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이식후 생기는 합병증의 한가지 입니다. 협착이 생기지 않는다면 좋겠지만 이식인의 25~30%는 생긴다고 합니다.저의 경우도 2개월전 협착이 심해져서 PTBD,ERCP 다 경험 했습니다. 궁금해 하시는 분이 많으실것 같아서 제 경험을 바탕으로 아는대로 공유해보려 합니다.
담도협착이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은제 경우 입니다만,
일단 피곤해집니다.
간수치가 안좋아 집니다.
온 몸이 가렵습니다. 저는 너무 가려워서 피가나도 긁다가 괴로워서 응급실로 들어간 경우 입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일단 담도가 막히면 뚫기가 어렵습니다. 솔직하게 말씀 드려서 시술후 괴롭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시간이 해결 합니다.우리는 모두 다 죽음의 문턱을 경험한??? 분들 이기에 감당이 될겁니다~^^
처음은ERCP시술을 합니다. 쉽게 말씀 드리면 내시경을 통해서 뚫는 시술을 하는 겁니다. 수면으로 하기 때문에 과정이 괴롭지는 않습니다. 시술후 통증은 있습니다.저는 실패 했습니다.같이 입원 하셨던 분들도 대부분 실패를 하시더군요. 실패를 하더라도 중요한듯 합니다.딱딱한 전깃줄 같은 콧줄을 하게 됩니다. 담도확보와 흐름을 파악 하는듯 합니다. 다음은 PTBD시술을 합니다.쉽게 말씀을 드리자면 엽구리에 구멍을 내서 직접 담도를 확장하는 시술 입니다.사람별로 느끼는게 다르겠지만 국부마취만 하기 때문에 시술과정도 힘들고 시술후에 통증이 심합니다.솔직하게 말씀 드리면 같이있던 환우분들과 똑같은 의견 이였습니다만...
간이식 보다 정신적으로 아프고 힘듭들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도 제 정신으로 상황을 겪어서 그런 듯 합니다.
운이 좋으면 한번에 시술이 성공 하겠지만 뚫는게 어렵습니다.저는 세번만에 성공 했지만 제 옆에 입원 하셨던 환우분은 13회째 성공 했습니다. 한달 넘게 걸린거죠.
보호자는 물론이고 주변분들 모두 다감동의 눈물을 흘리며 축하하는 분위기 였습니다.
물론 쉽게도 시술이 성공하기도 하겠지만,대체적으로 어렵고 힘들다고 하십니다.예민해서 조심스러운 시술인듯 합니다.
과정도 힘들고 고통도 있습니다만
분명한 건 뚫린다는 겁니다.
시술에 성공하고 엽구리에 관이 하나 박혀 있습니다.2~3개월 주기로 교체 한다고 합니다. 대략 1년 정도 기간내에 정리가 된다고 합니다.
저는 퇴원하고 처음으로 어제 교체를 하는 시술을 했습니다.뚫는게 힘들지 넓히는 건 아주 쉽습니다. 물론 통증은 아주 쬐금 있습니다만...
시술후에 좋아진 건 간수치(GOP.GPT)가 엄청 좋아 집니다. 깜짝 놀랄 정도로...ㅎㅎ
결론은 고생스럽기는 하지만, 좋은 결과를 얻는다는 겁니다.
한번에 시술이 성공하지 못했다고 심난해 하지 마시고 여유있게 생각 하시기 바랍니다.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결국엔 뚫립니다.!
긍정적으로 생각 하십시요~^^
참고로
경피경간 담즙 배액술(Percutaneoustranshepatic biliary drainage, PTBD): 초음파 유도 하에 협착부위 상방의 늘어난 담도로 배액관을 삽입하는 시술. 배액관 삽입 후 협착부위에 대해 풍선확장술 또는 도관(stent) 삽입 등을 시행할 수 있으며, 담즙누출이 있는 경우 이를 이용해 누출부위 누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 내시경적 역행성 담도췌장 조영술(Endoscopic retrograde cholangio-pancreatography, ERCP): 내시경을 이용해 담도-췌관의 조영영상을 얻은 후 협착 또는 누출부위에 도관을 삽입하거나 비담도배액관을 삽입할 수 있다.
첫댓글 지식 공유에 감사 드립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담도협착전에 간수치 황달수치 어떠하셨는지요
혈청(got)75~110이상 총빌리루빈1.6~5.5이상 이였다가
현재 18/1.2 입니다
수술 초기에나 담도문제가 오나보다했는데 수술 한참되었는데도 담도는 안심할수가 없나보군요. 궁금했었는데 고맙습니다.
사실 걱정이 좀 됩니다.
8월16일 쯤에 할 예정이고 지금은 아무증상이 없는데 심하지 않는 경우인가요??
만약 유착이 심하지 않아도 시술이 힘들까요?
아직 옆구리에 돼지꼬리 달려 있고요..그날 제거한다하네요..
유착이 심하지 않다면 쉽게 시술이 되지 않을까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지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저도이식후6개월만에 협착전 간수치가210이였으나 ptbd후 30으로 그리고 현재11입니다.5번시술끝에 담관확장술 성공
저는 담도의 문제는 아니나
수술후 3개월쯤 지난후에 과도한 허리움직임으로 담즙이 새어서 담즙성복막염으로 거의 죽을뻔 했습니다
통증이 정말 어마어마 합니다
간이식은 열번을 다시받을수 있어도 담즙성복막염은 다신 경험하고싶지않은 고통입니다 수술후에 허리움직임 조심들 하세요~~~~
고생 엄청 하셨군요! 건강 하십시요~^^
ercp가 가능한 곳은 ercp로 하고, 그렇지 않으면 ptbd로 접근 합니다. 자기압축문합술은 ercp와 ptbd를 병합해서 시술 한다고 하네요. 담도로 2년 고생하고 있지만, 이게 원인이 사람마다 담도모양이 다 틀려서 그렇다고 하네요. ㅎ ㅎ
담도관련 수치는 GGT/ALP 수치를 확인 하면 됩니다. 추가로 빌리루빈 수치도요.
정보감사합니다
의사샘은 자세한걸 얘기 안 해주시니 답답한 것은 여기서 해결하네요
정보감사합니다
의사샘은 자세한걸 얘기 안 해주시니 답답한 것은 여기서 해결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