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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의 세계 (약1500년간)
1) 이집트 왕자로서의 왕궁생활 40년 ① 이스라엘 민족의 형성: 출1:7 생육이 중다하고 번식하고 창성함(장정만 60만, 민1:46) ②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나 히브리 민족을 압박하고 괴롭힘(출1:8-14) *모세의 출생 년도 B.C. 1526년 경이다. 왜냐하면 B.C. 1446년 출애굽때 모세의 나이가 80세였기 때문이다(7:7). 한편 모세 출생 당시의 바로는 애굽 18왕조의 첫 왕 아모세(B.C. 1584-1560)의 손자인 투트모세1세(B.C.1539-1514)로서 그가 바로 히브리 신생아 학살의 주역이었다 ※ 억압받는 이스라엘 - 비돔 라암셋 건축(노역) *애굽의 야곱혈속 - 요셉까지 70명 *히브리 산파 - 십브라, 부아 ③ 바로의 히브리 신생아 학살(출1:22) ④ 모세의 출생과 바로왕 공주의 양아들이 됨(親母 손에서 자란 후 바로 궁에 들어가 왕자가 됨) ※ 모세의 탄생 (레위지파, 물에서 건져냄) *미디안으로 도피, 르우엘(이드로)의 딸 십보라와 결혼 *모세의 아들 - 게르솜(타국에서 객이 됨), 엘리에셀(하나님이 도우심) *레위지파 계보, 전능의 하나님, 모세의 부모(아므람, 요게벳) *바로의 딸 - 여기 이 공주는 애굽 18 왕조의 창설자인 아모세의 아들 아멘호텝 1세( B.C. 1560-1539)의 딸과 투트모세 1세(B.C. 1539- 1514) 사이에서 태어난 무남독녀 '핫셉슈트'(Hatchepsut)를 가리킨다. *모세 - '끌어내다', '건저내다'란 뜻을 가진 동사 '마솨'에서 유래한 말이다. 본래 애굽어로 '모'(Mo)는 '물'이란 뜻이고, '우세스'(Uses)는 '건져냄을 받다'란 뜻이다(Delitzsch). 따라서 모세의 원래 이름이자 애굽식 이름인 '모두세스'는 '물에서 건져냄을 받은 자'란 뜻으로 애굽 공주가 아이를 물(나일강)에서 건져낸 것을 기념하여 붙여준 이름이었다. 그러나 이 애굽식 이름은 히브리인들의 발음을 따라 히브리식 이름인 '모세'로 고쳐졌는데(Calvin), 그 뜻은 '건져내는 자'란 뜻이다. 그런데 놀라웁게도 우리는 이 이름의 변화 속에서 하나님의 깊은 섭리를 깨달을 수 있다. 즉 그 이름 속에는 하나님께서는 모세에서 부과하신 민족적 대사명이 한마디로 함축되어 있다. 곧 죽음의 강(나일강)에서 '건지움을 받은' 그는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을 굴종과 예속의 땅 애굽에서 구출하여 역시 죽음의 강 (홍해)으로부터 '건져내야' 할 사명을 부여 받았던 것이다. ⑤ 애굽의 학술 및 부와 지위를 누림(행7:22, 히11:24-26) ⑥ 동포를 괴롭히는 애굽 사람을 쳐 죽이고 이 일이 바로에게 탄로되어 미디안으로 도주함 (출2:14-15) *전제 군주 제도하의 애굽에 있어서 왕이나 그 가족은 절대 권력을 행사했었다. 따라서 비록 양자이긴 하나 애굽의 왕자로서의 신분을 가진 모세가 사람 하나를 죽인 것은 사실 그 자체로는 큰 문제가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세의 애굽인 살해 사건이 모세의 생명을 위협할 정도로 큰 문제가 되었던 것은 당시 애굽 궁중의 정치 세력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모세의 살인 사건 당시 애굽의 바로는 투트모세3세(Thutmose III, B. C. 1504-1448)였는데, 그는 부친 투트모세2세와 궁녀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었다. 그리고 당시 투트모세2세의 왕비인 핫셉슈트(Hatshepsut)는 아들을 낳지 못하자 모세를 강에서 주워 자신의 양자로 입양 시켰던 것이다. 이러한 때 투트모세2세가 일찍 죽자 모세를 입양시킨 투트모세1세의 무남독녀 핫셉슈트가 애굽의 실권을 장악했고 아울러 모세의 지위도 격상되었다. 그러자 핫셉슈트에 눌려 섭정기에 있었던 야심에 찬 투트모세3세는 자신의 확고한 왕권 구축을 위해서 최대의 정적(政敵) 모세를 제거하고자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고 있었다. 