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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의 사실 진술에 대해 반증사례를 들어 비판하시오.
⑴ 많은 동물들이 생체 실험용으로 죽는다.
- 작년 한해동안 우리나라에서 생체 실험에 이용된 동물은 308만 마리로 집계되었다. 반면 세계에서 매년 도축되는 식용동물을 600억 마리에 이른다. 따라서 많은 동물들이 죽어가는 이유로 생체실험 만을 꼽을 수는 없다.
⑵ 고려 시대에는 딸도 호주의 계승자가 될 수 있었다.
- 고려의 왕은 모두 남성이었다. 딸도 호주의 계승자가 될 수 있었다고 하지만 완전히 남녀가 평등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⑶ 간접흡연이 더 해롭다.
- 흡연으로 인해 질병을 얻거나 사망하는 사람들의 대다수가 흡연자들이다. 또, 비흡연자들이 간접흡연에 수시로 노출된다는 근거가 부족하다.
⑷ 갯벌은 다양한 동식물의 보고이다.
- 육지에도 다양한 동식물이 자생하고 있으며 갯벌에 사는 동식물과 육지에 사는 동식물의 종류가 다르다. 따라서 갯벌만을 동식물의 보고라고 칭하기는 어렵다.
⑸ 배꼽티는 건강을 해친다.
- 사람이 병에 걸리는 이유는 과도한 음주, 흡연뿐만 아니라 유전적, 환경적 요인 등으로 다양하다. 건강을 해치는 이유로 배꼽티만을 뽑는 것은 부당하다.
2. 다음의 명제를 사례를 들어 구체화 해 보시오.
⑴ 인터넷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단절시킨다.
- 2015년 미국에서 시행된 연구에 따르면 46%의 사람이 배우자의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해 무시당하고 있다고 한다. 언제 어디에서나 인터넷을 가까이 할 수 있게 되면서 한 집에 사는 가족들 사이에서도 관계 단절이 일어나고 있다.
⑵ 개별 국가에 대한 국제적 규제가 필요하다.
- 북한의 경우 핵무기 실험을 계속하여 주변국의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 이처럼 국제 사회의 평화를 해치는 개별 국가의 행위에 대해서는 규제가 필요하다.
⑶ 민주주의보다는 독재가 훨씬 더 진보적이다.
- 민주주의에서는 대표를 선출하거나 정책을 도입할 때 투표나 토론 등과 같은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반면 독재 사회에서는 한 사람의 명령으로 모든 일들이 빠르게 처리되기 때문에 진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한 예로, 우리나라에서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엄청난 경제 성장을 이룩한 시기는 오늘날 사람들에게 독재자라 불리는 박정희 대통령이 집권한 시기이다.
⑷ 민주주의는 투쟁을 통해 실현된다.
- 우리나라는 4.19 혁명,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항쟁과 같은 투쟁을 통하여 민주주의를 이룩해 내었다. 지난 2016년 11월에는 촛불 집회를 통해 현직 대통령에게 법의 심판을 내리는 데 일조하고 기타 사회 문제를 바로 잡는 계기를 만들었다.
⑸ 군대를 가는 한국의 젊은이들은 대다수가 박탈감을 느낀다.
- 한국의 젊은이들은 자신이 원해서가 아니라 타고난 성별로 인해 강제로 군대를 간다. 군 복무를 하는 약 2년의 시간동안 그들은 사회와 동떨어져 폐쇄적인 조직에서 생활한다. 복무를 마치고 돌아오면 동년배의 여성들은 이미 어느 정도의 사회적 위치를 확보한 상황일 것이다.
3. 다음의 진술에서 일반적인 주장을 끌어내 보시오.
⑴ 모든 법은 그 적용에 있어 위반의 가능성을 자체적으로 지니고 있다. 그리고 법은 개인
이 중시하는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어떤 목적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도 있다. 더욱이 특정
계층에만 유리한 법을 제정하고 이에 대한 준수를 강요하는 경우도 생겨날 수 있다.
- 법은 항상 옳고 완벽한 것이 아니다.
⑵ 18세기 무렵만 해도 인권을 가진 인간은 어느 정도 재산을 가진 백인 성인 남자들에 불
과했다. 여성들에게 투표권이 부여된 것도 20세기에 들어와서 이다.
- 차별의 이유는 성별만이 아니었다.
⑶ 필리핀의 하우누족은 450여종의 동물과 150여 식물을 구별한다. 북극의 이누이트족은
얼음과 눈의 강도에 따라 각기 다른 이름을 붙였다. 식물 2만 2천종, 포유류 200여종, 조
류 780종, 파충 양서류 252종이 살고 있는 파푸아뉴기니의 4백만 주민은 860종의 언어
를 사용하고 있다.
- 언어의 발달은 생활환경과 연관이 있다.
⑷ 인터넷 신문의 아마추어 기자가 권위 있는 신문사들에 앞서 특종을 내놓기도 한다. 인터
넷상에서 아마추어 영화평론가들의 활약이 점점 두드러지고 있다. 대학교수의 외국 논문
표절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학생들에 의해 지적되기도 한다.
