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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동석동호회 단톡방에서]
[채동석회장님제공]
벼락 맞은 콩
벼락부자 語源
조실부모하고
친척집을 전전하던 순둥이는 부모가 남긴 논
서마지기 문서를 들고 외삼촌 집으로 들어갔다.
변변치 못한 외삼촌이란 인간은 허구한 날 투전판을 쏘다니더니
금쪽같은 순둥이의 논 서마지기를 날려 버렸다.
열일곱이 된 순둥이는 외삼촌 집을 나와 오씨네 머슴으로 들어갔다.
법 없이도 살아갈 착한 순둥이를 모진 세상은 끊임없이 등쳐 먹었다.
죽어라고 일해 계약된 3년이 꽉 차자 오씨는 이런저런 핑계로 새경을 반으로 깎아 버렸다. 사람들은 사또에게 고발하라고 했지만 순둥이는 관가로 가다가 발걸음을 돌려 주막집에서 술을 퍼마시고 분을 삭였다.
반밖에 못 받았지만 그 새경으로 나지막한 둔덕산을 하나 샀다. 골짜기에 한칸짜리 초가집을 짓고 밤낮으로 둔덕을 일궜다.
“흙은 나를 속이지 않겠지.”
그는 이를 악물고 잡목을 베어 내고 바위를 굴려 내고 돌을 캐냈다. 한뼘 한뼘 밭이 늘어나는 게 너무나 기뻐 어떤 날은 달밤에 혼자 덩실덩실 춤을 추기도 했다.
남은 새경이 바닥날 때쯤 한마지기 남짓 일궈 놓은 밭에 조와 메밀을 심어 양식을 하고, 겨울이면 읍내에 가서 엽전 몇닢에 남의 집 통시를 퍼 주고 그 똥통을 메고 와서 밭에 뿌렸다.
언 땅이 녹자마자 또다시 화전을 일구기를 5년. 둔덕산은 번듯한 밭으로 변했다.
그해 봄, 순둥이는 콩 세가마를 장리로 들여와 밭에 심기 시작했다. 콩을 심는 데만 꼬박 이레가 걸렸다. 콩을 다 심고 순둥이는 주막으로 내려가 술을 마셨다.
부엌에서 일하는 열아홉살 주모의 질녀 봉선이를 점찍어 두고 가을에 콩을 추수하면 데려다 혼례를 올리겠다고 마음먹고 주모의 귀띔도 받아 냈다.
집으로 오는 길에 부슬부슬 밤비까지 내리기 시작했다.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천지신명님.”
순둥이는 두팔을 벌리고 비를 맞으며 하늘을 향해 절을 했다. 단비는 땅 깊숙이 스며들어 흙 속의 생명들을 일깨웠다.
이튿날 언제 비가 왔냐는 듯이 하늘은 맑고 남풍은 불어 대지를 따뜻하게 데웠다. 며칠 후 노란 콩싹들이 올라와 떡잎을 활짝 펼쳤다.
콩은 쑥쑥 자라 한여름이 오기 전에 땅을 덮었다. 겨울마다 똥지게로 퍼 나른 인분 거름을 먹고 콩잎은 싱싱하게 팔을 벌렸다.
가을이 되자 콩잎은 노랗게 물들어 떨어지고 포기마다 주렁주렁 콩만 남았다. 순둥이의 입이 귀에 걸렸다. 순둥이는 콩을 뽑아 둔덕 위에 쌓기 시작했다. 달을 보며 별을 보며 콩을 뽑아도 힘든 줄을 몰랐다.
“이모가 이거 갖다주라고 합디다.”
봉선이가 노란 저고리를 차려입고 한손엔 막걸리 호리병, 또 한손엔 찐 고구마를 들고 왔다.
“봉선아. 나는 부자여. 이 콩이 마른 후 타작을 하면 스무섬은 나올 거야.”
호리병째로 벌컥벌컥 막걸리를 들이켠 순둥이는 와락 봉선이를 껴안았다. 입이 입에 틀어막혀 말을 못하고 손으로 토닥토닥 순둥이 가슴을 치던 봉선이 손이 어느새 순둥이 목을 감싸 안았다.
순둥이의 억센 손이 봉선이의 치마를 올리고 고쟁이를 벗겨 내렸다. 순둥이는 윗옷을 벗어 콩더미 옆에 깔고 봉선이를 눕혔다.
달빛을 머금은 스물다섯 순둥이의 구릿빛 등짝과 엉덩이가 물결치자 봉선이는 가쁜 숨만 몰아 뿜었다.
