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약 80x54x60cm)이나 특대형(약 90x59x70cm) 정도 크기는 되어야 적합합니다. (특대형 추천)
판매처마다 표기가 다르니 반드시 센티미터를 기준으로 확인해주세요.
다만 사람이 계속 집에 있기 때문에 하루종일 풀어놓을 수 있고 잘 때만 가두겠다 하시면 중형(약 60x44x50cm)도 괜찮습니다.
토끼는 생각보다 매우 크게 자랍니다. 더 크게 자라거나 더 작게 멈추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2kg 안팎까지 자라며, 몸이 가벼워 같은 무게의 개나 고양이보다 덩치가 큽니다. 절대 새끼 때의 크기를 기준으로 케이지를 사지 마세요. 작은거 샀다가 바꾼다는 생각도 하지 마세요. 성장 속도가 어마어마합니다.
굳이 크롬케이지를 살 필요는 없지만 크롬케이지를 기준으로 잡은 것은 다른 케이지에 비해 싼 값에 넓은 공간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돈이 정 없다 하시면 울타리를 사는 편이 가장 저렴한 가격에 넓은 면적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철망이 있는 케이지라도 어차피 배변철망은 사용하면 안되기 때문에 울타리를 사용해도 청소는 케이지와 똑같아요.
크롬케이지 등 배변판이 있는 케이지를 사면 비절병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철망(배변판)을 푹신한 매트 등으로 덮어주셔야 하며, 울타리를 사면 뛰어넘을 수 있기 때문에 고기 굽는 철판이나 다이소에서 파는 네트망 등으로 천장을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발판은 두꺼운 담요를 깔아주시든 주방 매트를 깔아주시든 적당한 것을 찾아서 넣으시면 되어요.
케이지 없이 개처럼 집 안에서 풀어놓고 키우시겠다구요? 그러면 토끼야 좋겠지만, 주인은 무척 힘들겁니다.
토끼는 입에 닿는 모든 것을 파괴하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아주 어릴 땐 잘 그러지 않아요. 조금만 자라면 지옥문이 열립니다.
전선, 가구, 옷, 신발 모든 걸 갉아놓습니다. 어린 분들, 여러분들이야 괜찮으시겠지만 토끼가 어머니의 명품 백을 뚫어놓으면?
당장 갖다 버리라고 하실겁니다. 이어폰 끊어놓는건 1초도 안걸리구요.
2.건초
토끼에게도 사료를 주식으로 먹이면 된다고 알고 계시는 분이 많은데 아닙니다. 토끼의 주식은 건초이며 개체차가 있지만 한 달에 1kg~3kg의 건초를 먹습니다. 먹는 양은 몸 크기나 토끼의 식성에 따라 달라요. 토끼의 연령별로 먹는 건초가 다르며, 먹이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은반드시 여기를 눌러서 먹이에 대해 공부해주세요. 마트에서 파는 포장되어 나오는 건초는 질이 좋지 않으니 여러 사이트에서 자체적으로 판매하는 건초를 추천합니다.
3.사료
흔히 마트에서 파는 재X이 사료라던가 토돌X, 조이스X 사료같은 경우 육성 사료(식용 토끼를 빨리 키우고 뚱뚱하게 하기 위한 사료로써 몸에 전혀 좋지 않습니다. 오히려 해로워요.)이거나 저급 사료이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좋은 사료를 고르는 법 역시 여기에 있으며 모두 중요한 사항이니 전부 읽어보고 공부해주세요.
4.급수기
급수기란 토끼의 코나 그 외의 털에 물이 묻지 않고도 물을 먹을 수 있게 해주는 편리한 물품입니다. 급수기 크기는 225ml 이상이 좋아요. 토끼는 은근히 물을 많이 먹는 생물이거든요. 토끼의 덩치에 따라 물 먹는 양이 다르긴 하지만 최소 225ml입니다. 저것보다 큰 걸 사서 절반정도만 채우고 자주 갈아주는게 더 좋으니 참고하세요. 급수기를 쓰면 토끼가 그릇에 오줌을 싸거나 물을 밟아서 저체온증이 오거나 피부병에 걸리는 등의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토끼가 얌전히 물을 마시고 그릇을 뒤엎거나 밟지 않는 경우에는 엎어지지 않는 그릇을 이용해 물그릇으로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5.건초렉
건초렉은 다양한 모양이 있으며, 일반적인 그릇에 주는 경우도 종종 있으나 토끼는 앞발로 건초를 파헤치는 습성이 있어 온통 바닥에 엎어지고 밟혀 버리게 되는 건초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화장실을 가리지 못하는 토끼라면 특히나 많은 건초를 버리게 됩니다. 철망 안에 다는 건초렉, 철망 밖에 다는 건초렉, 건초 볼(사진엔 없음), 입구가 좁은 그릇처럼 생긴 건초렉 등 종류가 다양하며 락앤락 그릇이나 나무, 아크릴 등으로 직접 만들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릇 형태의 건초렉을 추천합니다. 지저분해지고 버리게 되어 어쩔 수 없이 그릇에 주긴 하지만 토끼는 원래 고개를 숙이고 땅에 있는 먹이를 뜯어 먹는 생물이며, 신체 구조도 땅에 있는 것을 먹기 적합하게 되어있기 때문에 벽에 매달려 있는 형태의, 고개를 들고 꺾으며 뽑아 먹어야 하는 건초렉의 경우 많이 불편해할 수 있습니다.