그러던 차 모세의 애굽인 살해 사건이 들리자 이것을 민족적 감정으로 비화시켜 정치 쟁점화함으로써 모세를 제거코자 했고, 이에 모세는 어쩔 수 없이 도망치기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Jack Finegan). 2) 미디안 생활에서 출애굽하기까지 40년 ① 미디안의 제사장 이드로의 딸들(7명)을 만나 도와줌(출2:16-17) ② 이드로의 딸 십보라와 결혼함(출2:21) ③ 장자 게르솜을 낳음(출2:22) *아론과 미리암의 동행 명령 ④ 이스라엘 자손의 고역과 탄식, 하나님께 간구(출:23-25) ⑤ 호렙산에서 하나님께로부터 소명을 받는 모세(출3: ) ⑥ 하나님의 사자임을 입증하는 표징으로 3가지 이적을 행하는 능력과 지팡이를 줌(출4:1-9,17) ⑦ 바로 앞에 서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놓아줄 것을 대언하였으나 바로가 마음이 강팍하여 듣지 아니하고 더욱 힘든 부역을 시킴,⇒ 백성들이 모세를 원망함(출5:1-3, 18-21) ⑧ 바로 앞에서 지팡이가 뱀이 되는 이적을 보이나 바로가 듣지 않음(출7:8-13) ⑨ 바로가 마음이 완강하여 듣지 않으므로 애굽 땅에 10가지 재앙으로 그들을 심판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해 내심(출7:14-12:51) ※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베푼 10가지 재앙
*10번째 재앙은 나중 이스라엘의 3대 명절중 유월절 절기가 됨 ※ 유월절 (아빕월, 1월 14일 저녁) *수컷 양이나 염소의 피 - 문설주와 문인방에 바름 *음식 - 구운 양고기, 무교병, 쓴나물 *먹는 법 - 허리에 띠, 신을 신고, 지팡이 잡고 급히 먹음 *출애굽 시작 : 라암셋-숙곳 집결(장정 60만), 애굽 거주 430년 만임 ※ 신약에서의 유월절의 의미 고전5:7 유월절 양 = 그리스도 요1:29 세상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요6:53 인자의 살을 먹고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다. 인자의 살은 참된 양식, 피는 참된 음료 요5:24 예수님의 말씀 듣고 하나님을 믿는 자 심판 받지 않고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다. 계17:14 어린 양과 함께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얻고 진실한자들은 이기리라 계18:4 하나님의 백성아 바벨론에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치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피하라 3) 출애굽에서 광야생활의 40년 ※ 출애굽 경로와 광야의 여정 ① 라암셋 ⇒ 숙곳 (집합장소) 유아 외에 장정만 육십만 가량 (출12:37 ) 여호와의 군대라 칭함(출12:41) * 블레셋 땅으로 가지 아니한 이유? ☞ 전쟁에 익숙하지 아니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두려워 다시 애굽으로 내려 갈 것 같아서 (출13:17) 요셉의 해골을 가지고 감(출13:19) ② 숙곳 ⇒ 광야 끝 에담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 으로 인도하심 ③ 바알스본 맞은편 바닷가에 장막 을 침(출14:2) ④ 애굽왕 바로의 회심과 추격 (출14:5-6) ⑤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세를 원망 (출14:10-12) ⑥ 홍해도하 사건(출14:21-31) * 모세에게 속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구름과 바다 에서 세례를 받았음을 의미(고전10:2) ⑦ 홍해 ⇒ 마라 ⇒ 엘림까지 (출15:22-27) 바알스본 맞은 편, 비하히롯 ⓐ마라지역의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백성들이 모세를 대하여 원망함 ⓑ물을 달게하는 이적을 베푸시고 그들을 시험하시기 위해 법도와 율례를 정하심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하고 의를 행하며 규례를 지키면 질병의 하나님이요 치료의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리라 ⑧ 엘림 ⇒ 신 광야 