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만율이 높고 당뇨병 환자가 많은 인도,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
- 체중조절과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스마트 피트니스 밴드가 인기 -
□ 개요
ㅇ 당뇨병은 인도 국민병이라고 할 만큼 일반화된 질병으로, 국제당뇨병연맹(International diabetes Feferation)에 따르면 인도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당뇨병 환자가 많은 것으로 집계됨.
- 인도는 세계의 당뇨병 수도(Diabetes Capital)라고 불릴 만큼 심각한 국민 질병에 해당하나 그 심각성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상황임.
ㅇ 무엇보다 당뇨병의 원인이 되는 비만 증가가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음.
- 실제로 온라인 다이어트 업체 FitHo Wellness에서 실시한 인도의 당뇨병 실태에 관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4명 중 1명 즉 73%가 과체중이며, 조사대상의 거의 절반(43%)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평균 비만지수 25 이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당뇨병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는 광고 예시
자료원: Google
ㅇ 또한 2016년 National Health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 인도 지역에서 비만율이 10년 전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이와 같은 비만율은 시골지역보다 도시지역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인도는 전 국민의 5%가 비만에 해당하며, 전 국민의 8%가 당뇨병 환자로 세계에서 당뇨병으로 인해 사망하는 비율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임.
국가별 당뇨병으로 인한 사망자 수
(단위: 백만 명)
순위 | 국명 | 2013년 | 2035년 |
1 | 중국 | 98.4 | 142.7 |
2 | 인도 | 65.1 | 109 |
3 | 미국 | 24.4 | 29.7 |
4 | 브라질 | 11.9 | 19.2 |
5 | 러시아 | 10.9 | 11.2 |
주: 2035년 수치는 전망치
자료원: International diabetes Federation
ㅇ 이에 따라 인도 도시 중산층을 중심으로 피트니스 트래커(Fitness Tracker)를 활용해 비만을 관리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려는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에 따르면 2016년 한해 인도 웨어러블 시장에서 출시된 제품은 250만여 개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됨.
- IDC 인디아 연구실의 Mr. Swanpnil Bhatnagard은 연간 세자릿 수 이상 성장세를 꾸준하게 기록해왔다고 말하면서 더 많은 기업이 해당 분야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라고 함.
ㅇ 웨어러블 시장에서 피트니스 밴드의 매출 증가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음. IDC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6년 1분기 매출에서 피트니스 밴드의 시장 점유율은 약 87%를 차지한 것으로 파악됨.
ㅇ Digital Consumer Tech Survey에 따르면 인도 소비자들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웨어러블 제품 구매율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인도인의 80%가 피트니스 모니터 구매에 관심이 있고, 76%가 개인 건강 관리 기능이 있는 스마트 워치 구매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음.
ㅇ 따라서 인도 웨어러블 시장의 특징은 피트니스, 건강을 테마로 하는 틈새시장 수요가 매우 높다는 것인데, 그 이유는 피트니스 밴드를 활용해 체중감소,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어필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임.
- 지금까지 비만 방지를 통한 당뇨병 예방, 체중조절을 통한 당뇨병 개선을 위해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딕 요법을 활용하거나 개인 코치를 통한 운동 및 혈당 측정기기를 활용하는 방안이 제시됐으나 크게 효과를 거두지 못했음. 그러나 피트니스 밴드를 활용해 신체 상태를 효과적으로 개선한 사례를 마케팅에 적용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판단됨.
- 예를 들어, Diabetes Foundation India의 이사이자 병원을 운영하는 의사인 Mr. Anoop Misra에 따르면 평일 평균 7000보, 주말 평균 1만 보를 걷는 것이 당뇨 예방에 좋은데 이를 위해 피트니스 밴드를 활용해 매일 측정하는 것은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함.
- 참고로 5~10kg 정도의 체중감소가 이루어지면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는데 하루 동안 활동량을 측정해주는 피트니스 밴드가 크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뿐만 아니라 인도 상류층의 경우 몸을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며, 대부분의 집안일을 하녀를 통해서 하는 경우가 많아 직접 몸을 움직일 기회가 없는 현실에서 피트니스 밴드를 착용하면 일상생활에서 조금이라도 더 많이 움직일 수 있는 동기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임.