순둥이는 마지막 큰 숨을 토해 내고 옆으로 쓰러지며 구수한 흙냄새를 맡았다.
어머니의 젖냄새 같기도 하고 아버지 등짝에 업혔을 때의 땀냄새 같기도 한 흙냄새! 흙을 한움큼 쥐고 소리쳤다.
“봉선아, 이건 황금이여.”
옷매무새를 고쳐 입은 봉선이는 부끄러운 듯 빈 호리병을 들고 휑하니 가 버렸다. 바닥에 깔았던 순둥이의 옷에 선명한 붉은 핏자국이 아직도 비린내를 뿜었다.
순둥이가 콩을 뽑아 둔덕 위에 쌓아 올린 더미가 집채보다 커졌다. 가을볕에 콩은 말라 갔다. 콩깍지가 저절로 벌어질 때쯤 멍석을 대여섯장 깔고 타작을 할 참이다.
순둥이가 주막에서 점심을 먹을 때였다.
“짜자짜자 짱!”
하늘을 찢고 땅을 가를 듯이 마른번개가 네댓차례 쳤다.
“순둥이 여기 있는가. 빨리 나와 봐.”
고함 소리에 뛰쳐나간 순둥이는 얼어붙었다. 멀리 둔덕에 쌓아 둔 콩더미에서 연기가 치솟는 것이다.
순둥이가 달려가고 동네 사람들이 뒤따랐지만 마른 콩더미의 불길은 아무도 잡을 수가 없었다.
새까만 숯덩이만 남은 둔덕에서 순둥이는
“하늘도 나를 속이고 땅도 나를 속이는구나”
짐승처럼 울부짖고, 봉선이는 눈물을 펑펑 쏟아내고 동네 사람들도 눈시울을 붉혔다.
순둥이는 목을 매려다 봉선이 입덧을 하는 통에 생각을 바꿨다.
술로 나날을 보내던 어느 날, 검은 두건을 쓰고 긴 수염을 늘어트린 채 옥색 도포 자락을 휘날리며 노인 한분이 주막으로 찾아왔다.
“벼락 맞은 콩 주인장 계시오.
소문을 듣고 찾아왔소이다.”
순둥이가 나가자, 범상치 않은 그 노인은 새까맣게 탄 콩 한자루를 쓸어 담아 데려온 사동의 등에 얹었다.
“준비해 온 돈이 이것뿐이오. 벼락 맞은 콩은 자고로 진귀한 명약이요. 내 이것으로 시험해 보고 다시 오리다.”
그가 떠난 후 받은 전대를 열어 본 순둥이는 깜짝 놀랐다. 콩 열섬값이 넘었다.
소문을 듣고 팔도강산의 명의들이 쉼 없이 찾아왔다. 순둥이는 새까맣게 탄 콩 가마니를 쌓아 두고 찾아온 의원들에게 팔았다. 벼락 맞은 콩은 욕창· 등창· 문둥병 특효약이었다.
동짓달 스무이레, 그날따라 봄날처럼 따뜻했다. 온 동네 잔치판이 벌어졌다. 순둥이와 배가 살짝 부른 봉선이의 혼례날이었다.
그이후 순둥이가 벼락 맞은 콩을 팔아 부자가 된 것에서 유래해 '벼락부자라'는 말이 생겼다라는 이야기가 전해 오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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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 유머어....
(반함)100살 먹은 노인에게 건강의 비결을 물었다. 노인이 대답하기를...
"75년간 결혼 생활을 했는데 마누라와 나는 결혼할 때 약속을 했다네. 두 사람이 말다툼을 하면 지는 사람이 5킬로미터를 걷기로... 나는 75년 동안 매일 5킬로미터를 걸었다네."
사람들이 또 물었다. 그러면 부인께서도 똑 같이 건강하신 이유는 뭐냐고...... 그러자 노인이 대답하기를
"마누라는 내가 5키로미터를 걷는 동안 내가 정말로 5킬로미터를 걷는지 확인하려고 꼭 내 뒤를 쫓아왔었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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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아는듯 하지만 막상 아내가 설명해 보라 하니 자신이 없었는데,
좋은 자료를 입수했습니다.
저와 비슷한 수준에 머물고 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 보시죠.
<초역전의 시대,
왜 MZ세대가 승리했을까?>
MZ세대가 사회적 화두가 된지도 10여년이 지났다.
1980년도 이후 2000년도 까지 태어난 사람들이 MZ세대다.
이들이 성장하면서 가정 학교 직장 군대에서 차례로 난리가 났다.
생각도 일하는 방법도 노는 방식도 기성세대와 다른 세대이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신인류가 탄생한 것이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일까?
