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ATURAL APPROACH 自然教学法 (NA)
자연교학방법
教材教法
교재교학방법
一、 教学目标
1. 교학목표
培养初学者有能力听懂L2(即使必须多问些问题才能了解对方的含意),并用L2表达自己的意见(即使文法不一定完全正确,但是可以让对方听懂的程度)。
1
초보자의 L2(반드시 문제를 많이 물어봐야 대방의 뜻을 알수 있다.)의 능력을 배양한다.그리고 L2로 자기의 의견을 표달한다.(문법이 완전히 정확하지 않을지라도 대방으로 하여금 알아들을수 있을 정도)
二、 课程安排
2.수업배정
NA的课程以(1)能培养基础的口语/ 书写沟通能力;(2)能切合学生的兴趣与需要,和(3)题材能降低情绪门阀,增进友好、轻松的上课气氛等三大方针为设计重点,而不以文法为课程重心。以下为一教学实例:
NA의 수업은 (1)기초적인 구어/쓰기 의사소통능력;(2)학생들의 흥미와 수요에 맞게 (3)수업내용은 우호적이고 유쾌한 수업분위기를 만드는 등 3대방침을 중점으로 하되 문법은 수업의 중점으로 하지 않는다.
步骤一 教师告诉学生今天药学颜色。
절차1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오늘 색갈에 대해 공부한다고 알려준다.
步骤二教师指着学生的衣服,一边指一边说:“Tony wears a BLUE shirt. Mary has a pair of ORANGE shoes, Jessica's bag is RED. David ahs a PURPLE pencil case…”
절차2 선생님은 학생의 옷을 가리키면서 “Tony wears a BLUE shirt. Mary has a pair of ORANGE shoes, Jessica's bag is RED. David ahs a PURPLE pencil case…”
步骤三老师拿出一张画,上有一道彩虹。老师依着颜色念下来,一边念一边指:”red, orange, yellow, green, blue, indigo, purple”
절차3 선생님은 그림 한장을 꺼냈는데 위에는 무지개 하나 있었다.선생님은 색갈을 순서대로 읽는 한편 색갈을 가리켰다. “red, orange, yellow, green, blue, indigo, purple”
步骤四把颜色卡放入盒内,和学生玩猜卡片游戏。老师拿起一张不让学生看。老师说”red”,学生说”yes” 或”no”;如学生已学会,可让学生直接说颜色。
절차4 색갈카드를 박스함에 넣고 학생들과 색갈맞추기 게임을 논다.선생님은 한장을 들고 학생들에게 보여주지 않고 “red” 라고 말하면 학생은”yes” 혹은”no”를 말한다. 학생이 이미 습득을 했으면 직접 말하게 한다.
三、教学活动与学习型态
3.교학활동과 학습형태
NA的教学活动可说是集合各家教学法之大成,只要它们能符合〝i + 1〞的课程内容原则,并可活络教学气氛、降低情绪门阀指数者,都可以被收纳在NA中。例如:TPR的祈使句活动、DM中用来引导学生问/ 答的手势和肢体动作,以及CLT中学生互通讯息以完成任务的团体活动等。以下为一范例(Krashen and Terrell 1983:75-7):
NA의 교학활동은 각 교학방법을 집합하여 생긴것이다.이런 “1+1”의 수업내용 원칙을 부합하고 학습분위기를 활약시키고 정서를 불러일으키는것은 모두 NA에 포함된다.예로: TFA의 명령어활동,DM중 학생들의 문/답을 지도하는 손짓과 몸움직임 및 CLT중 학생들이 메시지를 나누면서 임무를 완성하는 단체활동등이다.아래는 예문이다. (Krashen and Terrell 1983:75-7):
四、 教师与学生的角色
4.선생님과 학생의 역할
学生是课程内容的接收者,它们必须藉由背景知识、教学情境及老师的语气语调等资讯来了解比它们程度略高一级的教学内容。他们在初学时不用急着跟老师对话,只要听的懂L2并做出被要求的活动即可。等到心理方面调适准备好,再自行决定何时要开口练习的时机。教师则是〝i + 1〞教学内容的提供者,要负责创造优质学习环境,设计多样的教学活动,并降低学生的情绪门阀。
학생은 수업내용의 접수자이다.그들은 반드시 배경지식,교학정경 및 선생님의 어조 등 메시지로 이들보다 한층 높은 급의 교학내용을 이해해야 한다.그들은 처음 배울때 선생님과 급히 대화하지 않아도 되며 L2를 알아듣고 요구하는 활동을 하면 되는것이다.심리방면의 준비가 되여있을때 자기스스로 입벌려 말하는 시기를 선택할수 있다. 선생님은 “1+1”교학내용의 제공자이다.우수한 학습환경을 창조해야 하고 다양한 교학활동을 설계하고 학생들의 정서를 조절해준다.
结论与反思
결론과 반성
NA在教法上虽没有独创一格之处,但它在课程内容上的要求(i + 1)确有其用心独到之处。
台湾的英语教育如今正是进入国小校园,家长与社会人士在振奋之余( 〝我的小孩终于不会输在起跑点上了〞), 应该也要一起来关心、监督台湾英语教育的目标与教学内容。我们是要让小学生提早面对背字母、背KK因标、被单字课文的压力,还是让孩子轻松快乐地将英语融入他们童年的记忆?我们是否要让小学生赶快学得一口文法无懈可击、用字浅词可圈可点的英文,以便尽早跻身明星学校,还是让小孩子学会用英文看卡通、点菜、 问路,成为可以在地球村优游自处的小天使?民众是接受教育的主角,所以大家都有权力提出自己的需求,而不要一昧让所谓的〝专家〞牵着鼻子走。今天,专家已经开始去注意到学习者的需求、兴趣、心情和学习效率,而不再只是专注在语言的微观研究上。否则,怎么会有NA等教学法应运而生呢?
NA는 교학방면에서 독창적이고 특별한 점은 없다하지만 수업내용에 대한 요구(1:1)는 확실히 다른 교학방법과 비하여 우수한 점이 있다.
대만의 영어교욱은 현재 초등학교교원으로 진입하고 있다.가장과 사회인사는 흥분한 나머지 (“나의 아이는 끝내 시작점에서 지지 않게 되였다..”)다같이 대만의 영어교육의 목표와 교학내용을 관심해야 한다.우리는 초등학교학생들이 일찍 자모를 외우고 KK음성기호,글자과문을 외우는 압력을 맞게 할것인가 아니면 유쾌하게 영어를 아이들의 동년추억으로 남길것인지?우리는 초등학생들로 하여금 완벽한 문법,얕은 문자 주목할만한 영어를 배워 일찍 스타학교에 들어가게 할것인지 아니면 아이들이 영어로 만화를 보고 메뉴를 시키고 길을 묻고 지구촌에서의 자유로운 천사로 만들것인가? 민중은 교육을 받는 주요인물이며 여러분들은 모두 자기의 요구를 제출할수 있다. 전문가들의 말만 듣는것이 아니라 오늘 전문가들은 이미 학습자들의 수요, 흥미,정서와 학습효율에 주의하게 되였으며 언어의 세심한 연구에만 전목하지 않는다.따라서 NA둥 교육방법이 생긴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