ⓐ이스라엘 온 회중이 양식이 없으므로 모세와 아론을 원망함(출16:1-8) *양식을 비같이 내려줄 것이니 그들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시험하리라 ⓑ하나님께서 만나와 메추라기를 보내어 이스라엘을 먹이심(출16:13-15, 31) *만나의 영적 의미 - 고전10:3 신령한 식물을 먹었다 요6:27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 요6:31-35 하나님께서 주시는 참 떡 = 하늘에서 내린 떡 = 예수님 요6:48-50, 57-58 영생하도록 하는 떡 = 예수님 요6:63 살리는 것은 영 = 예수님께서 일러주신 말씀이 영이요 생명이다. 계2:17 이기는 자는 감추었던 만나를 주리라 *만나를 한 오멜 담은 항아리 나중에 장막 증거궤 안에 두게됨(출16:33-35) ⑨ 신 광야 ⇒ 르비딤 ⓐ마실 물이 없어 모세와 다투어 원망함(출17:1-3) ⇒ 결국 하나님을 시험하는 결과를 가져옴 ⓑ호렙산 반석을 쳐서 물이 나게함(출17:6): 이곳을 맛사 또는 므리바라 부름(출17:7) *고전10:4 신령한 반석으로 마신 신령한 음료, 이 반석 = 그리스도 *요7:37-38 목마른 자는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자는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암8:11 육신의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닌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갈급함 *계22:17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목마른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 ⓒ아말렉(에서 손자인 아말렉의 후손)과의 전쟁 여호수아가 출전(17:6)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김(17:11) *하나님께서 주관하시는 전쟁의 승패는 사람에게 있지않고 하나님께 있다. 해질때까지 싸워 이김, 모세가 단을 쌓고 여호와 닛시(나의 깃발)라 함(17:12-15) ⓓ모세의 장인 이드로의 방문과 조직구성(출18:17-22) 먼저 백성들에게 율례와 법도를 가르쳐 마땅히 갈 길과 할 일을 보이라(知識, 所望, 智慧) 才德이 兼全한 자를 착출하여 지도자(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로 세우라 (하나님을 경외하고 진실무망하며 불의를 미워하는 자) ⑩ 르비딤 ⇒ 시내 광야(출19:2) ⓐ조건부 언약체결(출19:5-6) ⓑ시내산에서 율법과 규례를 지시하심(출19:20-23:33) ⓒ시내산에 다시 올라 십계명의 돌판과 성막의 식양 및 성막에서의 규례를 보이고 지시하심 (출24:12-, 출25:8-, 출31:18) *시내산 오름 - 모세, 아론, 나답, 아비후, 장로70인(총74명) *모세만 구름속 산 꼭데기 - 40주야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아론을 충동질하여 그들이 볼 수 있는 하나 님을 만들 것을 요구하였고 아론은 금 송아지 형상의 우상을 만듬(출32:1-4) ⓔ백성을 진멸코자 하였으나 모세의 간청으로 화를 면함(출32:7-14) ⓕ백성의 우상 숭배하는 모습을 보고 노하여 십계명이 기록된 두 돌판을 던져 깨버림(32:19) ⓖ아론의 변명과 우상숭배한 자들을 삼천 명 가량 죽임(32:21-28) *고전10:7 모세 때와 같이 우상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 것을 경고하심 *고전10:14-21 우상숭배하는 일을 피하라 육신을 따라 난 이스라엘 - 우상의 제물을 먹는자가 됨 *합2:18 부어만든 우상은 거짓 스승 *엡5:5 우상숭배자들은 하나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라 *계14:9-12 짐승과 우상에게 경배하고 666표를 받는자는 진노를 받고 유황 불못에서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계21:8 우상숭배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예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다. ⓗ범죄하는 