 것 아닌가요?” 라고 하였더니 “그 젊은 여인은 그렇게 누워 있어도 먹고 살만하니까 그렇고 그 노파는 더 열심히 일해야 하니까 그렇다네.”
우리는 부지런히 일해야 하는 팔자를 타고 났지요. 세상에서 돈을 벌어 가족을 부양하고 교회에 헌금도 내고, 노후에 먹고 살 일도 준비하고 할일이 참으로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복음 선교의 역군으로 일해야 할 팔자를 타고 난 것이지요.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은 그런 팔자를 타고 나지 않았나요? 천만에요. 모두가 자신들이 지고 살아야 할 십자가가 있고 우리 각자가 일해야 하는 팔자라고 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심리를 100으로 보았을 때 부성애나 모성애가 35%를 차지하고 식욕 25%나 된다고 합니다. 이 식욕은 금강산도 식후경(食後景)이라고 하는데 먹는 것 입는 것, 그리고 주거 공간까지 포함해서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또한 성욕은 20%나 됩니다. 성생활은 주님이 주신 선물입니다. 아름답게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용불용설(用不用說)이라는 이론처럼 사용하지 않으면 퇴화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물학적 이론으로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자동적으로 퇴화시켜 그 생활에서 멀어지는 것입니다. 우리 교회에서는 성직자들과 수도자들에게 이 희생을 인간의 3대 심리인 80%를 신자들에게 쏟으라고 합니다. 그래서 성직자가 결혼한다면 자식들을 걱정하고, 먹을 것을 걱정하고, 부부관계를 걱정하면서 살게 되기 때문에 예수님께서도 그 모범을 보여 주신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그래서 성직자와 수도자가 결혼을 포기하고 신자들을 위해서 자신들의 모든 것을 희생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주님께서 주신 그 생활을 축복의 삶으로 살아야 합니다.
<나는 너희 조상을 강 건너편에서 데려왔다. 나는 너희를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어 약속된 땅으로 데려갔다.>
▥ 여호수아기의 말씀입니다. 24,1-13
그 무렵 1 여호수아는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를 스켐으로 모이게 하였다.
그가 이스라엘의 원로들과 우두머리들과 판관들과 관리들을 불러내니, 그들이 하느님 앞에 나와 섰다.
2 그러자 여호수아가 온 백성에게 말하였다.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옛날에 아브라함의 아버지이며 나호르의 아버지인 테라를 비롯한 너희 조상들은 강 건너편에 살면서 다른 신들을 섬겼다.
3 그런데 나는 너희 조상 아브라함을 강 건너편에서 데려다가, 온 가나안 땅을 돌아다니게 하고 그의 후손들을 번성하게 하였다. 내가 그에게 이사악을 주고, 4 이사악에게는 야곱과 에사우를 주었다. 그리고 에사우에게는 세이르 산을 주어 차지하게 하였다. 야곱과 그의 아들들은 이집트로 내려갔지만,
5 나는 모세와 아론을 보내어, 이집트 가운데에서 그 모든 일을 하여 그곳을 친 다음, 너희를 이끌어 내었다.
6 내가 너희 조상들을 이렇게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었다. 그 뒤에 너희는 바다에 이르렀다.
그런데 이집트인들이 병거와 기병을 거느리고 갈대 바다까지 너희 조상들의 뒤를 쫓아왔다.
7 그래서 너희 조상들이 주님에게 부르짖자, 주님이 너희와 이집트인 사이에 암흑을 갖다 놓고
바닷물을 끌어들여 그들을 덮쳐 버렸다. 이렇게 내가 이집트에서 한 일을 너희는 두 눈으로 보았다.
너희가 광야에서 오랫동안 머무른 뒤에,
8 나는 너희를 요르단 건너편에 사는 아모리인들의 땅으로 데려갔다. 그때에 그들이 너희에게 맞서 싸웠으나,
내가 그들을 너희 손에 넘겨주어, 너희가 그들의 땅을 차지하게 되었다.
내가 그들을 너희 앞에서 패망시킨 것이다.
9 그 뒤에 모압 임금, 치포르의 아들 발락이 나서서 이스라엘에게 맞서 싸웠다.
그는 너희를 저주하려고 사람을 보내어 브오르의 아들 발라암을 불러왔다.
10 그러나 나는 발라암의 말을 들어 주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오히려 너희에게 축복해 주었다.
나는 이렇게 너희를 발락의 손에서 구해 주었다.
11 너희가 요르단을 건너서 예리코에 이르렀을 때에는, 예리코의 지주들, 곧 아모리족, 프리즈족, 가나안족,
히타이트족, 기르가스족, 히위족, 여부스족이 너희에게 맞서 싸웠다. 나는 그들도 너희 손에 넘겨주었다.
12 나는 또 너희보다 앞서 말벌을 보내어, 아모리족의 두 임금을 너희 앞에서 몰아내었다.
그렇게 한 것은 너희의 칼도 너희의 화살도 아니다.
13 그러고 나서 나는 너희에게 너희가 일구지 않은 땅과 너희가 세우지 않은 성읍들을 주었다. 그래서 너희가 그 안에서 살고,
또 직접 가꾸지도 않은 포도밭과 올리브 나무에서 열매를 따 먹게 되었다.’”
축일8월 13일 성 막시모 (Maximus)
신분 : 수도원장, 증거자
활동 연도 : 580-662년
같은 이름 : 막시무스, 막씨모, 막씨무스
성 막시무스(또는 막시모)가 증거자로 불리는 이유는 참 진리를 전하려는 그의 노력과 그가 받은 고통 때문이다. 그는 7세기 최고의 정통교리 수호자였고, 성좌의 최고 권위를 열렬하게 옹호했던 인물이다. 그는 콘스탄티노플 태생으로 헤라클리우스 1세 황제의 비서로 있다가 사임한 뒤에 크리소폴리스(Chrysopolis)에서 수도자가 되었다. 그는 그 후 그곳의 원장으로 여러 편의 신비적인 논문들을 남겼다. 그는 특히 그리스도 단성설을 주장하는 이들과 또 이를 옹호하는 칙서를 낸 콘스탄틴 2세 황제와 투쟁하는 사람들의 지도자로 활약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교황 호노리우스 1세(Honorius I)를 도와 교황권의 확립을 위해 적극 헌신했으며, 콘스탄틴 황제의 단성설을 옹호하는 ‘티포스’라는 칙서를 단죄하기 위하여 649년의 라테라노 공의회(Council of Laterano)에 참석하여 맹활약하였다.
그는 그 때문에 비치아(Bizya)로 유배되었고, 그 후 페르베리스에서 6년을 지내야만 하였다. 그 후 그는 또 콘스탄티노플로 송환되어 고문을 받고 투옥되었는데, 이 무시무시한 여행으로 인한 후유증 때문에 흑해 연안에 있는 라지카에서 662년 8월 13일 운명하였다. 막시무스는 비잔틴 신비주의의 핵심 인물이며 신학, 신비신학 그리고 수덕신학에 대한 많은 글을 포함하여 성서주석, 영적인 대화집 및 전례적인 상징에 관한 논문 “신비 안내서”(Mystagogia)를 저술한 장본인이다.
오늘 축일을 맞은 막시모 형제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합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