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섶에서] 간절한 마음/황수정 논설위원
바라보기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50723031009
운보 김기창의 그림 ‘군작’(群雀) 앞에 한참 붙들려 섰다. 화폭 밖으로 와르르 밀려나오는 참새떼의 날갯짓 소리. 참새 수백 마리가 작고 단단한 몸통을 비벼 빳빳한 역동의 음향을 쏟아 낸다. 무방비로 낚이는 청각. 무슨 조화가 부려졌을까 답을 찾아본다. 어려서 청력을 잃어 평생 소리를 들을 수 없었던 화가다. 듣고 싶은 마음, 얼마나 간절했을까. 간절함이 깊어 붓끝에 소리를 낚는 촉수를 달았을 것이다. 화폭 너머로 소리가 비어져 나오는 운보의 그림이 그러고 보니 많다.
삶의 무게를 들어 올려 주는 가장 강력한 지렛대는 언제나 간절함이다. 차가운 조각상을 마음을 다해 사랑했더니 어느 날 숨쉬는 여인으로 변했다는 피그말리온 이야기. 까마득한 신화에서부터 웅변된 족보 깊은 삶의 진실.
3포, 5포, 7포 세대로 진화하며 자조하는 청춘들이 아깝다. 시작도 해 보기 전에 마음을 비운다는 달관 세대는 더 아깝다. 발버둥쳐도 별 수 없으니 빈둥빈둥 당당히 노는 방법을 찾겠다는 니트족은 서글프다. 간절히 뜨거워 볼 수 없었던 마음들이다. 마음 비우기(放下心)의 법어는 법문집에만 가둬 놓았어야 하는지 모르겠다.
황수정 논설위원 sjh@seoul.co.kr
감사하는 마음
마음을 비웠다고들 쉽게 이야기한다. 어제 만났던 사람이 그렇게 말했다면 그것은 어제는 마음을 비웠고 오늘은 덜 비웠다는 뜻일까, 아니면 지금은 비웠지만 다음에는 채우겠다는 것일까. 장사꾼이 장사가 잘 안 되자, 술자리에 앉아 바둥바둥 살아봐야 그렇고 하니 마음 비우고 산다고 말하기도 하고, 혼탁한 세상이 싫어 마음 비우고 도를 닦는다는 선남 선녀들이 산골짜기마다에 많기도 하다.
일간 신문을 보면 어느 정치인이, 어느 성직자가, 심지어 동네 아이들까지 마음을 비웠다고들 한다. 아무튼 마음을 비웠다니 다시 채울 때엔 보다 소중하고 가치 있는 것들로 채웠으면 하고 바란다.
눈으로 확인되지 않는 마음을 믿는다는 것은 퍽 다행스러운 일이라 하겠다. 최신 과학 기술로도 마음은 보이지가 않는데, 안 보이는 것을 믿는다는 것은 참으로 요즈음 사람들에게는 어려운 일이기도하다. 마음이란 한 생명이 결합할 때 하나 더 추가되는 ‘정신’이기 때문이다.
초광력에서 마음을 비웠다는 것은 또 다른 의미가 있다. 다른 종교나 요가나 기공이나 선에서처럼, 마음을 비우기 위하여 교리 공부, 주술 의식, 고행, 수련 같은 것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 마음을 비운다는 것이 어떤 정신적인 극복을 뜻하는 것은 더 더욱 아니다. 1분간 초광력을 받는 동안 마음이 비워진다. 초광력이 오는 것은 천둥이 치기 전 번뜩이는 번갯불처럼 순간적으로 지나간다. 그 순간 이루어져야 할 것은 원래 상태대로 되돌려 놓는다. 마음은, 눈으로 확인되는 물질이 아닌 비물질이다. 그래서 마음은 순간적으로 이루어지고 사라진다.
음과 양이 결합되는 순간 한 생명이 시작되며, 그 시작과 동시에 사람에게는 마음이라는 것이 하나 더 부여되어 함께 성장한다. 그래서 인간은 동물과 달리 ‘생각’을 하게 되며, 어느 철인의 말처럼 ‘만물의 영장’일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우주의 마음이며, 인간에게 주어진 특별한 축복 내지는 배려일 것이다.