자는 여호와의 책에서 지워버리리라(출32:32-33) *시69:28 저희를 생명책에서 도말하사 의인과 함께 기록되게 마소서 *눅10:20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걸로 기뻐하라 *계13:8 계시록이 성취되는 시대에 어린양의 생명책에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 다 짐승에게 경배함 *계3:5 이기는 자는 생명책에서 반드시 이름이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시인하리라 *계20:11-15 천년왕국뒤 백보좌 심판때 생명책에 녹명안된 자들 둘째사망의 해를 받게 됨 *계21:27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에 들어갈 조건=생명책에 녹명된 자들 ⓘ이스라엘의 참회(출33장) ⓙ두번째 십계명 판 전수(출34:28)와 얼굴의 광채를 인하여 수건을 쓴 모세 *고후3:13-18 모세(구약을 대표하는 선지자)의 광채는 그리스도(구약의 실상)를 예표한 것이다. 수건이 덮인 의미는 구약(모세)이 봉(비밀)해 졌음을 의미 그리스도께 나아가면 수건이 벗어진다는 의미는 지끔껏 감추어졌던 구약(모세)이 계시되어짐을 의미한다. ⓚ성막 건축을 위한 재료들과 일꾼들을 예비하심(출35) *성막 건축을 위한 지혜와 총명을 하나님께서 주심(출36:1) ⓛ성막 건축의 시작과 완성 그리고 여호와의 임재(출36: - 출40: ) *브사렐(유다지파), 오훌리압(단지파)을 비롯한 재능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명하신 대로 성소를 만듬(36:1) *성막을 만들기 위해 백성들이 자원하는 마음으로 예물을 가져옴으로 재료가 넉넉함(36:3-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한대로 백성들이 모든 일을 완료함(39:42) *모세가 그들에게 축복함(39:43) *구름이 회막에 덮히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함(40:34)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으로 인도 하심(40:36-38)
※ 십계명(출20:1-17) ※ 모세의 율법 ① 히10:1 모세를 통해 주신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모형과 그림자요 실체가 아님으로 온전케 할 수 없다. ② 눅16:16 구약의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이다. ③ 갈3:19 구약의 율법은 약속하신 자손(예수님)이 오시기까지 있었던 것 ④ 요1:17 구약율법은 모세로부터 온 것이요 은혜와 진리(자유하는 온전한 율법)는 예수로 말미암은 것 ⑤ 갈3:24 구약의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의 역할을 함 * 법도와 율례를 주신 이유? ☞ ① 그들이 하나님을 경외하는지 여부를 시험하시기 위해(출15:25) ② 욕심이 과하여 미혹을 받아(스스로 시험이 되어) 죄를 범하게 됨(약1:14-15) ③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요일3:4) ④ 그들의 범법함을 인하여 법은 더욱 견고해지고 더해 지게됨(갈3:19) ⑤ 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함,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함도 없다(롬4:15) ⑥ 죄가 율법이 있기 전에도 있었으나 율법이 없을 때에는 죄를 규정할 법이 없으므로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함(롬5:13, 약2:9) ⑦ 율법은 죄를 죄로 깨닫게 하기 위한 것(롬7:7-8) ⑧ 법(경계)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나는 사랑임 법은 옳은 사람을 위하여 세운 것이 아니요 불법한 자와 불복종하는 자와 바른 교훈을 거스리는 자들의 죄를 깨닫게 하고 정죄하여 죄를 범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딤전1:5-10) ⑨ 법을 어기고 죄를 지은자는 법의 심판자요 집행자를 두려워 한다.