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놀이의 승패에 의하여 한 해 풍흉을 점치는 형태로, 줄다리기·고싸움놀이·차전(車戰)놀이·석전(石戰)·횃불싸움[炬火戱]·쥐불놀이·달집태우기·윷놀이 등이 있다.
주로 정월 대보름을 전후하여 행해지는 ‘줄다리기’는 마을과 마을끼리, 또는 한 군(郡)이 동서 혹은 남북으로 편을 갈라 승부를 겨루는데, 이긴 편 마을에 풍년이 든다고 한다. 또 동네에 따라서 암줄과 수줄의 대결, 곧 여자와 남자로 패를 갈라 줄다리기를 하는데, 여자 쪽이 이겨야 풍년이 든다고 믿었으며 대개 여자 쪽이 이기도록 되어 있다.
줄다리기는 농경의식의 일종으로 농경사회에서는 널리 전파되어 있고, 농경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대개 줄다리기를 하여 풍흉을 점복하였다. 전라남도지방에 전승되고 있는 ‘고싸움놀이’도 줄다리기와 같은 유형에 속하는 놀이로, 정월 대보름을 전후하여 행해진다.
광주광역시 광산구 대촌면 칠곡리의 옻돌마을에서는 칠곡리의 웃대미[上漆谷]를 수[雄]로 보고 아랫대미[下漆谷]를 암[雌]으로 보아 ‘암’인 아랫대미가 승리하면 풍년이 든다고 한다. 춘천과 가평 지방에는 ‘차전놀이’가 있어 그 승패 여하에 따라 풍흉이 판가름된다.
외바퀴수레[獨輪車]싸움인 차전놀이는 춘천의 서낭신인 신숭겸(申崇謙)을 추모하는 모의전쟁놀이로, 서낭신의 뜻에 의하여 놀이의 승부가 결정된다는 점복적 판단이 깃들여 있다. 한편 현재 안동지방에 전승되고 있는 차전놀이(동채싸움)도 과거에는 이러한 점세적 기능이 있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석전’ 또한 그 승부에 의하여 한 해의 풍흉을 점치는 관행이 있었다. 『동국세시기』에는 변전(邊戰)이라 하여 삼문(三門) 밖과 아현(阿峴) 사람들이 돌을 던지며 편싸움을 하였는데, 속전에 삼문 밖 쪽이 이기면 경기도에 풍년이 들고, 아현 쪽이 이기면 다른 도에 풍년이 든다고 기록되어 있다.
정월 대보름을 전후하여 행해지는 불놀이에 의한 점농법으로 횃불싸움·쥐불놀이·달집태우기가 있다. 충청도와 강원도지방에서는 ‘횃불싸움’의 승패로 풍흉을 점쳤다. ‘쥐불놀이’는 동네 경계의 둑이나 논밭 둑의 마른풀에 불을 놓아 먼저 끄기를 다투는 놀이인데, 이긴 동네의 쥐가 진 동네로 몰려간다는 속신이 있다.
‘달집태우기(달집사르기)’는 풍년을 기원하고 액을 쫓아버리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화세(火勢)로 풍흉을 점치기도 하였다. 동래와 달성지방의 경우는 달집이 타서 기울어지는 화세로 풍흉을 점친다. 생솔가지와 짚단, 그 밖에 헌 동정, 옷섶, 댕기나 연 등을 쌓아놓은 달집이 잘 타면 풍년이 들고 그렇지 않으면 흉년이 든다고 한다.
또 달집이 타서 쓰러지는 쪽의 고장은 풍년이 든다고 믿는다. 횃불싸움·쥐불놀이·달집태우기 등과 같은 상원의 희화행사(戱火行事)는 우리 선민들의 배화(拜火) 내지 숭화사상(崇火思想)을 나타내며, 신성한 불을 통한 점세적 관념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밖에 정초나 상원에 ‘윷놀이’의 승부로 풍흉을 점치기도 했다.
마을사람들이 수답(水畓)과 봉답(奉畓)으로 편을 갈라 윷놀이를 하는데, 이기는 쪽이 풍년이 든다고 한다. 이와 같이 민속놀이에 의한 농점은 시기적으로 주로 대보름을 전후하여 행해지며, 이 놀이는 양쪽으로 패를 갈라 승부를 겨루는 집단적인 것으로 이기는 쪽이 풍년이 드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것은 새해의 첫 만월이 상징하는 생명력이나 생산력, 풍요성과 함께 민속놀이가 놀이로서 끝나지 않고 나아가서 연사(年事)의 전조(前兆)로 해석되는 천정적(天定的)이고 신시적(神示的)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즉, 놀이의 승부가 인간의 힘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하늘에 의해 결정되며, 그 결정은 바로 풍흉을 예조(豫兆)한다는 점복적 판단이 깃들여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