우선 1980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정보화사회' 의 시작이며 '신자유주의' 의 시작이고 민주화운동의 분출 시기였다.
이 해에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쓴 '제3의 물결' 이 나왔고,
1985년에는 같은 저자가 쓴 '권력이동' 이 나왔다.
80년대 초부터 정보화사회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이다.
또하나 주목할 점은 1980년부터 우리사회에 민주화의식이 고조되었다는 것이다.
'신자유주의' 는 무한경쟁 승자독식 개인주의를 확산시켰다.
바로 이때 태어난 세대가 MZ세대다.
이들은 정보화사회 제1세대이며 민주화의식이 강한 특성이 있고 경쟁체제와 차등보상제 도입에 따라 팀웍보다 개인주의가 강한 특성이 있다.
이들은 어려서부터 스타크래프트, 닌텐도 게임기와 컴퓨터를 가지고 놀았다.
기성세대에게는 컴퓨터가 업무용이었지만 이들에게는 생활의 도구이고 오락의 도구였다.
기성세대가 데스크탑 컴퓨터를 썼다면 MZ세대는 노트북을 휴대하고 다니며 일상을 함께 하였다.
이들이 성장하여 중고등학생, 대학생이 되자 제일 먼저 당황한 것이 교사와 교수였다.
공부하고 노는 방식이 다르고 대화하는 방식이 다른 학생들이 나타난 것이다.
"말이 안통한다"
"버릇이 없다"
"예절을 모른다"
"저밖에 모른다"
"4차원 인간이다"
이런 표현들이 나왔는데 MZ세대와 기성세대의 문화적 충돌에서 나온 아우성이다.
이들이 성장하여 직장으로 사회로 진출하자 직장에서 또한번 난리가 났다.
소통방식이 다르고 개성이 강하고 예의가 없는 신참들이 나타났으니 기존의 조직문화에 젖어있던 기성세대들은 놀랄 수 밖에 없었다.
잔소리도 하고 군기도 잡으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나 이건 애초부터 불가능한 일이었다.
새로운 도구와 무기로 무장한 신 인재들이기 때문이다.
동시에 민주화의식이 강한 이들은 그 어느 세대보다도 정의 인권 공정 평등에 민감했고 권위주의 상명하복 갑질에는 강력한 저항을 하였다.
이들은 의식도 태도도 일하고 노는 방식도 기성세대와는 완연히 달랐다.
기성세대가 이들을 보는 관점도 변하기 시작했다.
태도가 이상했지만 업무처리는 막강한 강점을 지닌 것을 깨달은 것이다.
이들은 더 빠르고 더 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하였다.
자율성을 주면 날고 뛰지만 간섭하고 통제하면 거침없이 대드는 것이 MZ세대의 특징이다.
세상이 변한 걸 모르고 잔소리하고 간섭하는 기성세대를 이들은 '꼰대' 라고 부른다.
한글단어 꼰대는 지금 영어사전에까지 'GGONDAE' 라고 올라있다.
우리사회는 한동안 MZ세대와 꼰대들이 뜨거운 세대전쟁을 벌인 것이다.
이 전쟁의 승자는 당연히 MZ세대다.
신형무기로 무장을 했으니 기성세대는 당할 수가 없는 것이다.
MZ세대가 역량을 발휘하면서 우리사회 전반에 초역전현상이 나타났다.
사원이 임원보다 똑똑한 세상,
학생이 교수보다 똑똑한 세상,
병사가 간부보다 똑똑한 세상,
자식이 부모보다 똑똑한 세상,
신참이 고참보다 똑똑한 세상이 '초역전사회' 다.
멘토링은 멘토가 멘티에게 가르침을 주는 것이다.
초역전 시대에는 '리버스 멘토링' 이 더 필요해졌다.
젊은 멘티가 나이든 멘토를 지도하는 것이다.
초역전은 그야말로 세상이 뒤집어진 것인데,
이걸 모르거나 인정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현대를 살아가는 원시인'이다.
2007년에도 특기할 만한 역사적 시점이다.
스티브잡스가 아이폰을 선보이며 스마트폰 시대를 열었다.
또하나의 막강한 휴대용 무기가 나타난 것이다.
스마트폰만 들고 있으면 소통도 검색도 놀이도 업무도 24시간 실시간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폰을 몸의 일부처럼 쓰는 사람들을 '포노사피언스' 라고 부른다.
영국 <이코노미스트>가 2015년 기사에서 처음 썼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최재붕교수가 동명의 책을 쓰면서 이 용어와 개념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포노사피언스는 스마트폰을 24시간 끼고 사는 신세대를 말한다.