6.화장실
반드시 살 필요는 없으나 토끼는 화장실을 어느정도 가릴 수 있는 동물이기 때문에 치우는 사람이 편해집니다. 하루에 한 번은 치우는게 맞지만, 화장실이 있다면 사나흘은 견딜만해도 화장실이 없으면 냄새가 견디기 힘들거에요. 만약 바닥에 그냥 배변을 보거나 하게 되면 불결한 환경 때문에 피부병이나 각종 병의 위험도 높아지구요. 배변훈련 관련 글은 여기에 있어요. 배변훈련 관련해서는 링크된 글을 읽어 주시구요, 화장실 안에는 배변패드, 우드베딩, 고양이 모래 등을 깔아주면 청소도 편리하고 냄새도 잘 잡습니다. 저는 우드베딩을 사용하고 있구요, 고양이 모래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조금 두껍게 깔아야 모래가 화장실에 엉겨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배변패드를 깔 때에는 철망 위로 빠져나오면 토끼가 뜯어먹을 수 있기 때문에 철망 위로 나오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7.은신처
은신처는 언뜻 없어도 별 문제가 생기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불안을 느끼거나 편안히 쉬고 싶을 때 들어갈 공간은 만들어주는 편이 좋습니다. 은신처 구매시에는 절대로 새끼토끼때의 크기를 기준으로 삼지 말고 처음부터 "아니 이렇게 큰 걸 쓰란말야?" 싶을 정도로 큰 걸 사세요. 토끼는 정말로 금방금방 자랍니다.
8.이갈이
토끼는 설치류가 아닌 중치류이지만, 이가 계속 자라는 건 설치류와 마찬가지입니다. 3개월정도까지는 이갈이가 굳이 필요 없고, 그 이후로도 건초만 잘 먹인다면 이갈이의 필요성은 적지만 간식 겸 해서 이갈이를 주는 편이 좋습니다. 주로 칡줄기, 사과나무가지, 버드나무가지, 뽕나무가지 등을 주며 칡줄기가 가장 보편적이고 기호도도 좋습니다. 갈근이라고 해서 칡 뿌리도 파는데 그건 녹말이 들어서 토끼 몸에 좋지 않아요. 토끼 먹거리 사이트들에서 판매하고 있으니 아무데서나 꺾어오지 말고 기왕이면 안전하게 깨끗한 나무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주변에 농약을 치지 않고 매연이 없는 깨끗한 산에 칡이 있고 확실하게 구분을 할 수 있거나 하다면 꺾어와도 괜찮습니다만 아니라면 사세요.
사진에 보이는 마우스나 전선 샤프 등은 이갈이로 주시면 안됩니다....;
토끼도 발톱을 깎아줘야 한다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 깎아줘야 합니다. 발톱이 마냥 자라도록 그냥 두면 토끼가 그루밍하다가 자기 발톱에 다치거나, 발톱이 뽑혀 다치게 될 수 있습니다. 사람 발톱깎이로 깎으면 어려서 발톱이 연한 새끼때는 괜찮지만 어느정도 자란 뒤에는 발톱이 사람 발톱깎이에 잘 들어가지도 않을 뿐더러, 발톱이 깨져 다치게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애견용 발톱깎이를 구매해주세요. 집게 모양과 가위 모양 두 가지가 있는데 편한 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10.목욕용품
은 없습니다. 토끼는 목욕을 시키는 동물이 아니니 파우더 샴푸든 순한 샴푸든 아무것도 사지 마세요.
실리콘 브러쉬 등 애완동물용 브러쉬가 있으면 털갈이때 도움은 되지만 쓰지 않아도 상관 없기 때문에 적지 않았습니다.
이동장과 몸줄 역시 외출을 하지 않는다면 필요가 없구요. 다만 산책을 하실거라면 반드시 몸줄을 구매해주세요. 토끼는 놀라면 무조건 뛰어나가는 습성이 있어서 몸줄 없이 나갔다가 도망가게 되면 사람의 힘으로 잡지 못해 그대로 잃어버릴 수 있고, 몸줄이 아닌 목줄을 구매하면 달려나가는 힘에 목이 부러져 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돈이 없어서 혹은 토끼에 쓰는 돈이 아까워서 여기 있는 정도도 갖춰주지 못하겠다면 토끼를 키우는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