ㅇ 이러한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기를 개발 및 판매하는 미국 실리콘밸리의 벤처기업 핏비트(Fitbit)는 인도의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많이 증가하는 것에 주목하면서 인도에서 가장 활발한 판촉 활동을 수행하고 있음.
인도에서 공격적인 광고로 점유율 확대를 기대하고 있는 피트빗 제품 광고
자료원: Google
□ 수입 시장동향
ㅇ 피트니스 밴드 HS Code 9029.1090 기준 2017년 상반기 총 수입액은 150만 달러임. 주요 수입국은 독일, 중국, 스웨덴으로 이들 3개국의 수입시장 점유율이 약 6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참고로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약 2만3000달러 수준으로 11위에 해당(2017년 상반기 기준)
연도별 주요국별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4 | 2015 | 2016(점유율) | 증감률('16/'15) |
- | 총계
| 2.78 | 2.83 | 2.73 | -3.23 |
1 | 중국 | 1.02 | 0.50 | 0.76(27.97) | 53.39 |
2 | 독일 | 0.61 | 0.97 | 0.70(25.66) | -27.34 |
3 | 미국 | 0.29 | 0.32 | 0.22(7.89) | -31.52 |
4 | 대만 | 0.01 | - | 0.17(6.33) | 3772.65 |
5 | 스웨덴 | 0.22 | 0.25 | 0.14(5.14) | -43.83 |
6 | 일본 | 0.10 | 0.14 | 0.13(4.68) | -9.28 |
7 | 이스라엘 | 0.08 | 0.09 | 0.11(3.92) | 21.09 |
8 | 한국 | 0.09 | 0.13 | 0.09(3.31) | -29.13 |
자료원: Ministry of Commerce
HS Code 9029.1090 기준 수입 관세율
구분 | 관세율(%) | 산식 | 최종 관세율(%) |
Assessable Value(AV) | - | 100 | - |
Basic duty of Customs(BCD) | 7.5 | 7.5%*AV | 7.5 |
Education Cess(EC) | 2 | 2%*BCD | 0.15 |
Higher Education Cess(HEC) | 1 | 1%*BCD | 0.075 |
IGST | 18 | 18%*(AV+BCD+EC+HEC) | 19.39 |
Total Custom Duty* | - | BCD+EC+HEC+IGST | 27.115 |
주*: On Assess Value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ㅇ 피트니스 트레커와 타사 응용프로그램을 작동시킬 수 없는 저가의 스마트워치는 소위 'Basic Wearable'이라고 하는데 해당 품목은 인도 웨어러블 시장의 약 86%를 차지하고 있음.
- 그러나 2016년 4분기부터 기본 웨어러블 품목의 수요가 감소하고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구동할 수 있는 스마트 웨어러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2016년 피트니스 관련 웨어블 기기 시장의 주요 기업별 시장점유율
(단위: %)
샤오미 | GQQii | 피트빗 | 삼성 | 모로롤라 | 기타 |
27.1 | 18.1 | 6.2 | 2.5 | 1.4 | 44.5 |
자료원: IDC Asia 2016
ㅇ 엔트리급 웨어러블 피트니스 밴드 가격은 50달러 미만으로, 샤오미 등의 제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전체 매출의 70%가량을 차지하고 있음.
엔트리급 웨어러블 피트니스 밴드 주요 판매 제품과 가격 현황
회사명 | 제품명 | 가격대(달러) |
Fitbit | Fitbit One Band Wristband Replacement | 20 |
Fitbit Charger HR | 77 |
Garmin | Garmin VivoSmart HR | 107 |
Garmin Vivofit 2 | 100 |
Samsung | Samsung Gear Fit 2 | 40 |
GOQii | GOQii Life Fitness Band | 30 |
Xiaomi | Mi Band 2 | 42 |
Mi Band HRX Edition | 20 |
자료원: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체 조사
ㅇ 인도의 경우 웨어러블은 곧 피트니스 밴드를 떠올릴 만큼 피트니스 밴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IDC연구소 연구원 Mr. Raj Nimesh에 따르면 웨어러블 제품은 간단하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매커니즘을 제공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크게 얻고 있음. 샤오미, 피트빗, GOQii가 대표적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가격이 좀 더 낮아진다면 더욱 시장이 확대될 수 있다고 함.