초광력을 받을 때 마음을 비우는 것은 어떤 것을 다시금 채우기 위해 비우는 것이 아니다. 그 다음에 우주의 힘, 우주의 존재, 우주 으뜸의 이치를 받아들이기 위하여 모든 것을 한 순간 잊어버리고 마음을 정직하게 하라는 뜻이다. 정직이라는 것은 솔직하고 바르다는 뜻이다. 즉 마음을 바로 하고 고요히 하라는 것이다. 의심하지말고 순수한 본래의 마음이 되라는 뜻이다.
굳이 이 힘을 믿으라는 것이 아니다. 종교는 믿음에서 시작된다지만, 이 힘 초광력은 그 결과에서 겸손을 배우고 감사하는 마음을 깨쳐 맑고 밝게 살라는 뜻이다. 자연의 이치에 순응하고, 한푼 들지않고 공짜로 받는 공기와 물과 땅과 하늘에, 그리고 생명의 근원인 여기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 자체가 마음을 비우는 가장 근본 사항이 아닐까 한다.
출처 : 빛viit으로 오는 우주의 힘, 초광력 1판 1쇄 찍음 P. 63~64
행복패턴 2
보통 남다른 삶을 사는
사람들을 보면
성공과 출세 이룩한 업적에
뭔가 특별한 비결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것을 알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그들이 이룩한 삶의 방식
매우 단순합니다.
사람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하는 것보다
비결을 찾기 위해 곁눈질을 할 때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분명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기본에 충실한 삶을
주도적으로 해나갑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느 정도 목표를 세우고
나름대로 기본적인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엇비슷하지만
분명히 다른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절실함’입니다.
꼭, 반드시 목표를 이루어야겠다는
‘절실함’은 기본에
계속 충실할 수 있도록 하는
추진력을 주고
그런 마음은 생활화됩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내가 목표한 대로 결국 된다’는
확신입니다.
출처 : 향기와 빛명상이 있는 그림찻방 P. 248
자신을 먼저 돌아보게 됩니다. | ┖ 빛명상하면은?
황인경 2014.07.10. 23:10 http://cafe.daum.net/webucs/8HiT/6625
무슨 일이 생겼을 때 남의 탓을 하기 전에 나는 무슨 잘못을 했을까 하고 돌아보게 됩니다. 어떻게 해야 잘 해결해서 좋은 결과로 이어질지 이성적으로 고민하게 됩니다. 빛과 함께 하기에 쉽게 털고 일어나는 모습에 감사드리게 됩니다.
정직한 마음을 행동으로...| ┖ 빛명상하면은?
현관(金珍洙) 2014.05.28. 23:15 http://cafe.daum.net/webucs/8HiT/6335
정직한 마음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용기가 생깁니다.
오늘 저녁에 마트에서 몇가지 물건을 사서 돌아오는 길에 영수증을 점검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한가지가 계산되어 있지 않아 돈을 덜 낸 셈이 되었습니다. 바로 발길을 돌려 마트로 가서 다시 계산을 확인하고 내고 오는데 점원분의 고맙다는 인사가 뒤통수에 들려옵니다.
바른일을 하고 바르게 살면 이렇게 서로 이렇게 기분이 좋아집니다.
간절함이 이루어집니다| ┖ 빛명상하면은?