잘 때도 침대맡에 두어야 안심이 되고 눈뜨자마자 스마트폰부터 찾는다.
이들에게 휴대폰은 생명을 지탱하는 도구이자 무기다.
이들에게 휴대폰 사용을 못하게 하거나 뺏으려 들면 죽기살기로 저항힌다.
스마트폰이 생명줄이기 때문이다.
휴대폰을 뺏으려는 부모나 담임선생님을 폭행한 중학생들이 나오고 심지어는 극단선택을 하는 충격적인 일까지 발생하였다.
'도대체 휴대폰이 뭐라고?'
포노사피언스에게 스마트폰은 신체의 일부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뺏는 것은 신체 일부를 뜯어가는거나 마찬가지인 것이다.
MZ세대들이 군에 입대하면서 또한번 난리가 났다.
군대는 합법적인 계급사회다.
위계질서가 중요한 곳이다.
부하는 상관의 명령에 복종하여야 한다.
자유분방하고 민주화의식이 강한 MZ세대와 충돌이 불가피해졌다.
처음에는 젊은 병사들을 교육과 훈육으로 바로 잡으려고 하였다.
불가능한 일이다.
차차 시대에 뒤떨어진 규정과 문화를 바로잡기 시작하였다.
각 군에서 병영문화 개선을 위한 위원회가 설치되고 많은 대책이 나왔지만 초기에는 별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기성세대인 군 간부들이 변해야하는데 MZ세대 병사들을 대상으로 개혁을 추진했기 때문이다.
주객이 전도된 것이다.
건전한 병영문화를 위해서는 오래된 규정, 문화, 리더십을 바꾸는 것이 급선무다.
MZ세대가 군에 들어오면서 큰 논란이 벌어진 것이 스마트폰 사용이다.
신성한 국방의무를 하는 건 좋은데 내 생명줄인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게하는 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아우성이 쏟아졌다.
병사들의 스마트폰 사용여부를 놓고 뜨거운 사회적 논쟁이 벌어졌다.
결론은 사용 허용이었다.
보안문제, 지나친 게임, 오락 등 문제점보다 순기능이 더많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했더니 병사들의 우울증이나 자살율이 급격히 감소하였다.
자유롭게 돌아다니다가 군생활을 하게 되면 속박감을 느끼고 위축되는데 스마트폰이 활로를 열어준 것이다.
특히 코로나시대에 들어서는 휴가와 외출까지 제한되면서 젊은 병사들이 심리적으로 위축되었는데 스마트폰 사용이 숨통을 티워준 것이다.
코로나시대가 시작되기전 병사들에게 스마트폰 사용을 허용한 것은 '신의 한수'였다.
이제 MZ세대는 20대에서 40대까지 넓게 분포되어 있다.
MZ세대 맨처음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40세전후가 되면서 직장에서 팀장이나 중견간부가 되었다.
지난 20여년간 우리나라 경제, 문화 발전의 동력은 MZ세대였다.
장단점이 있는 세대지만 장점과 강점이 더 두드러진다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정보화사회, 민주화의 격동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무한경쟁사회를 뚫고 나온 세대다.
이들이 지금 우리사회의 중추세력이 되고 있다.
이제 MZ세대를 이을 신세대가 자라고 있다.
새롭게 '알파세대'가 나타난 것이다.
알파세대는 2000년대 초반이후 탄생한 신세대를 말한다.
이들은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이 아니라 새로운 무기로 무장하였다.
5G AI 빅데이터 로봇 드론 메타버스 등 새로운 기술이 이들의 생활도구이고 경쟁무기다.
이제 이들이 사회로 진출하면 MZ세대는 게임이 안된다.
훨씬 뛰어난 역량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MZ세대들은 새로 나타난 알파세대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
과거에 선배들에게 꼰대질을 당해보았으니 대물림을 할까 아니면 반면교사의 교훈으로 우호적으로 대할까?
만약 MZ세대와 알파세대가 콜라보를 한다면 어떤 시너지를 얻을 수 있을까?
40대중반이후 기성세대는 어떻게 살아남을까?
우리사회 각분야 최상위층의 리더들은 어떤 리더십을 새로 갖추어야 할까?
대통령을 포함한 국회의원, 지자체장 등 선출직 국가지도자는 어떤 인물을 뽑아야 할까?
이제 우리가 질문에 답해야 합니다.
◇이 글은 최근 육군사관학교 세미나, 도산아카데미 등에서 강의한 내용의 일부를 정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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