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 의식에 관계해서는 성경(聖經) 레위기, 신명기, 히브리서에 상세히 기록되어 있는데, 히브리서 9장 22절에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피를 흘려야 죄 사함을 받는다는 것이 하나님의 법칙이었는데, 제사(祭祀)에 관한 한자(漢字)를 한번 볼까요? 아침 9시부터 11시까지를 사시(巳時)라고 하는데, 아침 9시에 고인돌 제단에 가서 하나님께 제사드리면, 하나님께서 말씀해 주시고 대화해 주셨다는 것이, 제사 사(祀)자입니다. 제사 제(祭)자는, 고기(肉)를 제단(示)에 또(又), 정기적으로 갖다 바친다는 것입니다. 고기는 사람이 먹는 것이 아니고, 피를 흘리고, 하나님께 바치던 제물이었습니다. 노아 홍수 이후에 악화(惡化)된 지구환경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할 수 없이 하나님이 처음으로 고기를 먹어도 된다고 허락하셨고, 노아 홍수 이전까지만 해도 고기는 사람들이 먹지 않고, 제사의 물건이었을 따름입니다.
또 제사 제(祭)자는 높으신 삼위일체(三位一體) 존재께 인간이 손을 내밀고, 염원하고 빌고 하던 것이 제사입니다. 고기를 갖다 바치고 빌기도 했을 것입니다.
피 혈(血)자는 밑에 있는 것은 그릇 맹(皿)자이고, 점(,)찍은 것은 피입니다. 그래서 짐승의 피를 따로 담아서, 하나님께 갖다 바쳤습니다. 제사 지낼 때 쓰던 것이 피였죠. 유대인이나 중국인들이 똑같이 생각하고 살았던 것입니다.
레위기와 히브리서에 똑같이 나오는 말씀인데, 히브리서 9장 19절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및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책과 온 백성에게 뿌려......" 정결케 하고 제사 지냈습니다. 제사 지낼 때 주로 염소, 송아지, 양을 썼읍니다.
중국 사람들과 유대인의 생각이 똑같았습니다. 양 양(羊)자를 보시면, 양을 위에서 밑으로 내려다보는 모습을 그대로 그려놓았고, 자기 자신을 나타낼 때 쓰는 나 아(我)자를 보시면, 손(手)에 창(戈)을 들고 있는 모습(我)이 나 자신이라고 썼습니다. 옳을 의(義)자를 보시면, "내 앞에 내(我) 대신에 양(羊)이 가 있을 때 나는 옳지 않지만, 하나님께서 내 대신 갖다 바친 양을 보고, 나를 옳게(義) 여겨 주셨다."가 옳을 의(義)자입니다. 상서로울 상(祥)자는 하나님에게 갖다 바치는 양(羊), 양을 갖다 바칠 때 거룩해 지는 것입니다. 또 하나님께 양(羊)을 갖다 바칠 때 상세하게 이야기(言)를 다 했는가 봅니다. 그래서 자세할 상(詳)자입니다. 아름다울 미(美)자는 양 양(羊)자 밑에 사람이 있습니다. 큰 대(大)자가 아니고 사람입니다. 사람대신 양을 갖다 바칠 때 하나님께서, 추한 인간이지만 아름답게 보신 것이 아름다울 미(美)자입니다. 희생 희(犧)자를 보시면, 옛날에 양(羊)만 갖다 바친 것이 아니라 뿔이 난 소(牛)도 갖다 바쳤고, 양이나 소 중에 가장 흠 없고 완전한, 빼어난 것(秀)을 창(戈)으로 찔러 바친 것이, 희생 희(犧)자입니다. 흠 없는 양과 소를 창으로 찔러 바친다는 것, 이것도 중국인과 유대인의 생각이 똑같았습니다.
그렇게 살아가다가 최초의 장자권자(長子權者)인 가인이 불신앙(不信仰)으로, 신앙에 바로 섰던 동생 아벨을 시기해서 죽임으로써 비극이 시작됩니다. 가인과 아벨에 관계된 漢字를 살펴보겠습니다. 형이란 뜻의 한자는 맏 형(兄)입니다. 인간(人) 중에 입(口)달린 인간이 형(兄)입니다. 모든 사람이 입이 달려 있지만, 하나님이 보실 때 "너희 집안에서 장자권자(長子權者)만이 나한테 와서 이야기해라." 즉 장자의 입만이 하나님께 말하는 입입니다. 사람 중에 하나님께 말하는 입달린 사람이 맏 형(兄)입니다. 빌 축(祝)자는 입 달린 사람 형(兄)이 고인돌(示)앞에 가서 하나님께 집안 일을 말하고 빌 때, 복(福) 비는 말을 했습니다. 복 비는 것이 정상적인 형의 기능이었습니다. 아우 제(弟)자는 인간은 인간인데, 머리 땋고 활 매고 돌아다니는 사람이 아우(弟)였습니다.
비극이 시작되었습니다.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그 후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 아우 아벨을 쳐 죽이니라."(창세기 4장 5절-8절) 중국 글자 죽일 살(殺)자를 보시면, 열 십(十)자, 불똥 주( ), 나무 목(木), 칠 수( )자 입니다(오른 쪽 그림). 손에 나무를 쥐고, 열번 불똥이 튀도록 때렸더니, 죽었다는 것입니다. 가인이 들에 있을 때 아벨을 쳐 죽이니라, 중국사람들의 머리에는 통탄할 살인 사건으로 후손에게 전해졌겠죠. 그 다음글자에도 또 그 모습이 나옵니다.
아벨을 죽이고 숲에 던져 놓았던 것 같습니다. 세월이 한참 지나서 시체가 앙상한 뼈로 남아 있어서, 앙상할뼈 알( )자가 고대 글자에 해골 그대로 그려놓은 것입니다(오른 쪽 그림). 그것이 눈과 코 이마로 남다가 점점 간단해져서 알( )자가 된 것입니다. 죽을 사(死)자는 해골하고 몸이 꼬부라져 말라 비틀어져 있는 모습입니다. 아벨의 얼굴이 해골처럼 썩었고, 몸이 말라 꼬부라져 있는 모습을 숲에서 발견한 것으로 보입니다. 해골과 삐뚤어진 모습의 몸을 밑에 받침을 받쳐서 위에 풀을 덮어서 장사지낸 모습이 장사할 장(葬)자입니다.
흉악할 흉(兇)자를 보시면, 맏 형(兄)자인데 위에 입이 툭 터졌습니다. 말해야 할 입은 고장나서 터지고, 엉뚱한 흉악한 표가 얼굴에 하나 붙어 있는 그 모습입니다.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표를 주사 만나는 누구에게든지 죽임을 면케 하시니라."(창세기 4장 15절) 가인에게 표를 주셨다는 그 표가 한자(漢字)에 찍혀 있습니다. 원래 형(兄)이 해야할 입의 기능, 즉 축복하는 기능은 파괴되고, 엉뚱한 표(凶)가 찍혀 있는 악한 모습의 형, 그것이 가인을 뜻하는 형입니다. 흉악할 흉(兇) 자의 갑골문자를 보시면 더 적나라하게 되어있습니다. 입은 터지고 이마에 흉 붙은 사람(兇)이 손을 내밀어 동생 아벨을 붙들고, 때리고 치고 있는 모습입니다.
첫댓글 영적 장자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는 글이군요.
믿는 모든 자들이 장자의 명분을 소홀히 해서는 안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