- 최근에는 삼성 기어 S2의 성공으로 스마트웨어 시장에서 지명도를 확대하고 있으며, 스마트 웨어러블 분야에서 24%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
ㅇ 주요 경쟁 기업 세부 현황은 다음과 같음.
Fitbit
홈페이지 | www.fitbitcom/in/home |
주요 특징 | -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걸음 수, 심장박동수, 계단 걸음 등을 측정하는 기기 -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까지 측정하는 웨어러블 기기의 대표주자 |
Garmin
홈페이지 | https://explore.garmin.com/en-US/vivo-fitness/ |
주요 특징 | - GPS기술에 특화돼 있는 기업이나 웨어러블 기술 개발로 피트빗, 애플 등과 경쟁하고 있음 |
GOQii
홈페이지 | www.goqii.com |
주요 특징 | - 미국 기업으로 피트니스 기술 벤처기업 - 원격 개인코칭과 웨어러블 피트니스 밴드를 제공해 차별화 |
Xiaomi
홈페이지 | www.mi.com/in/miband/ |
주요특징 | - 샤오미는 중국 베이징에 본사를 둔 전자기기 소프트웨어 업체 - 스마트폰, 모바일, 노트북 등 다양한 전자기기를 취급 - 직원 수는 8000명 수준으로 인도뿐 아니라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다양한 국가에 진출을 확대하고 있음 |
□ 시사점
ㅇ 인도의 대표적인 국민병으로 평가되는 당뇨병 예방, 체중 조절을 위한 강력한 동기를 유발한다는 점에서 피트니스 밴드는 인도의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효자상품으로 주목받고 있음.
- 실제로 피트니스 밴드를 취급하는 Raj Kreations의 Mr. Khatanhar에 따르면, 현재 취급하는 피트니스 밴드 가격대는 40~50달러 수준이라고 말하면서 도시 중산층이 주요 고객으로 회사에서 기념품으로 피트니스밴드를 주는 등 점차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강조하면서 앞으로 피트니스 밴드의 인기는 지속할 것이라고 말함.
ㅇ 최근에는 스마트폰에 연계되는 스마트 웨어러블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으며, 심박수와 혈당까지 측정 기능이 있는 피트니스 밴드도 점차 인기를 얻고 있음.
- Budget Basket의 Mr. Suhas More씨는 주로 중국 샤오미 제품을 취급하는데 다른 제품에 비교해 혈당 측정 기능과 같은 부가기능이 있어 인기가 높다고 말하면서, 동시에 오랫동안 쓸 수 있는 내구성도 높아 인도인들에게 인기가 높다고 말함. 내구성이 중요한 이유로는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피트니스 밴드는 패션처럼 싫증이 나면 바꾸는 경향이 있는데 인도는 한 번 사면 고장 날 때까지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함.
ㅇ 피트니스 밴드의 경우 인도 축제와 같은 현지 문화를 활용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음.
- Pullant Marketing Pvt.Ltd 의 사업개발부장 Mr.Kunwar Kaushik씨는 피트니스 밴드 수요는 축제 기간에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조언하면서 그 이유로는 사람들이 축제 기간에 평소보다 음식을 많이 먹기 때문에 일종의 죄책감에 대한 보상 심리로 피트니스 밴드를 구매하는 것 같다고 말함.
- 예를 들어, 평소 하루 50개가량 판매된다고 볼 때 디왈리 축제 기간에는 500개 정도 팔린다고 하며 최근에는 단순히 걸음 수를 측정하는 제품보다 혈당치 등 다양한 측정이 가능한 제품 수요가 높다고 함.
ㅇ 향후 피트니스 밴드를 활용한 다양한 의료분야의 부가가치 상품 개발은 물론 스마트 웨어러블 수요가 많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인터뷰, 주요 일간지,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