(롬13:3-5) ※ 새 언약의 법 *렘31:31-34 하나님의 정한 날에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으로 새 언약을 세울 것을 예언함 (모세시대에 세운 언약과 같지 아니할 것이요, 하나님의 법을 그들의 마음과 생각에 기록하리라.) *히8:7-13 예수님을 통하여 새 언약을 세우시고 그들의 마음에 새 언약의 법을 마음과 생각에 기록하여 그들의 죄를 다시는 기억지 아니하리라. *고후3:2-3 먹으로 돌비에 쓴 것이 아닌 영으로 육의 심비에 쓴 편지(새 언약의 법이 기록) *약1:25-27 자유하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닝요 실행하는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것 *약2:12 자유의 율법대로 심판 받을 자처럼 언행에 주의 하라 *요8:32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갈5:13-14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종 노릇 하라, 온 율법은 사랑으로 다 이루었다. *마22:37-40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사랑하라(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 *롬14:8-10 사랑은 율법의 완성 *벧전2:16 자유하나 그 자유로 악을 가리우는데 쓰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종과 같이 하라 *벧전2:11 너희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갈5:16-18 성령을 쫒아 행하여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못하게 하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리라 *롬6:14-15 우리가 율법아래의 종이 되지 아니하고 진리의 은혜 아래 있으니 죄가 우리를 주관치 못하게 하라 *롬8:1-2 생명의 성령의 법(은혜 안에서 믿음의 양심을 가지고 행하는 자유의 율법)이 죄와 사망의 법(율법이 부여하는 권능)에서 너를 해방하였다. ※ 삼대명절(12세 이상 남자, 일년에 3회 의무적으로 하나님께 보임) ① 유월절 - 레23:5(1월14일), 출12:1-11, 민9:9-14, ☞ 장자의 죽음에 대한 심판을 면하게 된 것을 기념하는 절기 ② 초막절 - 레23:34(7월15일), 신16:13,16, 슥14:16 ☞ 광야에서 장막을 치고 생활한 것을 기념하는 절기, 장막절이라고도 한다. ③ 수장절 - 출23:16(9월24일) ☞ 가을 추수가 끝난 뒤인 9월달에 지키는 절기로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두어 저장함을 기념함 ※성막의 식양과 기구 ◉ 성막의 모형도 * 성소 - 제사장만 들어 갈 수 있음(히9:6) (첫장막) 진설병 상, 정금등대, 금향단이 있음(히9:2) 매일 저녁부터 아침까지 감람유로 등불을 켜며(레24:1-3) 향단에 향을 피우고(출30:8) 일 년 된 어린 양을 한 마리 씩 단에 바침(출29:38) 매 주 안식일에 무교병 12개를 6개 씩 두 줄로 새로이 진설함 (레24:5) * 지성소 - 일 년에 한 번 대제사장만 들어 감(히9:7) (둘째장막) 금향로, 법궤(언약궤)와 속죄소, 속죄소를 덮는 영광의 그룹이 있슴.(히9:3-5) 언약궤 안에는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와, 아론의 싹 난 지팡이, 언약의 두 비석이 있슴 * 모세의 장막은 하늘에 있는 참 장막의 모형과 그림자요 참 실체를 나타내기 위한 비유인 것이다.(히8:5) * 참 장막은 영계의 하나님의 보좌와 그룹을 말한다. * 모세의 장막은 현재까지 비유된 것이니 이에 의지하여 드리는 예물가 제사가 섬기는 자로 그 양심상 온전케 할 수 없다(히9:9) * 모세의 장막에서 섬기는 예법은 육체의 예법만 되어 개혁할 때까지 맡겨둔 것이다.(히9:10) * 그리스도는 세상의 성소에 들어가신 것이 아닌 참하늘 성소에 들어가심(히9:24) * 땅에 있는 모세의 장막은 나중에 가나안에 들어가 솔로몬 시대에 성전으로 봉헌되었고 후에 바벨론의 침공으로 무너지고 스룹바벨에 의해 중건되었으며 헤롯 시대에 증축되었다가 AD70년경 로마 장군 티두스에 다시 무너짐 (행7:44-50) * 신약에 와서 성전의 의미는 사람의 손으로 지은 건축물이 아니라 하나님의 성령이 거할 사람의 심령의 성전을 의미한다. (요2:19-21, 고전3:9, 16, 엡2:21-22) ◉ 장막의 기구들과 비유의 실체 번제단
