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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박영돈 교수의 글 “개혁주의 구원론이 전파되지 않는 개혁교회” 에 있는 모순
이지끼을 추천 0 조회 80 24.08.07 02:00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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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4.08.07 05:51

    첫댓글
    제가 이 글을 몇개월 전에 썼는데
    박영돈 교수님의 글에 모순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몇년 전이었습니다.

    그 후에 칼빈이 세례에 대하여 두가지 이해(A, B)를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와 의 연합은, 세례에 대한 칼빈의 이해(A)에 있고
    세례에 대한 칼빈의 이해(B)에는 없습니다.

    그러니까 박영돈 교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개혁주의 신학은
    세례에 대한 칼빈의 이해(B)를 따르는 신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작성자 24.08.07 06:04

    그래도, 박영돈 교수님께 감사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얻는 유익에 대한 말씀만이 아니라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는가 하는 질문을 해 주신 것입니다.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는다,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 는 말은 맞는 말이지만
    예수 그리스도와의 연합없이 의롭다함을 받는 것도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와의 연합없이 구원을 얻는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제가 찾아 보니
    예수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얻는 유익에 대한 말을 하신 분들은 있지만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는가 하는 질문을 해 주신 분은
    박영돈교수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박영돈 교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세례에 대한 저의 생각이 바뀐 후
    그러니까 세례에 대한 저의 생각이
    세례에 대한 칼빈의 이해(B)에서 이해(A)와 같이 바뀐 후,

    세례에 대해 저와 같은 말씀을 하시는 두 분을 알게 되어 반가웠는데
    그 중 한 분에 대한 글을 올려 드릴테니
    박영돈 교수님의 글과 비교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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