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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러시아 택시앱, 자가용을 대신할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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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8-22 | 국가 | 러시아 | 작성자 | 정보람(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
러시아 택시앱, 자가용을 대신할까 - Uber, Yandex, Gett 3파전 - - 가장 까다로운 고객은 상트페테르부르크 시민 -
□ 85억 달러 규모 러시아 택시시장, 미국 Uber와 토종 Yandex의 한판 승부
○ 공유경제가 활성화되면서 카셰어링이 자가용 수요를 대체할 것이라는 예측이 증가하고 있음. 5월 말에는 폴크스바겐이 택시앱 Gett에 대한 3억 달러 투자를 발표했으며, 도요타는 Uber와 전략적 파트너십 MOU를 맺기도 함.
○ 연간 8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는 러시아 택시시장의 경우, 2016년 8월 현재 Uber(미국), Yandex taxi(러시아), Gett(이스라엘) 등의 택시앱이 선두를 달리는 가운데 Big3 기업 간의 고객 쟁탈전이 거세지고 있음.
○ 2013년 러시아에 진출한 Uber는 Ufa, Nizhny Novgorod을 비롯한 러시아 10여 개 도시에 진출했으며, 40개 도시로 세력을 확장할 계획임. - Uber는 모스크바 공항-시내 주행요금을 일반요금의 1/3 수준에 제공하는가 하면, 5월 연휴기간 동안 휴양지인 소치의 택시요금을 25% 인하하는 등 가격할인을 통해 러시아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 하고 있음. - 2016년 2월에는 모스크바 교통국이 Uber측에 여객운송 공식허가를 획득한 운전자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교통정보를 시와 공유할 것을 요청하면서 다소 잡음이 일기도 했으나, Uber가 모스크바 교통국의 안을 수용하면서 문제가 해결됨.
○ 2011년 러시아 1위 검색엔진인 Yandex의 서비스 중 일부로 탄생한 Yandex taxi는 러시아 17개 도시에 7만 대의 택시를 보유하고 있으며, 러시아 및 카자흐스탄, 조지아 등 CIS 지역의 인구 80만 이상의 중소도시로 비즈니스를 확장할 계획임. - Yandex taxi는 2015년 매출 9억8400만 루블(약 1600만 달러)에 이어 2016년 1분기 매출 4억4500만 루블(약 668만 달러)로 성장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음.
□ 모스크바와 50만 인구 도시가 견인하는 택시시장, 상트페테르부르크 고객 입맞 맞추기 힘들어
○ 러시아 택시시장은 모스크바 41%, 인구 50만 도시 25.6%, 인구 100만 도시 15%, 상트페테르부르크 10%, 기타 도시 3.3% 등의 지역별 비중을 보임. - Yandex taxi 대표 Mr. Tigran Hudaverdyan은 현지 시사지 Vedomosti와의 인터뷰를 통해 러시아 지방도시의 택시 비즈니스가 유망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함. - 모스크바에는 15개 지하철, 200개 지하철 역이 있어 택시의 대체수단이 많음. 이에 비해 지방도시는 지하철이 없거나 9시 이후에 대중교통이 끊기는 지역이 많아 택시를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많음. - 또한, 지방도시의 경우 교통체증이 거의 없음. 즉, 대도시에서 택시가 교통체증으로 인해 묶여있을 시간에 지방도시에서는 2~2.5배 많은 수의 단거리 주행을 소화할 수 있음.
러시아 택시시장 지역별 규모 및 점유율 (단위: 억 달러, %)
(단위: 백만 명, 천 건, 천 대)
자료원: 현지 시사지 Vedomosti,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 한편, 모스크바 택시 고객의 평균 지출액은 500루블(8달러)로, 지방도시 평균 150~200루블(2~3달러)을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짐. 이는 공항을 비롯해 고객의 평균 이동거리가 긴 편이고, 교통체증이 심하기 때문임.
○ Mr. Tigran에 따르면, 러시아 전역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의 경우 특히 고객 충성도가 매우 낮은 편임. 제시 요금이 타사에 비해 비싸다거나 대기시간이 긴 경우, 즉각적으로 주문을 취소하고 다른 앱을 통해 택시를 부르는 경우가 많음.
○ 택시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 신규고객 유입을 위해 앱 설치 후 첫 주문 시 프로모션 코드에 따라 할인을 제공한다거나(wheely), 고객 유지율을 높이기 위해 잡지광고를 통해 할인카드를 제공하는 등(taxi lux) 이미 진출한 업체들도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러시아 도시별 인구 1000명당 공식운영택시 대수는 3.1대로, 모스크바 및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4.4대)에 비해 100만 인구(2.5대), 50만 인구(3.1대) 도시의 택시 수가 크게 부족해 해당 시장의 발전 여지가 많은 것으로 보임.
○ 공유경제와 앱 시장 성장에 따라 서비스 품질 유지를 위한 기술력 활용 아이디어가 중요해지고 있음. Yandex taxi의 경우 운전수 중에 CIS 지역 출신 이민자가 많은 점을 고려해, 운전수 신규 등록 시 짧은 텍스트를 읽도록 해서 음성인식률이 80% 이하인(억양이 심한) 운전자를 가려내는 등 첨단기술을 십분 활용하고 있음. 또한, 운전자에게 일정 시간 간격으로 앱으로 차량 내외부, 트렁크, 안전벨트 잠금사진을 업로드하도록 요구하고, 앱을 통해 고객이 기사에게 평점을 주면 일정 기간(2개월) 관리하기도 함.
○ 러시아 지역에 신규 애플리케이션 도입 시, 진입 초기에는 별다른 규제가 없더라도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면서 정부당국이 규제에 나서는 경우도 예상되므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위험요소 및 선택 가능한 대안을 미리 연구하는 것이 좋음.
자료원: 현지 시사지 Vedomosti 2016.7.26., 영자신문 The Moscow Times 2016.2.3., 2016.5.5., venturebeat.com 2016.3.15. 및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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