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용 원리
일반적으로 방사선 치료(또는 radiotherapy)는 종양 전체에 걸쳐 선량의 동질성에 대한 의존하여 발전해 왔다. 토모테라피 요법은 두 가지 종양의 다른 부분에 대한 순차적인 방사선 전달을 구체화한다.
첫째, 이 방법은 "필드 일치 (field matching)"라고 알려져 있으며, 종양 내에 고온 및/또는 저온 지점이 있는 인접한 두 필드 사이의 불완전한 일치 가능성을 가져온다.
두 번째 문제는 이 순차적 전달 중에 환자나 종양이 움직이면 다시 뜨거운 곳이나 차가운 곳이 생기게 된다는 것이다. 첫 번째 문제는 나선형 컴퓨터 단층 촬영에서와 같이 나선형 운동을 사용함으로써 줄어든다. 두 번째는 치료 전달 내내 대상의 위치에 대한 세심한 주의를 요한다. 이때, TomoTherapy Inc.에서 제조한 Hi-Art 시스템은 아직 여러 개의 Corvus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지만, TomoTherapy TomoHD 시스템도 사용되고 있다.
TomoTherapy "beam on" 시간은 일반 방사선 치료 시간에 비해 다양하다(HT 조사 시간은 일반적인 전립선 치료의 경우 6.5분 정도이지만 일일 CT의 경우 2~3분을 더한다). 일일 CT는 방사선 빔을 정밀하게 배치하는 데 사용되며, 작업자는 체중 감소 또는 종양 수축(이미지 유도 방사선 치료)으로 인해 환자의 해부학이 변경될 경우 치료를 수정할 수 있다.
폐암, 두경부 종양, 유방암, 전립선암, 전신 방사선 수술(SRS) 및 전신 방사선 치료(SBRT)는 일반적으로 단층 요법을 사용하여 수행되는 치료의 일부 예들이다. 일부 연구에서는 HT가 더 순응적인 치료 계획을 제공하고 급성 독성을 감소시킨다고 보고되었다.
HT(토모테라피)와 다른 IMRT 기법을 정면으로 비교하는 것은 거의 없지만, HT가 주변 건강한 조직을 더 잘 보호하고 균일한 선량을 제공하는 반면 VMAT가 더 빠른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일부 증거가 있다
Static beam tomotherapy [움직임이 없는 정적 토모테라피]
TomoTherapy는 최근에 topotherapy로 브랜드화된 정적 모드를 도입했다. 이 기술은 특정 빔 각도를 유지하면서 환자를 기계 보어로 이동시켜 고정 빔 처리를 가능하게 한다.
IMRT 및 TomoDirect 와 같은 비 헬리컬 정적 빔 기술 (Non-helical static beam)은 전체 유방 방사선 요법에 매우 적합합니다. 이러한 치료 모드는 접선 각도에 선량 전달을 가두어줌으로써 나선형 접근법과 관련된 저용량 적분 및 긴 치료 시간을 피합니다. 저용량 분출의 주요 관심사는 특히 반대 측 유방에서 2차 악성 종양의 잠재적 위험이다.
이 위험은 초기 유방암 환자의 치료율이 높고 수명이 상당히 중요한 어린 환자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정적 빔 각도 접근법은 종양 제어 확률 (TCP)이 연관된 정상 조직 합병증 확률 (NTCP)보다 크게 초과하는지 확인하여 치료 비율을 최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Mobile tomotherapy (이동성 토모테라피)
내부 차폐 및 작은 설치 공간으로 인해, TomoTherapy Hi-Art 및 TomoTherapy TomoHD 치료 기계는 재배치 가능한 방사선 치료 제품군에 사용되는 유일한 고 에너지 방사선 치료 기계입니다. : TomoTherapy Inc. 가 개발 한 TomoMobile은 영국 기반 oncology Systems Limited에서 개발했다. 콘크리트 패드 위에 배치되어 방사선 요법을 제공하는 포함된 장치이다.
적용 가능 암
• 소아암
• 복합 두경부 암
• 직장암 및 항문 암
• 췌장암
• 전립선암
토모테라피의 부작용
설사, 다리 부종, 방광 문제 및 피부 질환 등이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