- 인터넷은 권위와 상관없이 실력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⑸ 오늘날 전세계는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하루에 3500칼로리를 공급할 수 있을 만큼
곡물을 생산한다. 그런데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미국도 8.5%의 어린이가 실제로 굶주리
고 있으며, 20.1%는 굶주림의 위협에 처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가장 굶주린 나라들조차
도 당장 국민들에게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양의 식량을 보유하고 있다. 굶주림이 만연한
인도는 전세계 3대 농업수출국 중 하나다. 2억 1300만명이 영양실조 상태인 사하라 이남
국가들도 식량을 계속 수출하고 있다.
- 곡물의 생산을 늘리는 것이 세계적인 굶주림의 해결책이 되지는 못한다.
1. 우리 사회에서 딸보다 아들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과거 사회에서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많은 권리가 주어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진 지금 남아선호는 서서히 자취를 감추고 있다.
2. 세대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말해 보시오.
- 세대 차이는 서로 간의 이해의 부족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한다. 세대에 상관없이 모두가 어울리며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3. 어른에 대한 존경심이 사라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지금의 사회는 젊은이들에게 가혹하게 느껴질 수 있다. 사회를 원망하는 젊은이들은 점차 그 사회를 만든 어른들에 대한 원망을 품게 되어 어른에 대한 존경심이 사라지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4. 어떻게 하면 정치인의 부정부패를 줄일 수 있을까?
- 정치인 개인에게 너무 많은 기득권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정치인 개인이 악용할 수 있는 다양한 특권을 줄여야 할 것이다.
5. 우리의 토론 문화가 후진성을 면치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토론을 활성화하는 방안은 무엇인
가?
- 우리에게 토론은 낯선 것이다. 토론을 접하고 연습할 기회를 늘리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용하는 자세를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학교나 가정에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는 환경을 만들면 토론을 활성화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6. 현실적으로는 부정되는 폭력 현상이 영화 등 허구의 세계에서 자주 미화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 사람들은 사진이 현실에서 할 수 없는 일에 대한 환상을 품고 있는 것 같다. 폭력 현상도 그 중 하나로 현실에서 보기 힘든 장면이 영화 등에서 묘사되는 데에 흥미를 갖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7.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언어 폭력이 문제가 되고 있다. 사이버 언어 폭
력의 원인은 무엇인가?
- 인터넷 상에서는 익명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자신의 실제 모습이 노출되지 않는다. 자신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사람처럼 행동할 수 있기 때문에 행동이 과격해지고 언어폭력으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8. 청소년 폭력의 원인을 산업사회의 특성과 연관하여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찾아보시오.
- 산업사회에서는 사람들 사이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게 되었다. 청소년들은 학업이나 인간관계 등에서 항상 경쟁관계에 놓여있으며 이로 인해 다른 사람들을 항상 경계하게 된다. 이것이 청소년 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 폭력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에서 과도한 경쟁구도를 없애야 한다.
9. 산업화에 의해 인류는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되었지만 동시에 인간 소외와 환경 파괴로 인한 고
통을 당하고 있다. 물질 문명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시오.
- 인간 개개인이 창의성을 발휘하여 활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또, 무차별적인 환경 파괴를 막는 정책을 만들고 자연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편리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하루빨리 개발하고 상용화시켜야 한다.
10. 현대 문명은 교통, 통신의 발전에 기초하고 있다. 현대 문명은 공간을 이동하는 시간의 단축, 빠른 속도를 추구한다. 현대사회에서 속도의 추구가 미덕이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사람들은 보다 효율적인 일처리를 추구한다. 그를 위해서는 먼저 이동이나 통신과 같이 일과 병행하기 어려운 활동을 하는 시간을 줄여야 한다.
1. 다음 주장에 대해 반론을 제기해 보시오.
⑴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 강조되고 있는 충효 사상은 가부장적 사회에서 형성된 윤리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중시하는 민주사회에서는 시대착오적이다. 충효 사상을 강조할 경
우 비민주적이고 권위적인 사회 풍토가 조성될 수밖에 없다. 우리 현대사에서 권위적이고 비민주
적이었던 독재 정권들이 하나같이 충효 사상을 강조했다는 것은 충효 사상의 성격을 단적으로 보
여주는 사례이다. 이는 충효 사상이 순응적인 가치관을 주입함으로써 맹목적이고 수동적인 인간
형을 조장하기 때문이다. 또한 충효 사상은 가족 윤리를 극단적으로 강조하여 사회의 공공 이익
과 가족의 이익이 배치될 경우 가족의 이익을 우위에 두는 반사회적인 태도를 갖게 만든다.
- 충효 사상은 권위적으로 행동하거나 반사회적인 태도를 갖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사상이 아니다. 충효 사상은 근본적으로 연장자에 대한 예의를 갖추고 올바른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는 사상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민주사회에서 시대착오적이라고 할 수 없다.
