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7일(주일) - 부활절 제2주 -
썩지 않는 몸으로의 변화
( 고린도전서 15:50~58 )
Ⅰ. 서론
* 하나님이 주시는 복 중의 복은 무엇일까? 영생(永生)이다(시 133:3).
우리를 향한 하나님 사랑의 결정체는 무엇일까요?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주고 싶으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영생”입니다(요 3:16). 그래서 독생자 예수님을 우리에게 주셨고, 그를 믿으면 영생을 선물로 주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복 중의 복”입니다(시 133:3). 영생보다 큰 복도, 영생보다 귀한 복도 없습니다. 영생에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이 가득 담겨 있습니다. 영생은 우리끼리 오래오래 사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과 함께” 영원히 사는 것입니다.
* 영생 =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그리스도를 아는 것(요 17:3)
Ⅱ. 본론
* 영생을 누리려면, 그에 합당한 몸을 가져야 한다. 영생의 몸으로!
물속에서 살려면, 물고기처럼 물속에서 숨 쉴 수 있는 “아가미”가 있어야 합니다. 우주여행을 하려면 “우주복”을 입어야 합니다. 영생을 누리려면 “영생의 몸”을 가져야합니다. 그 몸을 “썩지 않는 몸”(53)이라고 합니다. 썩는 몸이 썩지 않는 몸, 죽는 몸이 죽지 않는 몸으로 변화됩니다.
* 죄지어 타락한 인간은 흙에 묻혀서 썩어 다시 흙으로 돌아간다. 이 몸으로는 영생을 누릴 수 없다. 썩지 않고, 죽지 않아야 한다.
첫째, 썩는 몸으로는 영생을 누릴 수 없습니다(50).
* 누에고치 : 애벌레는 날아다닐 수 없다. 평생 기어 다닌다.
예전에 잠간 누에를 쳤던 기억이 납니다. 누에는 뽕잎을 먹고 자랍니다. 그런데 누에는 꿈을 꿉니다. 나비가 되어 훨훨 나는 꿈입니다. 애벌레 같은 인생은 영생할 수 없습니다. 썩는 것은 하나님 나라를 받지 못합니다(50). 변화되어야 합니다. 하늘의 몸으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그 몸을 영광의 몸(43)이라고 합니다. 그 몸을 신령한 몸(44)이라고 합니다. 하늘 생명으로 변화될 때, 하늘나라에서 살 수 있는 몸이 되는 것입니다. 애벌레는 오직 기어 다닐 뿐이지만, 고치를 박차고 나오면 날아다닙니다.
* 하늘로부터 오는 생명을 받을 때, 하늘의 몸으로 변화되는 것이다.
* 언제 이런 일이 일어날까? 바로 주님이 재림하시는 날이다.
둘째, 썩지 않는 몸으로 변화되어야 합니다(51-52).
* 초림 = 영생(생명)을 이 땅에, 재림 = 심판을 이 땅에!
예수님의 초림은 영생을 가져오셨고, 예수님의 재림은 심판을 가져오십니다. 초림의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영생을 얻고, 주님이 재림하실 때 순식간에 변화됩니다(51). 재림 때 이미 죽은 자들이 먼저 변화되고, 살아서 재림을 맞이하는 사람에게도 변화가 일어납니다(52). 하나님 나라의 몸으로 변화됩니다. 이 몸은 다시 죽지 않는 몸입니다(계 21:4). 그래서 애통도 없고, 눈물도 없고, 곡하는 소리도 없고, 아픈 것도 없습니다. 썩지 아니할 몸으로 변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몸으로만 영생을 누립니다.
* 이 몸이 변화산의 변화된 예수님의 몸이고, 부활의 몸이다.
셋째,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망을 이기고 승리합니다(54-58).
* 이 세상은 사망이 승리하는 세상, 모두 사망의 지배를 받는다.
사망은 죄로부터 나왔습니다(56). 죄가 없다면 사망은 그 능력을 상실합니다. 그렇습니다. 예수님은 이 죄의 권능을 물리치셨습니다. 죄를 이기시니 사망도 이기신 것입니다. 이 승리를 가능케 하신 분이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57). 죄와 사망을 이기신 예수님은 우리에게도 죄를 이기고 사망을 이길 수 있는 능력을 주십니다.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는 결코 이길 수 없지만, 우리를 사랑하시는 그 분으로 말미암아 우리도 이기는 권세를 받은 것입니다(롬 8:37). 그래서 예수님이 아니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행 3:6)
Ⅲ. 결론
* 우리가 비록 이 땅에 살지만, 하늘나라의 삶을 소망하며 산다.
복음서를 기록한 목적이 무엇일까요? 요한복음을 보면 기록한 목적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습니다(요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믿어야 구원을 받고, 믿어야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기 때문입니다. 이 생명은 이 땅 생명이 아니라 “하늘생명”입니다. 영생을 누리는 생명입니다. 그 생명으로 우리를 변화시키기 위하여 예수님이 다시 오시는 것입니다. 재림하실 때 울리는 나팔이 마지막 나팔입니다.
*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라(고전 1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