설원(김미녀) 2014.12.08. 16:23 http://cafe.daum.net/webucs/8HiT/7599
자신감과 용기를 잃을즈음 간절한 내마음이 우주마음께 전해졌나봅니다
내 일처럼 도와주는 한 지인의 도움으로
저에게도 행운이 찾아왔습니다
절박함이 간절함으로 이어져 빛명상으로
주변을 좋은인연으로 엮어주신 우주마음과
학회장님께 감사드립니다
꿈꾸는 히어로 - 슈퍼주니어-K.R.Y
내가 어딜향해 가고있는지
무얼 위해서 사는건지
길을 잃은채 나혼자 바보처럼
헤매어온 지난
날
강한척 괜찮은척 웃고 있어도
가슴은 언제나 텅빈 사막
세상도 사람도 믿지 않았었지
깊은 상처 때문에
나는 내삶의
히어로
다시한번 일어설꺼야
보석 처럼 빛나는 꿈들이
나를 불러
나는 꿈꾸는 히어로
저 끝까지 달려갈꺼야
이젠
두렵지 않아
내곁에 이렇게 니가 있으니까
진실의 가면을 쓴 거짓속에서
아무도 모르는 나의 상처
그렇게 마음을
닫은채 살았어
못난 겁쟁이 처럼
나는 내삶의 히어로
다시 한 번 일어설꺼야
보석처럼 빛나는 꿈들이 나를 불러
나는
꿈꾸는 히어로
저 끝까지 달려갈꺼야
이젠 두렵지 않아
애 곁에 이렇게 니가 있으니까
너의 따스한 마음에 나의 모든 슬픔
녹듯이
내가 너의 아픔 아물게 해줄께
나는 내일의 히어로
다시 한 번 힘을 낼꺼야
햇살처럼 눈 부신 희망이 나를
비춰
나는 꿈꾸는 히어로
험한 세상 이겨낼꺼야
그래 할 수 있는 걸 언제나 이렇게
너와함께라면
첫댓글 왼손이 하는일 오른손이 모르게 하는일이 중요 한겄같습니다 아무도 모르게 한가지 하고 나니 행복가득 마음이 생깁니다
감사의 빛명상으로 대신 합니다
비우는 삶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 봅니다. 비우고 놓으려고 노력합니다. 감사합니다. 가진것이 이것 밖에 없어도 감사합니다.~
윤진희 님, 빛책 속의 명문장 <초광력을 받을 때 마음을 비우는 것은 어떤 것을 다시금 채우기 위해 비우는 것이 아니다. 그 다음에 우주의 힘, 우주의 존재,
우주 으뜸의 이치를 받아들이기 위하여 모든 것을 한 순간 잊어버리고 마음을 정직하게 하라는 뜻이다.>를 마음에 담습니다. 감사합니다.
간절항마음/황수정논설위워님의글과 그림찻방의글로 우리의마음을비워또다른것으로채우이란글감사합니다.,
빛과함께 간절함과 비우는 마음을 배우게 해주신 우주마음과 학회장님의 은혜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윤진희님 빛과함께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윤진희 님, 빛책의 좋은 문장 다시 읽을수있게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빛마음으로 행복한 빛가족 되시길 바랍니다, ^*^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비움의 의미를 되새겨 봄니다 ^^
좋은 음악 들으며 읽는 글... 감사합니다^^
빛의 귀한글과 의미있는글 감사합니다~
좋은글 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윤진희 님,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마음 비움을 배웁니다.
귀한글과 음악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마음을 정직하게 하라...바르고 고요하게 하라... 감사합니다.
빛의 귀한 글~~*감사합니다
귀한 글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많이 생각하게 하고 다짐히게 하는 글입니다.
참 멋진 부부이신 두분의 빛명상 돋보기의 안내 감사합니다.
글도 노래도 모두 감사합니다.
태아들이 참 행복하겠어요.
가장 멋진 빛가정 되세요~~*^^*
귀한글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간절함과 감사... 마음에 담습니다. 고맙습니다.
마음수양 잘 하고 갑니다
정직이라는 것은 솔직하고 바르다는 뜻이다. 즉 마음을 바로 하고 고요히 하라는 것이다. 의심하지말고 순수한 본래의 마음이 되라는 뜻이다.
솔직하고 곧게 살아야 된다는 말을 들었는데 이마음인것 같습니다
읽고 도 읽어봅니다
마음에 새겨봅니다
감사합니다
간절한 마음~ 겸손한 마음에 빛이 가득 담긴다는 말씀 듣고 또 들어도 새로이 새겨집니다. 우주근원의 빛을 가득 담아서 맑고 밝게 행복한 삶을 살고픈 우리 모두의 소망일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