물두멍
등 대
떡 상
법궤와 속죄소 분향단
등 대 법궤안 기구들 ◉ 제사장(출28장)
*흉패안에 감추인 우림과 둠밈 ⇒ 판결 흉패안에 넣어둠, 하나님의 뜻을 묻는 신탁에 사용됨 * 제사장 위임후 첫 번째 임무 수행중 아론의 장자와 차자 나답과 아비후가 여호와의 명하지 않은 다른 불을 향로에 담아다가 여호와 앞에 분향하다가 여호와의 불에 죽임을 당함(레10:1-2) ※제사장의 옷 *아론의 아들들 - 나답, 아비후, 엘르아살, 이다말 *예복 - 흉패, 에봇, 겉옷, 반포속옷, 관, 띠 *호마노 둘 - 12지파이름 *판결흉패 - 우림(빛), 둠빔(완전함) *패 - 여호와께 성결(관에 단다) ※제사장 위임식 (기간 - 7일간) *속죄제->번제->요제->화제 ※성전기구, 20세 이상 반세겔(한세겔=20게라), 관유-거룩한 기름 ※성막 제작자 - 브살렐(유대지파 홀의 손자 우리의 아들) 오홀리압(단지파 아히사막의 아들) *번제 - 양이나 염소, 흠없는 수컷, 산비둘기나 집비둘기 새끼 *소제 - 고운가루+기름+유황+소금(누룩, 꿀 넣으면 안됨) *화목제(감사제, 서원, 자원) - 소나 양이나 염소(수, 암 흠없는 것) *속죄제 - 제사장 범죄, 온 회중이 범죄 *속건제 - 부정한 것 만지고 부정하게 된 것 깨달았을 때, 부지불식간 여호와의 금령을 어겼을 때 - 기름, 피를 먹으면 안된다. *6대 제사 - 번제, 소제, 속죄제, 속건제, 위임제, 화목제 *위임식 제사 - 7일 동안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 - 여호와께서 명하지 않은 다른 불로 제사 - 포도주와 독주를 금함 - 마시면 죽음 *정결한 짐승 / 부정한 짐승 - 먹을 수 있는 것 - 굽이 갈라져 쪽발, 새김질 하는 것 비늘과 지느러미, 뛰는 다리가 있는 것 - 먹을 수 없는 것 - 기어다니는 것 (11:45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산모의 정결의식 - 남아 출산 - 7일 33일 합40일 - 여아 출산 - 이 7일 66일 합 80일 ⑪ 시내산 ⇒ 다베라 ⓐ 시내산을 출발하기 전(前)에 인구조사 실시(민1:46) 레위 지파를 제외한 나머지 12지파의 장정의 수 육십만삼천오백오십명 ⓑ 성막의 봉사 및 수호 임무를 담당하는 레위 지파를 중심으로 동서남북 사방에 3개 지파씩 12지파가 진영을 갖추고 숙영 이동시에는 성막 앞으로 6개지파, 뒤로 6개지파가 대열을 이루어 진군함 ⓒ 레위자손의 계보와 직무 *고핫 자손의 임무 - 제자장들이 성소안의 모든 성물을 덮은 후에 들어가 성막안 기구를 취급하는 임무 *게르손 자손의 임무 - 성막과 회막의 덮개 및 휘장, 문장들을 취급 *므라리 자손의 임무 - 장막의 널판, 띠, 기둥, 받침, 말뚝, 줄등을 취급 ⓓ 다베라에서 백성들이 악한 말로 원망하매 여호와께서 진노하사 여호와의 불로 사름 ⓔ 백성들이 만나에 대하여 불평불만하자 하나님께서 또 다른 메추라기를 가져오게 하사 백성들로 하여금 한달동안 고기가 넘쳐나도록 먹이게 함(민11:20, 33-34) ※아사셀의 염소 - 아론의 자기 속죄제, 광야 ※성에대한 규례 =암몬의 우상 - 자녀를 불로 통과 시킴(몰렉) ※여호와의 이름을 훼방한 자의 죽음 *슬로밋의 딸 - 돌에 맞아 죽음 ※레위지파 계수 - 22,000명(1개월 이상 남자) *봉사연령 - 30~50세 ※성막지킴 동- 모세, 아론, 아론의 아들들 서- 게르손 레위의 아들들 남- 고핫 북- 므라리 ※나실인의 규정과 대제사장 축복문(구약의 축도) *나실인 - 포도로 된거은 전부 못먹음 *대제사장 축복문(6:24~26) ※예물봉헌 - 각 지파 은반(130세겔), 은바리(70세겔), 금숫가락 1개씩 ⑫ 다베라 ⇒ 하세롯(민11:35)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한 것에 대해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기를 두려워 아니하므로 미리암은 문둥병이 드는 저주를 받음, 중보자 모세는 미리암을 위해 기도함(민12:1-15) ⑬ 하세롯 ⇒ 가데스바네아(민12:16) 가나안 땅으로 12정탐꾼을 파견함
