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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그리스, 비용과 에너지 절약 동시 해결책으로 히트펌프 당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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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5-02 | 국가 | 그리스 | 작성자 | Rosalia Lee(아테네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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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비용과 에너지 절약 동시 해결책으로 히트펌프 당첨 - 기름값 인상으로 히트펌프 수요 증가 추세 -
□ 시장 개요
ㅇ 그리스 가정집 기름보일러가 전체의 76% 차지, 사무실은 난방 에어컨을 이용함. - 현지 가정집은 대체적으로 기름보일러를 이용해 실내 난방 및 온수로 사용하는 시스템이 보편화돼 있음. - 지난 7년 동안 가스보일러 시스템도 도입하기 시작됐지만, 가정집 가스공급을 위해서는 가스공사에서 설치한 지역 주요 배관에서 주택까지 연결하는 추가 연결 배관공사비용은 개인 몫이어서 경제적으로 부담이 됨.
ㅇ 정부의 재정긴축정책에 따른 기름값 인상으로 기름보일러에서 히트펌프로 바꾸는 추세임. - 그리스 지난 3년간 초기 기름값은 2010년 0.65센트/ℓ, 2011년 0.98센트/ℓ, 2012년 1유로 40센트/ℓ로 책정됨. - 초기 기름값은 매년 10월 정부에서 책정하는 가격이며, 겨울시즌에 기름값은 미미한 인상을 보이며 1~2월쯤에는 초기가격 대비 ℓ당 약 0.05~0.15센트까지 인상됨. - 또한, 기름값은 매년 초기가격이 인상될 계획에 따라 그리스인들은 냉난방을 해결할 수 있는 대체방법을 찾고 있음.
ㅇ 히트펌프를 사용할 경우 기타 에너지 보일러 사용 대비 비용절감 효과 가장 큼. - National Technical University of Athens(그리스 아테네기술대학교)에서 연구결과에 의하면 히트펌프 사용 시 가장 저렴한 비용에 고효율 냉낭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사됨.
기름보일러 난방 대비 기타 에너지 사용 시 비용 절감률
주: *COP(Coefficient of Performance), 냉동사이클에서의 냉동능력과 소비된 압축기의 일량의 비율 자료원: National Technical University of Athens(N.T.U.A)
□ 시장 및 경쟁동향
ㅇ 현지 시장은 제조업체 현지 판매법인과 일반 유통설치업체를 통해 진출하는 2가지 방법으로 분류됨. - 일본의 Daikin 사는 현지에 판매법인인 Daikin Hellas– Carrier SEE 형태로 진출해 현지 유통설치업체를 통해 판매하고 있음. - 이 외 다른 브랜드는 현지 수입·유통 설치업체와 거래를 통해 제품만 공급하는 형태로 현지 시장에 유통되고 있음. - 히트펌프시장 주요 활동업체는 Daikin, Atlantic 그리고 Climaveneta임. - 현지 지사 운영 및 현지 유통업체와 에이전트 계약을 체결할 경우 제품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적극적인 마케팅이 가능함. - 현지 유통설치업체에 의하면 150sqm의 가정집에 유럽제품의 히트펌프 구입 및 설치할 경우 총 소요되는 비용은 8000유로 정도라고 함.
현지시장 유통 히트펌프 종류
자료원: Neon Energy S.A.
□ 수입동향
ㅇ 2012년 수입규모는 약 1000만 유로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약 12%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은 프랑스(500만 유로)가 1위, 이탈리아(270만 유로)로 그 뒤를 따름. - 주요 업체인 Daikin Hellas는 브뤼셀과 프랑스에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어 현지 수입 시 프랑스로부터 통관되므로 수입통계에는 프랑스로 잡힘. - 중국 제품과 독일 제품이 수출성적을 높이며 현지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확장함.
ㅇ 재정위기 전인 2009년과 현재 비교할 경우 감소를 보였으나 수입통계에서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은 재정위기로 긴축정책을 도입 중인 2011~2012년의 히트펌프 수입이 증가한 데 있음. - 어려운 경제위기에도 수입이 증가한 주요인은 에너지절감 대비 고효율 난방 대체방법을 히트펌프로 변경한 데 있음. 대부분의 가정집에서 기름을 이용해 난방을 하고 사무실은 전기를 이용해 에어컨 난방을 이용하는데, 긴축정책 도입으로 기름값과 전기세 인상했기 때문에 대체방법을 찾음.
히트펌프(HS Code 84186100) 수입통계 (단위: 백만 유로,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주요 바이어 정보
ㅇ 바이어명: Neon Energy S.A - 주소: Athinon – Lamias National Rd(12th Km), Metamorfosi Athens Greece - 연락처: (+30) 210-283-7000 - 팩스: (+30) 210-283-8889 - 웹사이트: www.neonenergy.gr - email: info@neonenergy.gr - 매출액: 6500만 유로 (2012년) - 설립연도: 2010년
ㅇ기관명: Big Solar S.A - 주소: 100 NATO Ave., Aspropyrgos Athens Greece - 연락처: (+30) 210-550-9000 - 팩스: (+30) 210-559-4559 - 웹사이트: www.bigsolar.gr - email: bigsolar@bitros.gr - 매출액: 3600만 유로 (2012년) - 설립연도: 2009년
ㅇ 기관명: Saturn S.A - 주소: Thessalonikis–Neon Moundanion National Rd(14th Km), Thessaloniki Greece - 연락처: (+30) 2310-477-244 - 팩스: (+30) 2310-477-247 - 웹사이트: www.saturn.gr - email: info@saturn.gr - 매출액: 500만 유로 (2011년) - 설립연도: 1998년
□ 우리 기업의 참여 가능성
ㅇ현지 유통업체 담당자의 국내산 히트펌프에 대한 시장조사 결과, 한국 기술력을 높게 평가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ㅇ특히, 국내 제품은 이탈리아와 독일 등 유럽 제품의 비싼 가격에 비해 저렴해 가격경쟁력을 보유하고, 중국산 등에 비해 비싸지만 기술력이 높다는 의견으로 국내업체의 현지 진출이 유망하다고 함.
ㅇ 그리스 정부에서 가정집 에너지효율을 높이기 위해 자금 지원 프로그램 및 저이자 대출 프로그램을 따로 추진할 계획이어서 앞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임.
ㅇ 시장조사를 통해 현지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1~3년의 지사화를 통해 바이어 수입물량, 현지 활동 영향력, 신뢰도를 확인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만함.
ㅇ 국내업체 현지 진출 시 가장 신중히 고려할 사항은 거래처 선정임. 선급하게 현지 업체와 에이전트 계약을 추진하기보다는 시간을 두고 거래물량을 보고 차후에 결정하는 방법이 바람직함.
자료원: 그리스환경에너지기후변화부, 바이어 면담, 코트라 아테네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