⑵ 동양의 정신과 서양의 과학 기술은 조화되어야 한다. 동양은 정신(도덕)이 우월하고 서양은 과학
기술이 우월하다. 서양의 과학 기술은 보편화되었다. 물질적 풍요와 편리는 여기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나 서양 문화는 도덕적으로 많은 문제를 갖고 있다. 가령 이기주의, 물질주의 등이 그
것이다. 반면 동양은 정신적 깊이에서 서양을 능가한다. 도덕은 시대가 흘러도 변하지 않는 정신
적 규범이고 기술은 인간의 물질적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이용 대상이다. 그러므로 동양의
도덕을 바탕으로 서양의 과학 기술을 수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서양의 문화가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고 동양이 정신적으로 서양을 능가한다는 것은 타당하지 않은 주장이다. 서양의 이기주의와 물질주의가 서양만의 문화라고 보기도 어려울뿐더러 개인주의와 같은 관점이 항상 나쁜 결과를 이끌어 낸 것도 아니다. 마찬가지로 동양의 문화가 항상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낸 것도 아니다. 또한 구텐베르크의 것보다 앞서 만들어진 우리나라의 금속활자에서 알 수 있듯이 서양의 과학이 항상 동양의 과학보다 우월하다고 볼 수는 없다.
⑶ 정보혁명은 현대 사회의 참여 민주주의를 더욱 확산시켜 왔다. 또 생산력의 획기적 증대를 가져
올 것이고 생산수단의 소유에 따른 불평등도 사라질 것이다. 또한 여가의 증가에 따른 문화의 다
양성을 가져올 것이다. 따라서 정보혁명이야말로 우리의 삶의 질을 지속적이고도 획기적으로 향
상시킬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다.
- 정보혁명 이후에는 가지고 있는 정보에 따른 새로운 차별이 생겨날 수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기 힘든 사람들에게 또 다른 차별의 수단이 될 수 있다.
2. 다음 주장을 지지하거나 반박해 보시오.
⑴ 여성에 대한 남성의 성희롱은 분명 잘못된 것이다. 그런데 남성들만 비난을 받는데 성희롱을 당
한 여성들에게도 책임이 있다. 남성의 성적 욕구에 대한 여성들의 무지에 의해 성희롱이 일어나
는 경우도 있고, 여성들이 자초하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여성들의 암묵적인 동의 하에서 일어나
기도 한다.
- 옳지 않은 욕구는 스스로 절제해야하는 것이다. 또한 성적인 문제에서 동의여부는 암묵적으로 이루어지거나 한 사람이 섣불리 판단해서는 안 된다.
⑵ 체벌은 정상적인 학습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오랫동안 애용되어 왔다. 학생들
이 수업 시간에 떠들거나 과제를 소홀히 했을 경우 체벌은 필요하다. 그것은 교육의 성과를 단기
간에 이루기 위해 필요한 효과적인 수단이며, 감정적인 체벌이 아니라면 사랑의 매로 간주되어야
한다.
- 좋은 의도를 가지고 한 행동이 다른 이들에게는 큰 상처로 남을 수 있다. 현재 사회적으로 비판받고 있는 문제들도 처음에는 좋은 의도로 행해진 것이 대부분일 것이다. 좋은 의도가 항상 좋은 결과를 불러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⑶ 시장은 사회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다. 또 시장은 선택의 자
유를 보장함으로써 개인을 자유롭게 하며, 폭넓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수의 횡포를 억제하여 소
수의 이익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한다. 또한 시장은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자연스
럽게 합의를 이끌어내고, 그럼으로써 민주주의를 발전시킨다. 이처럼 시장은 개인들의 사익 추구
를 공익 증진으로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부의 역할은 시장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뒷받침하는 데 국한되어야 한다.
- 자유방임주의는 시장에서의 불공정현상을 극대화하고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국가 개입을 유지하여 시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막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다음의 주장에서 숨은 전제나 가정을 찾아서 비판해 보시오.
⑴ 행복을 가로막는 행위는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흡연은 흡연자뿐 아니라 간접 흡연자의 건강을
망치므로 사회적으로 금지시켜야 한다.
- 흡연자는 자신이 원해서 흡연을 하고 있는 것이므로 그것이 행복을 가로막는 행위라고 볼 수 없다.
⑵ 죽음은 인간의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이 숙명 때문에 인간은 끊임없이 불안과 공포에 떨어야
했다. 유전공학의 등장으로 인간은 생명을 연장시키고 그 동안 숙명으로 받아들였던 것들을 스스
로 조작하며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은 공포와 불안으로부터 해방될 것이다.
- 삶을 견딜 수 없어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있다. 모든 인간에게 죽음이 불안과 공포라고 할 수 없다.
⑶ 국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학이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대학
경쟁력은 세계 42위에 불과하다고 한다. 고교 평준화 정책 시행이후 학습 능력이 다른 학생들을
한 교실에 모아 놓음으로써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고, 학력도 하향 평준화되었다. 사정
이 이러한데 대학마저 평준화해서는 안 된다.
- 대학의 경쟁력이 국가의 경쟁력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또한 고교의 평준화 여부가 대학의 경쟁력으로 이어지지도 않는다. 대학 경쟁력으로 세계 상위권에 해당하는 나라들 모두에서 학생을 성적별로 차등화 하는 것도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