12정탐꾼의 엇갈린 보고(12:26-13:10) 백성들의 약속에 대한 믿음 없음(민14:11)을 보고 그들에 대한 징벌로써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한 1세대들은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심(민14:30), 40년간 광야에서 방황하도록 함(민14:34-38) ※가나안 정탐 - 12명 정탐꾼, 40일 정탐 *여호수아 - 에브라임지파 눈의 아들 호세아 갈렙 - 유다지파 여분네의 아들 *에스골 - 포도를 벤 골짜기 ⑭ 가데스바네아를 떠나 호르마로 감(민14:45), 아말렉에게 패함(민14:40-45) ⑮ 호르마에서 신 광야로 감(민15:32) *레위의 증손 고라와 르우벤 자손 다단과 아비람과 온이 당을 짓고 총회에 택함을 입은자 *이백오십 인과 함께 모세를 대적함(민16:1-3) *고라당을 심판하심(민16:31-35) *고라의 일로 민란이 일어나(민16:41) 여호와께서 진노하니 염병으로 일만 사천칠백 명 죽음 ⇒ 신약에서 언급됨, 말세에 출현할 거짓 교사들에 대한 빙자(유1:11) ⇒ 고라의 반역(르우벤 출신 다단, 아비람, 온) *고라를 따르던 자 - 땅이 갈라져 삼킴 족장 250명 - 불이 나와 삼킴, 14,700명 - 염병으로 죽음 *아론의 싹난 지팡이로 하여금 패역한 자에 대한 표징이 되게 하여 원망을 그치게 함(민17) (아론의 제사장직에 대한 확증적 표징 - 12족장의 지팡이 중에 아론의 지팡이에만 움이 돋고 순이 나고 살구열매를 맺음, 증거궤안에 넣어둠) ⑯ 신 광야 ⇒ 가데스(민20:1) *미리암이 죽어 장사됨(민20:1) *온 회중이 물이 없으므로 모세와 아론을 공박함(민20:2) *지팡이로 반석을 쳐서 물이 나오게 하여 마시움(민20:10-11) *하나님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죄로 모세와 아론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함(민20:12-13), (므리바 물이라 칭함) ⇒ 시95:8 ⑰ 가데스 ⇒ 호르산(민20:22) *아론의 죽음과 엘르아살의 제사장직 승계(민20:28) ⑱ 호르산 ⇒ 에돔(민21:4) *백성들의 원망과 불뱀을 통한 하나님의 심판(민21:6) *장대에 단 놋뱀을 쳐다 본자는 삶(민21:9) *멸망시키는 자 불뱀에 대한 신약의 언급(고전10:9-10) ⑲ 에돔 ⇒ 모압 평지 요단 건너편(여리고 맞은편)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을 물리침(민21:21-35) *모압왕 발락이 이스라엘을 두려워하여 메소포타미아의 유명한 점장이인 발람에게 이스라 엘을 저주하여주길 청탁함 *나귀를 통한 하나님의 계시를 통해 저주 대신에 네 번이나 이스라엘을 축복함(민22:21-35) 발람의 축복 (1) 이스라엘의 우월성 (2) 하나님의 불변성 (3) 이스라엘의 번영선포 (4) 메시야 출현예고 *불의의 삯을 사랑하여 모압왕 발락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멸망케하는 방법을 가르쳐 줌 *신약에 언급된 발람(벧후2:15, 유1:11, 계2:14) *발람과 발락의 술수에 미혹된 이스라엘 백성 24,000명이 염병으로 죽음 - 싯딤에서 음행(모압여인과), - 비느하스(엘리에셀의 아들, 간음하는 시므리, 고스비를 죽임) *염병 후 이스라엘의 두 번째 인구조사 = 601,730명 - 시므온이 가장 적음 - 레위인 - 23,000명(1개월 이상) *가나안 정복을 위한 준비로 12지파의 기업 분배에 대한 제비뽑기가 나옴 *모세의 고별 설교(모세의 노래, 신31:19-32:47) ⑳ 모압평지 ⇒ 느보산(신34:1) *느보산에 올라 약속의 땅을 바라봄(신34:1-4) *모세의 나이 일백이십 세에 죽음(신34:7) *모세를 계승한 여호수아(신34:9) *슬로브핫의 딸들이 기업을 받음(밀라, 노아, 호글라, 밀가, 다르사) *모세의 후게자 - 여호수아에게 안수 4)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 ① 가나안 입성을 위한 준비 ⓐ 여호수아의 소명과 순종 ⓑ 두명의 정탐꾼 파견(수2:1) ⓒ 기생 라합의 믿음(히11:31, 약2:25) ⓓ두 정탐꾼의 보고를 듣고 여호와의 영이 적진 중에 도 계심을 깨닫고 승리를 확신 ② 요단강 도하 ⓐ 요단강이 법궤가 지날 때 마름 ⓑ 요단강에서 취한 12돌로 기념비를 세움 (수4:6-7) ③ 여리고성 함락 ⓐ 하나님께서 "여호와의 군대 장관"을 보냄(수 5:15) ⓑ 일곱제사장이 궤를 메고 의 일곱 양각 나팔 소리로 진행하며 7일을 행하매 여리고성벽이 무너짐(수6:20) ⓒ 기생 라합의 식솔들만 생명을 보존함 ④ 아이성의 실패 ⓐ 아이성 정탐과 삼천명의 군사로 아이성을 도모(수 7:3) ⓑ 아간의 범죄로 36명의 희생자를 낸채 패함(수7:4-5) ⓒ 아간을 붙잡아 돌로치고 재물을 불사름(수7:22-26) ⓓ 아이성 점령 후 율법과 언약을 낭독함(수8:34-35) ⑤ 잇따른 정복들 ⓐ기브온 사신들은 여호수아를 속임으로 언약을 맺음,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뜻을 묻지 아니한 고로 그 맹세에 책임을 져야만 했다.