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는 요즘 혐오받는 한국형 페미니즘과는 전혀 관계없는 사람이구요.
남성스키어들에게 욕먹을 수도 있지만, 제가 보고 느낀데로.
우선 여성들은 힘, 순간적 균형감각이 남성들보다 떨어지는게 당연합니다. 가끔 격투기씬에서 여성선수와 평범한 남자를 대결시키는 컨텐츠를 보면. 예상대로 근본이 다름니다.
TWBC에 나오는 해외 남자선수들은 당연 본능으로 막타는 선수는 없습니다.
국내로 눈을돌리면(제가 눈만 높기때문에) 대회 또는 클럽에서 스키를 타는 선수들을 보면. 여성선수들에게 배울게 더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성들은 감각으로 막 타서 될게 아니거든요. 특히 홀딩테크닉이나 오프사이드턴의 기술적 완성도는 평균적으로 여성스키어들이 더 높은것 같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한 여성선수(국내탑클래스 아님)의 홀딩 테크닉을 보고 감탄한적이 있습니다. 물론 홀딩에서 체인지로 넘어가는 완성도는 떨어지지만. 홀딩에서 라인로스 없이 체인지로 넘어가는 유일한(탑클래스 빼고) 선수같아서 주변 여성스키어들에게 저 선수 보고 배워야 한다고 몇 번을 얘기했습니다.
오프사이드턴과 거기서 연결되는 풀 테크닉은 전체적으로 여성선수들이 더 우월하다고 평가합니다. 여성들은 그냥 대충 박아서 힘으로 빠져나오는걸 할 수 있는 사람들이 극히 드물거든요.
저는 요즘 롤모델들이 거의 해외 여성선수들 입니다. 그들은 절대 힘이나 순발력등에 의존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기술적 완성도가 아주 높기때문에 보고 배울게 아주 많죠.
마지막으로 국내 남성스키어들도 운동능력에 너무 의존하지말고 좀 더 기술적으로 성숙되는 미래를 보고싶은 생각이 드네요.