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Point
■ 최근 포스코ICT, 에스엠코어 등 그룹사 물량 보유한 스마트팩토리 관련 업체들이 양호한 주가흐름을 이어가 탐방 진행
Update
■ 컨택센터(매출비중 81%, OPM 2~3%): 상담원을 통한 고객관리 서비스(고객 지원 및 유지, 세일즈, 광고 등) - 140여개 고객사 보유. 시장규모 약 2.2조원, M/S 12%. 총 직원 수 8,500명 중 약 8,200명이 상담원이며 인/아웃 바운드 비중 각각 약 20%, 80%. →XtrmVOC(음성인식 통해 대화내용을 텍스트로 변환), XtrmC.BOT(가장비서로 상담업무 지원)의 향후 활용도를 높일 계획. 단, 획득한 data의 재산권은 고객이 보유해 활용을 위해서는 허가 필요
■ IT 서비스(매출비중 8%)에서는 서버가 여러 IDC or ISP에 분산되어 접속 원활하게 해주는 CDN 서비스(고객사 200여개 보유)와 공공기관 IT를 구축해주는 SI(System Integration) & SM(System Management) 사업을 영위. Display Solution(매출비중 7%) 부문에서는 Projector(NEC)를 수입/판매
■ AHMS(Asset Health Management System): 변압기 및 차단기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생성된 빅데이터 분석 및 예측. 효성중공업(변압기 M/S 50%)과 공동개발 →보수적인 시장규모 추정: 효성의 연간 변압기 신규 매출액 약 1.6조원 중, 국내 7,600억원에 유지/보수 비중 약 10% 감안하면 약 760억원. 그러나 해외매출과 누적 변압기 매출을 감안하면 시장 규모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함. 국내 500여개의 민간, 300여개의 해외 변전소를 타게팅하고 있음
■ 스마트팩토리: 효성이 영위하고 있는 섬유, 산업자재, 중공업 등의 생산 공정에 적용
■ 주요 주주: 효성 35%, 조현준 회장 35%(효성 회장, 효성ITX를 2001년 인수/2007년 상장), 자사주 2.5% →일감몰아주기 규제관련: 계열사 내부거래 비중이 연 매출의 30%가 넘으면 증여세 부과 vs 현재 내부 매출 약 130억원으로 아직은 여력 있음
Call
1 3세 경영의 본격화에 따른 그룹내 IT서비스 기업으로의 점진적 체질 개선 가능성 높다고 판단 2 컨택센터의 안정적인 실적에 플러스알파로 신사업(XtrmVOC, XtrmBOT, AHMS, 스마트팩토리 등)이 추가 된다면 매출 및 이익률 향상에 긍정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