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처음 운전하시거나 주차를 잘 못하시는 분들은 경차를 더 선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경차를 이용하게 되면 주류 비용 등이 절감되고 일반 자동차 대비 환경 오염을 배출하는 양 역시 줄어들어 나라에서는 경차에 대한 여러 가지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경차가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빠르게 알아볼게요.
경차란?
먼저, 경차의 정의부터 알고 가도록 할까요? 경차는 소형자동차를 의미하며, 배기량이 1000cc 이하의 차량을 칭하는 말입니다. 예전에는 경차에 대해 크기가 작다 등의 안 좋은 이미지가 있었지만 요즘에는 오히려 경차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나라에서 주는 혜택과 주차할 때의 이득이 큰 것이죠. 그럼 본격적으로 경차의 혜택! 다 같이 알아볼까요?
경차혜택
1) 취,등록세 면제
자동차를 구매하시면 취득세, 등록세로 차량 가격의 2%를 내야 합니다. 구매하시는 분께 이런 비용은 작지만 부담이 될 수밖에 없죠. 하지만 경차는 이런 비용이 면제가 되기 때문에 상대적인 이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차량에 비해 주유비가 적게 들고 공해 역시 적게 발생하기 때문에 나라에서 경차에 대한 혜택을 늘려 경차를 사용할 것을 권면하고 있는 것이죠.
2) 저렴한 자동차세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혜택 역시 세금에 관한 혜택입니다. 바로 자동차를 보유하고 계신 분들의 가장 큰 부담인 자동차세에 대한 것인데요. 자동차세 역시 다른 차량에 비해 적습니다. 자동차세의 경우 엔진 배기량을 기준으로 공해에 대한 차량의 책임을 무는 것과 같은데요. 1500cc 이하는 cc당 140원, 2000cc는 cc당 200원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그러니 일반 2000cc인 차량이 1년에 50만원을 자동차세로 내고 있다면 경차는 10만원 정도의 세금만을 납부해 경제적으로 큰 이득이 되는 것이죠.
3) 유류세 환급제도
세 번째로 소개해드릴 경차의 혜택은 유류세 환급 제도입니다. ‘아니 유류세를 환급받다니 이게 가능한가요?’라고 놀랄 수 있어요. 주유비에는 유류세가 포함되어 있는데, 경차는 이러한 유류세를 지불한 내역을 통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1리터당 300원의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단, 국세청에서 지정한 경차사랑카드를 통해서만 환급이 가능합니다.
4)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다음은 경차 혜택 중 가장 많이 알고 계실 고속도로 통행료에 관한 규정입니다. 경차는 고속도로 통행료 역시 할인을 받고 있는데요. 50%의 금액이 할인되어 모으면 생각보다 큰 금액이 할인됨을 알 수 있습니다.
5) 자동차 10부제 제외
자동차 10부제는 자동차의 번호 등을 통해 자동차를 쉬게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만일 자신의 차량의 번호에 속한 날이라면 그날은 자동차를 이용해도 공영주차장 등에 주차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10부제 역시 경차는 제외되어 날에 상관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6) 공영주차장 50% 할인
경차 혜택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공영주차장 50% 할인 효과도 있는데요. 경차의 경우 주차장에 자리를 많이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경차 전용 주차 구역을 설치한 곳도 많고 공영주차장에서 50% 주차비를 할인받을 뿐 아니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이용 시에는 무려 80% 할인이 가능합니다.
7) 혼잡통행료 50% 할인
경차혜택 한 가지 더! 출퇴근 시간과 같은 통행이 혼잡한 시간에 부과되는 혼잡 통행료! 많이 알고 계시죠? 어쩔 수 없이 이용해야 하지만 통행료가 은근 아깝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경차는 50% 할인이 가능합니다.
8) 공채매입비 면제
이제 차량을 처음 구입하시거나 차량 구입자가 아닐 경우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공채매입비! 자동차를 구매할 때 그 지역의 개발 기금 조성을 위해 도시철도채권, 지역개발채권을 의무로 구매해야 하는 준조세와 같은 개념인데요. 중고차로 차량을 구매하시거나 경차를 구매하시면 이 비용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차혜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경차혜택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이외에 보험료 할인도 받을 수 있는 등 혜택이 정말 무궁무진해요. 혹시 차량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대가족이 이용해야 하는 차량이 아닌 경우는 경차 구매를 한 번 고려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