(수9:19-20) ⓑ이스라엘이 남쪽 왕과 싸울 때,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들을 위해 우박을 만드셨고, 시간을 붙잡으셨다(수 10:12). 여호수아는 다섯 왕을 죽일 때, 군장들에게 마음을 담대히 하라고 했다. 군장들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에 의해 그들을 진멸했다. ⓒ북쪽의 왕들은 허다한 인원으로 동맹군을 조직(수11:1-5)하였으나 하나님이 함께 한 이스라엘의 적수는 되지 못했다. 북쪽 왕들의 이러한 행동은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은 사람과, 세상의 어떤 것을 의지하는 자들은 결국 멸망 받고 만다는 것을 보여 주는 표징이 되었다. ⓓ가나안의 북방 도시 하솔에 이르기까지 거의 완벽한 승리를 거둔 이스라엘 군대는 남방과 고센, 그리고 아라비아 산지 및 평야를 탈취하였다. 그 과정에서도 역시 하나님의 공의로우심에 따라 모든 적들은 섬멸되었다. ⑥ 열 두 지파의 정착(수14:1-21: ) ⓐ 땅분배 방법 ⇒ 제비를 뽑아 땅을 분배함 ⓑ 요단 동편을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에게 ⓒ 유다, 에브라임, 므낫세 지파에게는 요단 서편의 땅이 분배되었다.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가 땅 분배에 관해 불만을 나타내었으므로(수 17:14-18) 분배는 중단될 수밖에 없었다. 그들은 그들의 할당이 너무 적고 많은 산지가 포함되어 있을 뿐 아니라 가나안 사람들을 쫓아내기가 어렵다고 불평하였다. 여호수아는 가나안 사람이 힘이 세더라도 두 지파가 능히 할 수 있는 문제이므로 각자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 분배의 중단 이후 나머지 일곱 지파는 실로에서 분배 결정을 했고 남아 있는 원수들을 구체적으로 몰 아내기로 했다. ⓔ 갈렙은 믿음으로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약속한 땅을 차지하도록 요청했다.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의 땅은 야곱의 예언의 성취였다(창 48:22). 레위 지파는 다른 지파들의 기업 중에서 성읍을 받았는데 이는 그들의 기업이 하나님 자신이었기 때문이다. 여호와 하나님의 지시대로 여호수아를 통하여 이스라엘이 기업으로 땅을 분배받은 사실은 그들의 기업이 분명히 보장된다는 증거가 된다. 이처럼 지파별로 영역이 확정된 후에, 요단강 이편과 저편에 각각 세 곳씩을 선정하여 도피성으로 삼았다. ⑦ 여호수아의 고별 설교와 죽음(수24:1-33)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세겜에 모으고 장로들과 두령들과 재판장들과 유사들을 불러 고별 강연을 함, 일백십 세을 향수하고 죽음 5) 사사시대(BC 1390 - 1055)
※ 사사들에 관한 신약의 언급 *입다 : 믿음의 선진(히11:32) *삼손 : 믿음의 선진(히11:32) *기드온 : 믿음의 선진(히11:32) *바락 : 믿음의 선진(히11:32) ※ 삼손의 뜻 : 작은 태양 머리털 일곱 가닥을 밀리우고 힘을 잃음 계12장의 해를 입은 여자를 빙자한 인물 실상의 인물: 어린 종 삼손과 동일
사사들의 주활동 영역지 갈렙과 여호수아의 가나안 입성(수1:1-2)후 정복으로 이스라엘 12지파에 기업을 분배한 후 생육하고 번성하는 시기에 여호수아가 죽으므로 노략하는 자으 손에서 건져 내시고자 사사를 두심(삿2:16) 약 350년의 기간이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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