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FM은 동기 검파랑 비동기 검파 둘 다 되는 것으로 알고 있고 동조형 주파수 변별기를 간단하게 하면 미분기랑 포락선 검파기로 이뤄져 있는데 복조기 안에 검파기가 포함되어 있어서 복조기가 아니라 틀린 건가요?
==> 네. 그런 것 같습니다.
포락선 검파기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 것 같네요. 이쪽에서는요..
2.
도플러 주파수 편이 구하는 문제인 것 같은데 어디가 틀린 건가요...?
==> 잘못된 풀이는 없습니다.
문제의 보기가 잘못된 것 같네요..
답이 2배로 나온 것 보니 가끔, 신호를 쏜 쪽에서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전파를 수신할때 도플러 확산주파수가 2배가 되는데..
출제자가 잘못 생각하고 낸 문제입니다.
3.
전파가 수신 되었다는 게 왕복이 아니라 위성으로(편도) 수신되었다는 것인가요?
==> 왕복입니다. 시간이 0.001이니 왕복거리가 300km이고, 실제 높이는 150km입니다.
답이 1번 아닌가요?
4.
GPS가 위치만 파악하려면 3개가 필요하고 시간까지 파악하려면 4개가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시간 오차 얘기가 있는데
1, 3번 둘 다 틀린 것 아닌가요..?
==> 위치만 따로 수신하는 경우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치 수신에 3개가 필요하고 시간까지 포함해서 4개라는 것은 항상 4개를 수신해야 정확한 수신이 된다.. 생각하세요..
그리고, 문제에서도 시간을 고려한 상황이니 4개가 맞는 것이고요...
시간 없이 위치 파악은 GPS에서는 거의 불가능입니다. GPS위성이 시간에따라 계속 변하고 있으니까요...
5.
(4)번 보기에서 영상주파수 선택도 = 영상주파수
인가요?
==> 영상주파수 선택도는 영상주파수를 제거시킬 수 있는 능력치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보통 중간주파수가 크게되면, 영상주파수를 제가할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해집니다.
6.
원래 신호의 송신 대역폭을 줄이는 게 아니라 좁은 대역폭을 통과할 수 있게 변조시킨다 는 게 맞을까요??
==> 변조를 하면 기본적으로 대역폭이 늘어납니다. AM같은 경우 신호가 fm이면, 대역폭이 2fm이 되는 것 처럼요...
대역폭이 늘어나는 것이 변조의 장점은 아니고요..
이 경우를 디지털의 다치변조와 연관시키지 마세요.. 그부분은 또 다른 내용이라서요..
7. SS방식 관점에서는 대역폭이 넓어져서 주파수 효율성(스펙트럼 효율)이 낮지만,
SS기술을 사용하는 CDMA 관점에서는 동일한 주파수 대역 내에서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통신이 가능해서 주파수 효율(스펙트럼 효율)은 높은 게 맞을까요?
==> 주파수 이용효율이 높다는 것은 주어진 주파수로 더 많은 사람이 사용하면 보통 이용효율이 높습니다.
그래서 CDMA는 주파수 이용효율이 높다고 합니다.
그런데.. 보통 주파수 이용효율은 SS 기술에서는 이야기를 잘 안합니다. 그쪽과 어울리는 단어가 아닙니다.
AM에서 DSB와 SSB중 주파수 이용효율이 좋은 곳이 SSB고,,
다치변조에서 M이 증가하는 M진QAM 신호의 대역폭 효율이 높다고 하고요...
잘 준비해서 좋은 결과 얻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