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R이란 무엇인가?
IR은 Investor Relations의 약자다. 먼저 AI의 딥변을 보자. '금융기관에서 IR은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전략,
미래전망 등을 투자자들에게 소개하고, 투자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기업의 성장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말한다.' 또 IR은 기업이 주주, 투자자, 금융기관,애널리스트 등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업의 경영상태, 재무 정보, 전략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신뢰를 구축하는 활동이다.
IR의 목적은 투자자들이 기업의 가치를 올바르게 평가할 수 있도록 돕고, 장기적인 투자 유치와 주주 가치
극대화를 목표로 한다. IR의 주요 활동으로는 재무 보고서 제공, 투자자 프리젠테이션, 투자자 설명회(IR
Meeting), 주주총회 개최, 온라인 IR 등이 있다. 이러한 활동은 기업의 투명성을 높이고 투자자들과의 신뢰
관계를 강화하여 기업 평판을 제고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IR의 정의는 여러 기관에서 조금씩 다르게 정의를 하고 있다. 역사가 오래된 전미IR협회가 1988년 내린 정의
는 다음과 같다. 'IR은 기업의 재무기능과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결합시킨 전사적 마케팅 활동으로서 현재 주주
및 잠재적 장래 투자가에 대하여 기업의 업적, 성과 및 장래성에 관한 정확한 모습과 위상을 제공하는 것이다.
IR활동을 효과적으로 전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은 기업 전체의 가치를 제고하고 자본 코스트를 낮추는
궁극적인 효과를 갖는다.
IR이 PR과 다른 점은 PR(Public Relations)은 일반 대중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일반적인 홍보활동인데 비하여
IR은 투자자를 대상으로 압축한 활동으로서 투자자에 대한 홍보활동이라고도 불린다(강창희외1999)
다시 말하면 IR이 어디까지나 일반 투자가를 대상으로 하는 공개적인 광고, 홍보활동을 가리키지만 그것에는
통상적으로 제품 마케팅에서 행하는 기법이 많이 적용되고, 주식의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는 의미
에서 마케팅 활동에 가깝다.
2. IR의 필요성:기업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를 수가 있으나 대략 5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자본시장을 통해 저렴하고도 양질의 자금 조달
2)적정 주가의 형성과 안정 주주의 확보 및 경영권의 안정 도모
3)기업 이미지 개선
4)상장 주식의 거래량 제고
5.외국인 투자가 지분 비율 증대
이상 한현석의 성대 석사논문(2006) 'IR tool의 효과에 관한 연구'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