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도 예루살렘에만 머물지 않고 사방으로 다니며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러다가 룻다(Λύδδα, Lydda)라는 곳에 가게 됩니다(32절). 이미 룻다와 욥바를 비롯한 사론 지역에도 복음이 전파되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성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룻다에 있는 성도들을 돌아보려고 방문하였는데, 룻다의 성도 중에는 중풍병으로 인해 8년이나 고생을 하고 있던 애니아라는 성도를 만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애니아의 병을 고쳐줍니다(34절). 애니아는 헬라어로 아이네아스(Αἰνέαν)라는 이름인데, 이 애니아라는 성도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중풍병이 고쳐지자 룻다와 룻다의 서쪽에 있는 사론(Σαρῶνα, Sharon)에 사람들까지 예수님을 믿는 역사(役事)가 일어납니다(35절).
그 와중에 룻다의 서쪽 지역 지중해 연안에 있는 욥바(Ἰόππη, Joppa)라는 곳에 살던 다비다(Ταβηθά, Tabitha)라는 여제자가 죽는 일이 발생합니다. 룻다에서 욥바까지의 거리는 약 18km 정도 되는데, 짧은 거리는 아니지만 하루에 갈 수 있는 거리이긴 합니다. 유대인들과 팔레스타인 지역 사람들은 사람이 죽으면 그날 장사(葬事)를 지내고 무덤에 묻게 되는데, 베드로가 룻다에 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던 욥바의 성도들이 베드로를 급하게 불렀고, 베드로는 욥바에 가서 죽은 다비다를 다시 살립니다(40절). 다비다는 아람어식 이름인데, 다비다의 헬라식 이름은 도르가(Δορκάς, Dorcas)로 영양(羚羊, Gazelle), 사슴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혜로움,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비다는 예수님을 잘 따르는 제자였고, 선행과 구제하는 일을 많이 했던 훌륭한 그리스도인이었습니다(36절). 베드로가 죽은 다비다에게 갔을 때 많은 과부들이 베드로에게 다비다(도르가)가 만들어 준 속옷과 겉옷을 내보였습니다(39절). 겉옷은 옷 위에 걸치는 일종의 망토와 같은 옷을 말하고, 속옷은 그 겉옷 안에 일상적으로 입는 옷을 가리킵니다. 과부들은 다비다(도르가)가 살아있을 때 얼마나 자기들을 잘 챙긴 자였는지를 베드로에게 보여주는 행동이었을 것입니다. 이렇게 신실한 다비다가 죽었으니 많은 사람들이 슬퍼하면서 다비다가 죽지 않았다면 좋았을 것이라고 여기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베드로가 하나님께 기도하여 다비다(도르가)가 살아나도록 한 것입니다(40절).
죽은 자가 살아났다는 사건을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그래서 욥바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습니다(42절). 이렇게 복음은 가는 곳마다 강력한 역사(役事)를 일으켰습니다. 이미 룻다와 사론 지역, 그리고 욥바에 복음이 전해져서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베드로의 방문과 베드로가 행한 성령의 능력과 기사(奇事)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주님을 믿고 따르는 일이 일어난 것입니다. 복음이 제대로 전해지는 곳은 성령의 역사(役事)로 인하여 믿음의 결실이 맺혀지게 될 것입니다.
베드로는 욥바에 여러 날 묵게 되는데, 시몬이라는 무두장이의 집에서 머물렀습니다(43절). 무두장이는 동물의 가죽을 가공하여 피혁(皮革)을 만드는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당시 무두장이는 사람들이 멀리하는 천한 직업으로 취급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유는 명확히 알 수 없지만 베드로는 무두장이 시몬의 집에 묵습니다. 베드로가 살려준 다비다(도르가)의 집에 묵어도 충분할 텐데, 사람들이 기피(忌避)하는 무두장이의 집에 묵었다는 것은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율법에 의해서도 짐승의 가죽을 벗겨서 그 가죽을 다루는 것은 부정한 것에 해당하였기에 율법주의자라면 무두장이의 집에 가까이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베드로는 이미 그러한 부분에서 자유로웠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게 합니다. 예수님께서 세리나 창녀들에게도 복음을 전했듯이 복음은 그 누구도 가리지 않고 다가가고, 복음을 믿는 이들에게는 구원의 은혜를 주십니다. 이 복음의 은혜를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음에 감사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복음을 우리 주변 사람들에게 계속 전하는 우리 자신이 되길 소망합니다.
(안창국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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