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의 사람
겨우 오른 한 평 땅이
밑심 단단한 할머니의 영토
바람과 햇살이 옴폭하니
잎잎에 산천이 일렁인다
ㅡ작가 신미경
〚쪽수필 〛
나는 안다. 옹색한 축복, 그 한 평의 힘을.
결혼하여 첫 등기부등본을 가진 것은 열다섯평 아파트였다. 경험 밖이라 닭장 같다고 상을 찌푸리다가 현관문 열고 들어서자 깔끔하고 환해서 단박에 정이 들었다. 그 집에서 아이들 결혼할 때까지 살아도 좋겠다며 만족해 했다.
한참 뛰노는 아이들을 키우던 80년대 초에 이미 부동산 광풍이 불어 자고나면 집값이 뛰었다. 동네가 이삿짐 오가느라고 어수선해졌다. 결국 이웃하고 살던 동생과 나도 이사 가기로 했다. 갓집인 나는 가장 늦게 팔리면서 겨우 한 평 넓혀 대단지 16평으로 옮겨 앉았다.
궁둥이를 움직일 수 없는 한 평의 공간이 얼마나 요긴한지 저 할머니와 둘이 말 배틀이라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할머니에게는 산천이 일렁이고 나에게는 베토벤 모차르트가 놀고 가는 자리가 되었다. 피아노와 서랍장 자리가 생겼다. 할머니는 한 평 정원을 가꾸는 정원사요 나는 아이들 꿈을 가꾸는 한 평 정원사가 되었다. 돌아보니 한 평에 딸 아이를 앉히고 내 꿈을 이식하려든 정원사는 꿈 접목에 실패했다. 아파트 바람, 정명훈 바람이 불어가고 다시 우리 식구는 바람의 가족이 되어 고층 아파트에 정착하여 할머니처럼 아래를 내려다 보면서 한 평의 베란다 정원을 가꾸었다.
ㅡ자식을 향하던 대리 욕구는 뿌리내리지 못했어도 한 평의 흙에서는 어김없이 꽃을 피워냈다.
첫댓글 한평 땅의 고마움과 살뜰한 정을 느낍니다
넘치면 감사함을 모르는 현대인에게 경종을 울립니다
두분 시인님 감사합니다
수필을 버리지 않고 자유롭게 두 장르를
즐길 수 있어져서 엄청 고마워합니다
착상이나 사유하는 것은 같아도 즐기는 맛이 달라요.
옹색한 축복, 그 한 평의 힘이 디카시와 쪽수필 전체를 대변하는 듯 하네요.
말하자면 그런 셈이지요.
옹색한 축복이라 하셨지만 결코 옹색하지 않은 다 가진 것 같은 행복을 그 한 평으로 느끼셨을것 같습니다. 잘 감상하였습니다^^
외관상, 내적 공간은 느끼기 나름이니까요
제 한 평 땅의 경작은, 자주 실패하나 깊게 겪어보겠다는 의지와 문제와의 진실한 대면입니다. 화려한 결말이 없다고 해도 그것으로 충분하리라 싶습니다.
선생님의 이야기가 힘이 셉니다. 덕분에 풍성해졌습니다. 감사합니다~~ 좀 쉬었다가 돌아오겠습니다^^
뭐든 정성이고 자유입니다
본질에 충성하면서 그 일에 꿋꿋하게 나아 가다가 보면
예기치 않은 곳에 있기도 하지요
한 평의 역사
길러내는 곳
헛바람 들면 접목 실패되더라고요
지금 베란다의 흙이 늘 가르칩니다
힘이고 나눔이고 우주의 알림이고 조우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디카시도 쪽 수필도
참 좋아요^^
선생님의 압축된 젊은 시절을 따라서
저도 한 평 땅에서 돌아 앉아 봅니다.
여유없을 때 요긴한 저 한 평이
그 때 더 주어졌더라면 ....할 때가 더러 있어요
그 시절을 아파가며 야무지게 거쳐서
나를 위한 책상 자리, 반 평을 마련한 싯점이
바로 문학으로 발을 들여놓을 때네요
그러하니 베란다 한 평에 책상 반 평이 얼마나 소중한가요
남는 40평에는 슬리퍼 끄는 소리와 텔레비젼 소리가 채울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