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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이름 |
분당선 | |
사업상황 |
시공 | |
사업성격 |
연장 | |
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
건설기관 |
한국철도시설공단 | |
사업구간(역) |
1차 : 수서(3) - 대모산입구(개포동 184번지(일원 제2동사무소)부근) - 개포동(개포동 186번지(국민은행)부근) - 구룡(개포동 176번지(충북학사)부근) - 도곡(3) - 한티(롯데백화점앞) - 선릉(2) | |
노선연장 |
1차 : 6.6km |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ATC | |
배선 |
복선 | |
차량 |
통근용 대형 전동차 1차 : 6편성 증편 | |
개통시기 |
1차 : 2003년 9월 3일 (단, 구룡역은 강남구의 사업비 납부 불성실로 역 개통 연기: 2004년 9월 24일) | |
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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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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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
1989. 5. 4 |
분당 택지개발 예정지구 지정 |
1989. 11. 2 |
왕십리-선릉 : 실시설계 |
1990. 2. 26 |
수서~오리 : 착공 |
1992. 6~11 |
오리-수원: 타당성조사(서울대 공학연구소) |
1992. 12. 23 |
왕십리-선릉 : 무기연기 |
1994. 9. 1. |
수서-오리 개통 |
1995. 3. 29 |
선릉-수서 : 착공 |
1996.12 ∼ 1997.12 |
오리-수원: 기본계획 수립(철도청→유신코퍼레이션) |
1998. 6. 30 | 수도권 광역전철구간고시 (건설교통부고시제 1998-202호) |
1998. 7. 11 |
선릉~수서간 사업실시계획 승인 |
1998. 12. 24 |
왕십리-선릉, 오리-수원 : 제1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 심의·확정 |
2000. 9~2001. 10.23 |
오리-수원 : 기본설계 |
2001.6.27 |
오리-수원 : 노선 확정(상갈 경유) |
2001. 7. 18~2002. 8 |
왕십리-선릉 : 보완실시설계 시행 |
2001. 10 |
오리-죽전 :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
2001년 11월 |
오리-수원 : 철도청, 용인시, 수원시 노선 합의 |
2001. 12~ |
오리-수원 : 노반 실시설계 |
2002년 3월 |
개포3~수서 사이에 탄천역 추가에 대한 설계비 예산을 국회에서 직권배정 |
2002년 7월 |
철도청은, 개통시기 지연과, 공사비 증가로 탄천역 신설은 불가능하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음 |
2002. 9.16 |
오리~죽전 : 착공 |
2002년 11월 22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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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4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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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6. 20 |
강남구청-선릉 : 착공 |
2003.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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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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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8 |
죽전역 노반공사 착공 |
2003. 9. 3 |
선릉-수서 : 개통 |
2004. 1. 16 |
이매역 개통 |
2004/4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왕십리~선릉, 오리~수원) |
2004.9.24 |
구룡역 개통 |
2004. 10. 14 |
오리~수원중 죽전~구성 구간 착공 |
2004/11 |
왕십리~선릉 착공 |
2005 상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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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7 |
건설교통부 > 분당선 연장사업(오리~수원) 실시계획 승인 |
2006.4 |
구갈(기흥)역 부지 문제로 시설공단과 대립하던 ㈜녹십자 가 2006년말까지 일부 공장을 이전하기로 이행보장각서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제출 (기흥정거장 역사부지에 편입되 는 건축물을 2006년 12월말까지 이전 완료하고, 건물 1개동(완제 관)은 2008년 12월까지 이전하는 내용) |
2006.5.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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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0 |
분당선 한강 하저터널 굴착 완료 |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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