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장 '정오의 음악회' 22, 12, 01 올해를 마무리하는 '정오의 음악회'를 다녀왔다. 국립극장에서 오전 11시에 막을 올리는 국립국악관현악단의 국악 브런치 콘서트. 2009년부터 시작되었다는데 좋은 가정의 초대를 받아 처음 참관했다.
말 그대로 정오의 음악회인데 객석을 가득히 메운 청중들로 인해 놀랐다. 어릴 적부터 서양음악에 익숙해서 그런지 창 같이 국악은 어렵다는 선입관이 앞선다. 그런데 전통 국악 위주로 연주하지 않고 누구나 즐겁게 감상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배려했다. 대중가요를 부르는 가수나 피아노 연주자가 국악 관현악단 연주자들과 장단을 맞춰 온몸을 흔들면서 연주하는데 관객들도 따라서 어깨가 들썩들썩하는 흥겨운 선물을 안겨주었다. 특히 대한민국 대표 아나운서 이금희의 정감 있는 해설과 진행이 돋보였다.
프로그램 12월의 탄생화 쑥국화, 꽃말 평화
지휘 - 이재훈 해설 - 이금희
정오의 시작 / 국악관현악 '감정의 집' 1,3악장- 작곡 최지혜
정오의 협연 / Flowers of K, Frontier - 작곡 및 피아노 양방언
정오의 시네마 / City Lights- 편곡 김진환
정오의 스타 / 가수 하림 '사랑이 다른 사랑으로 잊혀지네', '여기보다 어딘가에', '위로'
정오의 초이스 / 통일을 위한 환상곡- 작곡 김대성
연주자 좌석은 객석에서 보았을 때 다른 오케스트라처럼 배열했는데 좌우로 해금과 가야금 연주자 수가 많았다. 일반 오케스트라라면 지휘자가 입장해 죄 측의 악장인 바이올린 연주자와 악수한다. 그런데 국악관현악단에서는 오른쪽 가야금 연주자와 인사하는 게 특이하게 보였다. 가야금 연주자가 악장인가? 또 그 맨 앞자리 연주자의 가야금과 뒷자리의 가야금 모양이 달라 궁금했는데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같은 가야금이다.
다만 가야금 뒷자리 맨 끝에 서있는 서양악기 베이스가 눈에 들어왔다. 자리가 멀어 자세히 볼 수 없었지만 그 외에도 서양악기가 더 있겠지 싶었다 국악 연주의 현대화로 누구나 친근해질 수 있도록 애쓰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고 처음 듣는 국악이라도 흥겹고 쉽게 친해진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